0~6세 몬테소리 믿음 육아몬테 너를 믿어, 너라면 괜찮아 - 몬테소리 교사가 알려 주는 상황별 맞춤 육아
아키에 지음, 박재현 옮김 / 랜딩북스 / 2021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서평] 0~6세 몬테소리 믿음 육아 너를 믿어, 너라면 괜찮아

 

 

 

이번에 읽어보게 된 책은 " 0~6세 몬테소리 믿음 육아 너를 믿어, 너라면 괜찮아 " 책이에요!

소제목에 부모의 믿음이 아이의 성장을 지지해 주는 힘으로 이어진다는 말이 와닿았어요!

지금 첫째와 둘째를 케어하면서 다시 살짝 편해졌다가 8개월된 둘째아이 케어하면서 다시 육아가 힘들어지고 있던 참이였거든요.. 그래서 제 나름대로 육아서의 힘이 필요해서 이번에 읽어보게 되었어요!

읽으면 읽을수록 제가 했던 행동들과 육아 방식에 오류가 있었다는 걸 깨닫게 되네요^^

아래는 제가 읽으면서 와닿았던 내용들이 많았는데 그중에서 소개하고 싶은 내용 캡쳐해봤어요!

 

이 세상에 먼저 태어난 존재로서

아이가 스스로 잘 성장해 갈 수 있게 지켜보고 때떄로 돕는 것

0~6세 몬테소리 믿음 육아 너를 믿어, 너라면 괜찮아 (랜딩북스) / 아키에 지음

 

 

 

저는 제가 아이를 육아하면서 다 도와줘야만 하는 존재라고 생각했었는데, 책의 처음 부터 저에게 배움을 알려주셨어요!

아이는 스스로 성장 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고 부모는 그 옆에서 아이가 잘 성장할 수 있게 지켜보고 때때로만 도와주는 거라고 알려주셨어요!

제가 너무 조급한 마음을 가지고 있었다는걸 알았어요!

 

그리고 몬테소리 육아에 있어서도 부모가 참견을 많이 하면 안되고 아이 스스로 잘못된건 알아차리고 고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

아이를 존중하고 믿음을 가지는게 중요하다고 하셨어요!

요즘 첫째아이가 배변훈련으로 기저귀 떼기를 도전하고 있는데 앞으로 잘 참고 기다려줘야할거 같아요!

 

 

아이는 돌보고 키우는 존재가 아니라

스스로 성장하는 존재이다.

0~6세 몬테소리 믿음 육아 너를 믿어, 너라면 괜찮아 (랜딩북스) / 아키에 지음

또한 요즘 둘째아이 케어하면서 언제 클까 생각만 하며 돌보고 키우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아이는 스스로 성장하는 존재라는 것!

그리고 아이의 발달 속도는 그 아이다움이 보장되고 있는가를 살펴봐야한다고 알려주셨어요!

우리 아이 조리원동기 분들 아기들은 벌써 다 기어다니고 잡고 서려고 한다는데, 아직 우리아이는 배밀이만 하고 비행기 자세만 하고 있어서 사실 언제 기어다닐지 넘 조마조마하고 초조했었는데, 아이를 믿고 기다려줘야할거 같아요^^

 

 

그리고 아래는 몬테소리 육아를 가정에서도 할 수 있다는 걸 알려주셨어요!

아이 스스로 할 수 있는 환경을 먼저 만들어주기!

아이가 사용하는 용품이나 도구를 아이 혼자 꺼낼 수 있는 높이에 위치해주라고 하셨어요.

그래서 적절한 환경이 조성되면 아이가 스스로 할 수 있음으로써 성장을 도울 수 있다고 하시네요!

그래서 바로 화장실에서 우리 아이가 스스로 치약도 짤 수 있게 아이 높이에 맞춰 놓고,

그리고 주방에서도 아이가 설거지 하는걸 참여해볼 수 있게 발판의자도 놔둬봤어요^^

장난감 방에는 장난감 서랍도 아이 높이에 맞춰서 꺼내고 정리할 수 있게 조정!

