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사는데 돈이라도 있어야지 - 비혼 여성을 위한 최소한의 경제 지침서
윤경희 지음 / 가나출판사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혼자사는데 돈이라도 있어야지_개정판 (도서 협찬) / 가나출판사 (윤경희 지음)

 

 

 

요즘엔 너나할거 없이 살기 힘들기도 하고, 청년들은 예전의 세대들과 다르게 더 요즘 취업하기도 힘든 현실 속에서,

아파트 등 집값까지 오른 상황에서 결혼도 포기하고 사는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종종 뉴스기사로 접할때마다 가슴이 아프다..ㅠㅠ 나도 이제 30살, 나는 2년 전에 결혼을 했지만..!

내 주변 친구들만 봐도 남자친구가 있고, 결혼을 하고 싶지만 집 값도 너무 오르고 모아둔 돈도 없다는 말을 들을때마다 가슴이 아프다 ㅠ.ㅠ

다른 책에서 M세대, Z세대 등등에 대해 이야기 한걸 본적이 있는데, 나와 친구들은 M세대!

내 여동생은 Z세대에 해당하는데, 얘와 그 친구들 얘기를 들어보면 결혼생각이 전혀 없다고 한다. 비혼할꺼야! 라고 1초의 망설임도 없이 대답을 했다. 그래서 왜그런지 물어보면 결혼하면 신경써야할 것도 너무 많고, 육아를 위해 자신의 삶을 포기하고 싶지 않다고 한다. 이렇게 내 주변만 봐도 비혼을 선언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래서 내동생과 또 주변의 비혼을 선택하려는 분들을 위해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혼자 살아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경제적 독립,

스스로 조달할 수 있는 돈이 필요하다.

혼자사는데 돈이라도 있어야지_개정판 (가나출판사) / 윤경희 지음

 

혼자 살아가기 위해 가장 필요한 첫번째는 경제적 독립!

작가분도 처음엔 비혼을 선언하고 어떻게 경제적 독립을 해야할지, 또 필요한게 무엇인지 찾아보며 공부해서 책까지 쓰시게되었다고 한다. 주변에 알려준 사람이 없어서 , 그 알려주는 역할을 본인이 해주고 싶으셨다고!

누구나 살면서 돈은 정말 꼭 필요한 존재인거 같다.

 전에는 욜로족이 인기를 끌었었는데, 최근에 코로나 이후로는 욜로족을 누리는 생활보다는 지금은 차곡차곡 자산을 모으고 관리해야 한다고 알려주신다. 그렇지만 써야할 돈도 쓰지 말라는 것은 아니고, 소비를 일정 금액 내에서 하면서 미래를 대비하자고 하신다.

 

 

소중한 월급을 잘 관리만 해도 자산은 불어난다.

혼자사는데 돈이라도 있어야지_개정판 (가나출판사) / 윤경희 지음

 

우선 경제력을 위해서 집중 할 것은 소중한 월급!

아래 내용에 와닿았던게, 돈이 통장에 들어왔다 흔적도 없이 나간다면, 나는 크게 쓰는 돈이 없는데 통장에 남는 돈이 없다면 , 이건 큰 문제다.

내 주변 친구 중에 한명은.. 저축을 안하고 욜로로 산다 ㅠㅠ그래서 매번 저축 조금이라도 하라고 해도..

말을 안듣는데.. 월급이 들어왔다가 카드값 등으로 다 나가서 남는게 없다고한다.

그 친구에게 꼭 이 책을 보여주고 싶다..

 또한 아래에서 돈 관리 원칙도 알려주신다. 지출을 통제하고 , 큰돈이 들어갈 일을 대비하고 장기간 투자하는 것!

통장도 4개로 나눠서 관리하는 법을 알려주셨다.

나는 지금 급여통장만 있고 나머지 통장에 대한 건 없었는데, 이렇게 알려주신대로 활용해도 좋을거 같다.

 

 

매월 정해진 금액만 쓰는 소비 습관을 들여라

혼자사는데 돈이라도 있어야지_개정판 (가나출판사) / 윤경희 지음

돈과 관련해서 정해진 금액만 쓰는 소비습관을 가지자고 하신다.

나는 사회생활 시작할 때부터 카드할인의 유혹에.. 신용카드만 쓰고 체크카드를 쓰지않았다.

작가분의 친구 말처럼, 신용카드는 정말 얼마를 쓰는지 예측이 안되고, 쓰면 쓰는대로 다음달에 결제가 되서..

체크카드를 활용해야겠다고 느꼈고, 내가 한달에 얼마를 사용하는지 체크부터 해봐야할거같다.

 

책에는 경제력 관련해서 돈모으는 법, 통장관리 등 외에도 건강도 중요하다고 하셔서 건강과 관련한 보험가입방법, 보험 종류 등에 대해서도 설명해주신다.

그래서 비혼을 결심한 분들 뿐만 아니라, 이제 사회생활을 시작해서 돈관리를 어떻게 해야할지, 건강과 관련한 보험을 어떻게 가입하는게 좋고 종류가 뭔지 모르겠는 분들도 이책을 읽으면 좋을거 같다.

마치 친언니가 옆에서 친절하게 알려주는 것처럼 설명을 잘 해주셔서 나도 도움이 많이 되었다.

내가 사회 초년생일 때 이 책을 알았다면 좀 더 돈모으는 법 같은걸 더 잘 배우고 활용할 수 있었을거같다.

내 주변 친구들과 동생에게도 이 책을 꼭 읽어보길 권해야겠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혼자사는데돈이라도 있어어지 , #혼자사는데 돈이라도 있어야지_개정판 #가나출판사 , #가나 , #윤경희 ,  #컬처블룸 , #컬처블룸서평단 , #컬처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