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욕 없는 출산 - 우리는 출산을 모른다
목영롱 지음 / 들녘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굴욕 없는 출산 (도서 협찬) / 들녘 (목영롱 지음)

 

 

 

책의 표지가 눈에 띄었다. 마치 자궁을 표현한거 같기도 하고, 자세히 보면 한 여성, 아마 '엄마'를 칭하는 여성의 모습이 보였다. 출산과 관련된 책이라 '엄마'라는 존재를 표현한 거 같았다.

오늘로부터 딱 2달 뒤가 출산 예정일이다. 첫 아이 출산을 앞두고 있어서 그런지 이제는 출산용품보다는 '출산'에 초점이 맞춰져 네이버 검색을 많이 해보고 있다.. 다른 사람의 출산 스토리도 찾아보고.. 자연분만, 제왕절개, 회음부, 무통주사 등등의 단어 검색을 주로 하게 되었다.

출산을 앞두고 있어서 그런지 처음 겪는 고통과 축복.. 그래서 더욱 이 책에 무슨 내용이 담겨 있을지 궁금해서 읽어보게 되었다.

 

임신과 출산의 과정에서 무엇을 느끼고,

경험하고, 어떤 방법을 택하게 될지 아무도 모른다.

굴욕 없는 출산 (들녘) / 목영롱 지음

아래는 작가분이 이 책을 쓰게 된 계기를 알려주셨다. "우리 할머니는 밭이 하다가 아빠를 낳았대" , "낳고 바로 일했대"등등.. 이런 이야기는 다 제3자의 시선에서 쓰인거라 출산을 제대로 말한다고 볼 수 없다고 하신다.

출산을 경험한 여성이 말해주는 이야기가 진짜 출산 스토리라고 하신다.

또한 엄마가 되는 것은 출산을 통해 '자연인으로서의 모성'과 '사회인으로서의 모성과 엄마의 역할'에 대해 배운다고 하신다.

 

아래는 가상으로 작가분이 상상으로 써보신거라고 한다.

어떻게 보면 진짜 저런 내용을 질문을 해야하는데.. 나조차도 용기가 없는 거 같다.

아래와 같은 질문이 진짜 필요한데... 막상 진료실에 들어가면 질문하려고 준비한 것도 까먹는다..

 

 

아직 굴욕의자의 내진을 경험해보지는 못했지만.. 곧 하게되겠지만..

산부인과에 처음 가서 자궁경부암 검사 할 때도 의자에 앉아 다리를 벌리고 질에 기구를 넣어 채취하던 그 순간에도..

나는 부끄럽고 아팠다. 근데 이젠 내진까지도 견뎌야하구나..ㅠ.ㅠ

작가분 말씀처럼 살아있으니까 아픔도 느끼는건데, 이것조차 '가만히'있으라는 말에 순종해야하는 것...

참 아이러니하다ㅠㅠ

그리고 의사선생님과 간호사의 말을 계속 들어야하는 것..

 

정말 굴욕의자에서 정신승리법을 쓸 수 밖에 없겠지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정말 임신과 출산을 생각하면, 우리가 학교에서부터 배울 때 대단하고, 숭고하고 거룩,희생 이런 성스러운 단어만 언급을 해줬지, 수치스러움, 모욕감 등등 진짜 현실적인 임산부가 느끼는 감정을 배제되어 있는 거 같다.

왜 그런걸까? 라는 의문이 나도 들었다.

 

 

아래는 작가분이 말하는 출산이 폭력이 되는 이유에 대해 알려주신다.

출산만을 위해 여자인 산모의 자신은 없어지고, 그저 출산을 수행해야하는 신체 기능의 역할만 강조된다는 것..

그리고 제모, 회음부 절개, 제왕 절개 등등.. 신체 훼손이고 인격의 침범이 될 수 있다고 설명해주신다.

그렇지만 대다수의 병원에서는 제모와 회음부절개는 무조건 하는 거 같다.

요즘 출산 검색해봐도 80%는 하는거 같고, 주변에 딱 한분만 아기 머리가 작아서 회음부 절개는 하지않았다고 한다..

 

또한 나도 대학병원에서 출산 예정인데.. 참관하는 수많은 의사들 속에서 아이를 낳는 것..

내가 허락하든 안하든 그건 상관이 없겠지??