 

그리고 우리 아이를 관찰하자고 알려주셨어요!

저는 아이들을 제대로 관찰한적이 별로 없는거 같아요..

혼자 놀게 하고는 집안일 하거나 스마트폰 본게 다인거 같아서 살짝 찔렸어요ㅠㅠ

우리 둘째아이가 첫째가 어린이집 가고 나면 혼자 잘 놀길래 냅뒀는데.. 내일부터라도 아이가 노는 걸 관찰 해줘야할거 같아요!

그리고 부모의 움직임의 본보기를 통해서 동작 보여주는 방법도 꿀팁같아요!

 

 

아래는 몬테소리 육아 관련해서 다양한 상황에 따라 적용해보는걸 예시로 알려주셨어요!

첫번째는 한도가 있다면 먼저 제시하는 배려!

만화를 통해서 보니까 더 이해가 잘되는거 같아요.

그리고 또 다른건 질문형!

~해, ~해라 등의 명령형이 아닌 아이 스스로 생각할 수 있도록 질문형으로 물어보기!

저도 첫째아이한테 적용해봤는데 아이가 제가 명령형으로 말할때보다 더 잘 따라와 주더라구요^^

 

그리고 아래는 아이에게 나쁜 것 알려줄 때에도 포인트를 활용하자고 알려주셨어요!

저는 대체로 첫째아이에게 명령형으로 말을 많이했는데, 아래 예시 내용처럼 "여기는 위험하니까~"등등으로 말하니까 아이가 조금 더 반응을 잘 하는거 같더라구요!

 그리고 0~3세의 경우 욕구대로 행동하기 때문에 자신이 해서는 안되는 행동이라는 걸 자각하지 못하고 욕구대로 행동할 수 있다고 해요.

 

 

 

아이가 다른 친구 장난감을 뺏었을 때에는 아래와 같이 해보자고 알려주셨어요!

저희 아이도 어린이집에서 종종 친구 장난감을 뺏기도 한다는데, 아래 내용을 적용해봐야겠어요ㅠㅠ

 

책에는 처음에는 부모로서 아이를 믿고 지켜보며 관찰하는게 중요하다고 말해주셨어요!

그리고 아이를 키우고 돌보는게 아니라 아이 스스로 잘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정말 중요한 내용인거 같아요.

그리고 몬테소리 육아 관련해서 다양한 상황과 예시, 어떻게 말하면 좋을지도 알려주셔서 각 상황마다 겪게 되면 적용해보면 좋을 거 같아요.

특히 어린이집 가게 되면 친구 장난감 뺏는 일도 많은데 이럴 때 친구에게 어떻게 사과하면 좋을지 자세하게 알려주셔서 넘 좋았어요!

이 상황 외에도 다양한 상황별로 현명하게 몬테소리 육아를 적용해서 해결 할 수 있게 알려주시는거 같아요!

정말 아이를 믿고 기다려주는게 중요한거라는걸 배웠답니다^^

저처럼 아이를 키우면서 몬테소리 육아를 적용해보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는 분들,

아이 키우면서 훈육을 어떻게 해야할지, 교육을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는 분들,

육아서를 찾고 있으신 분, 모두 0~6세 몬테소리 믿음 육아 너를 믿어, 너라면 괜찮아 책을 추천합니다^^

 

본 포스팅은 책세상&맘수다 카페를 통해 업체로부터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랜딩북스 출판사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랜딩북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06세몬테소리믿음육아너를믿어너라면괜찮아 #랜딩북스 #아키에

#몬테소리 #육아 #믿음 #육아서 #몬테소리믿음육아 #너를믿어너라면괜찮아

#책세상 #맘수다 #책세상맘수다카페 #책세상맘수다 #체험단마케팅 #체험단모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