그리고 그들에게 임산부는 그저 환자라는 인식뿐이라는게 참 안타깝고 슬프다.

나 또한 그들에게 그렇게 비취어질 뿐일테니까ㅠ.ㅠ

 

 

작가분도 임산하고 호르몬 영향으로 눈물이 많이 나왔다고 하신다.

나 또한 임신하고 나서 나도 모르게 박탈감?허탈함?이런 기분을 느꼈다.

친구들은 다 사회생활 하면서 돈도 벌고 신나고 행복해 보이는데..

나는 입덧에, 호르몬때문에 이마에 이상한 발진?같은 것도 생기고.. 많이 움직이면 안되니까 누워만 있고..

남들이 보기에는 집에서 그저 놀고 먹고 쉬고 하니까 좋아보일지 몰라도..

꼭 그렇지만도 않았던 거 같다. 타지에서 남편이 일가면 혼자서 밥챙겨먹고 누워있고 ... 나도 모르게 눈물이 주룩주룩 흘렀던 적이 많은 거 같다. 그래서그런지 작가분의 눈물샘이 와닿았다 ㅠㅠ

 

'엄마는 엄마다.' 라는 명제만큼 여성이 처한 '식민성'을

잘 드러내주는 말이 또 있을까?

굴욕 없는 출산 (들녘) / 목영롱 지음

 

정말 엄마에게 적용되는 3가지의 잣대인거 같다.

"네가 선택한 거잖아?" . "어쨋든 좋은 엄마" . "엄마는 엄마다"

아빠의 존재에는 저런 수식어가 안붙는데, 엄마한테만 왜 붙는 걸까?

정말 많은 희생을 강요당하는 거 같아서 서글프다. 

 

작가분이 마지막으로 말씀해 주시는 것!

산모에게 이득이 되는 것이 무엇인가를 가장 먼저 고려해서 선택하자고 하신다.

나도 그러고싶다.. 그래서 집 근처 병원에서 아이를 낳을 생각이였다. 그런데 문제가 생겨서..

대학병원에서 낳아야한다.ㅠㅠ 물론 이것도 아이를 먼저 생각했기에..

대학 병원 진료의 경우 정말 동네 산부인과와 다르게 5분이내에 끝나는데, 그것도 눈한번 마주치지 않는 거 같다.

나도 내가 이렇게 진료대우를 받는 곳에서.. 아이를 낳아야한다는게 슬프긴 하다.

출산이 어떻게 이루어질지 안봐도 뻔히 보이기 때문이다..나의 정서적 안정을 기대하기란 힘들겠지??...

하지만 어쩔 수 가 없기에 ㅠㅠㅠㅠㅠ

 

 

이 책을 읽고 가장 크게 느낀 건, '왜 출산을 숭고하고 거룩하고 위대한 걸로만 포장되어 학교다닐 때 배우는 걸까?' 라는 생각이였다. 아직 임산부의 과정까지만 겪어봤지만, 이제 곧 겪을 출산을 앞두고 있어서 그런지 더 심히 감정이입이 되었다. 남자들은 읽어도 잘 모르겟지...?

여자로서 겪어야할 임신과 출산, 그것에 대해 정말 사실적으로 표현해준 책이라고 생각한다.

이제까지는 임신,육아 이런 책을 봐도 임신을 해서 겪는 입덧이나 몸의 변화, 아기의 변화 이런것만 알려줬지 이렇게 출산에 대해서 자세하게 말해주는 책은 읽어보지를 못했다.

나 또한 작가분의 말씀 처럼 산모가 우선이 되는 병원을 선택하고 거기서 출산을 하고 싶지만..내게 주어진 환경이 그러지를 못해서 정말 슬프다 ㅠㅠ..

만약 둘째를 건강하게 낳을 수 있게 된다면 꼭 내 자신을 먼저생각하고, 나의 정서적 안정을 줄 수 있는 곳에서 출산을 하고 싶다..

임신과 출산에 대해서 그저 경이롭고 숭고한거라고만 생각했던 분이라면 꼭 한번 읽어보시고, 여성으로서의 임신과 출산이 어떤 의미를 담고 있는지 알 수 있는 책입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굴욕없는출산 , #들녘, #목영롱 , #출산 , #임신 , #분만

#컬처블룸 , #컬처블룸서평단 , #컬처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