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탄육아 - 아이와 엄마가 함께 행복해지는
이유정 지음 / 더메이커 / 2021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서평] 아이와 엄마가 함께 행복해지는 감탄육아

(체험단 마케팅) / 더메이커

 

 

 

 

 

 

 

 

 

육아에 정답은 없는 거 같아요! 그렇지만 아이와 부모 모두 행복해지는 육아를 하고 싶었는데,

 

마침 이 책을 보게되었어요!

소제목의 "짧은 감탄사 한마디가 아이를 행복한 성장으로 이끈다" 이 문구에 끌렸던거 같아요.

우리 아이한테 육아를 하면서 아이가 무엇인가 잘하면 칭찬으로는 "와~~"밖에 사용한 기억이 없네요..

특히나 요즘은 임신중이라서 그런지 더 아이한테 신경도 못써준거 같아요 ㅠㅠ

 

책을 읽고 반성하고 배워야겠다는 마음으로 읽었답니다^^

 

 

어떻게 잘 훈육할 것인가가 아닌,

 

어떻게 잘 존중할 것인가

 

아이와 엄마가 함께 행복해지는 감탄육아 (더메이커)/ 이유정 지음

 

 

아래는 책의 처음 부분! 아이를 육아함에 있어서 잘 훈육하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어떻게 잘 존중할 것인지를 생각해야한다고 해요! 그래서 아이가 자신의 삶을 스스로 행복하게 이끌어가는 힘을 갖도록 돕는 것!

이제까지 저는 아이를 훈육하기 바빴는데 훈육을 하려는 생각을 갖지 말고 존중하는 것에 초점을 둬야할거 같아요.

 

 

엄마의 자리를 평가자가 아닌

참여자의 위치에 두는 것

 

아이와 엄마가 함께 행복해지는 감탄육아 (더메이커)/ 이유정 지음

 

또한 중요한 걸 알려주셨어요! 평가자의 위치가 아니라 참여자의 위치에서 아이를 상대해야 하는 것!

저의 이제까지의 육아를 생각해보면 아이에게 평가자의 입장에 더 많이 있었던게 아닐까 싶었어요ㅠㅠ

"잘했네" 라기보다는 "하면안돼" "그만" 이런 부정적인 말을 더 많이 사용했던게 아닐까 싶었네요ㅠㅠ

그래서 책에서 알려주셨어요! 평가자가 아닌 참여자의 위치!! 꼭 기억해야겠어요.

그래서 아이에게 오늘은 책에 나온대로 연습해볼겸 "어떻게 하면 더 좋을까?"라는 말을 사용해서 아이와 대화를 해보았는데 아이도 반응을 잘 보이더라구요^^

가르쳐서 알게하는게 아니라 알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그래서 육아를 통해서 엄마의 복사본을 만들려는게 아니라,

아이가 스스로 잘 알아갈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해야한다고 잘 알려주셨어요!

정말 꼭 숙지해야할거 같아요. 

 

 

또한 아래의 내용에서는 아이를 위해 말을 하지만 그게 다 아이에게 옳은게 아닐 수도 있고, 아이의 의견을 존중하면서 아이의 창의성과 주도성을 키워줘야한다고 해요.

저도 아이를 위해 말한다고 잔소리(?)같은 잔소리를 하는데, 그게 아이가 받아들일 때는 달라질 수 있다는 걸 배우네요.

 

 

 

아이를 존중하며 엄마의 자리를

아이 인생의 참여자로 포지셔닝 하는 것!

 

아이와 엄마가 함께 행복해지는 감탄육아  (더메이커)/ 이유정 지음

 

 

감탄 육아의 핵심!! 아이를 존중하며 엄마의 자리를 아이 인생의 참여자로 포지셔닝 하는 것!

아이에게 선택권을 주도록 해서 스스로 엄마 말을 따르도록 하자고 하시네요!

정말 저의 아이에게 존중을 하고, 또 참여자의 자리에 제가 있도록 유지하는게 중요하다고 느꼈어요.

그리고 아이의 환경에 감탄사를 가득 채워주기!

 

또한 아이는 부모의 본보기라는 말이 있듯이, 우리 아이의 좋은 행동 습관을 위해서 저와 남편이 먼저 좋은 행동을 하는 것! 정말 아이는 부모가 하는 그대로를 보고 따라하려는 경향이 큰거 같아요.

남편이 운전하는 걸 많이 본 아이가 빠방빠방하면서 따라서 운전하는 모습을 흉내내는데 너무나 귀엽더라구요^^

그리고 좋은 행동을 습관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우연을 놓치지 않고 칭찬하는 것!!

우리 아이가 제가 설거지 하는 모습을 보고 자기도 해보고 싶다해서 작은 고무장갑 끼고 컵 몇개 닦아보게 해줬는데, 제가 칭찬도 해주니까 넘 좋아하더라구요^^

정말 칭찬은 고래를 춤추게 한다는 말이 있듯이, 우리 아이에게도 칭찬은 듬뿍 해줘야겠다고 생각했어요~!

책을 읽으면서 내가 아이에게 있어서 평가자의 입장에서 훈육만 하고 있던게 아닐까 생각했어요.

물론 매번 그런건 아니겠지만!

그래서 책을 읽으면서 배운대로 우리아이를 존중하고 참여자의 입장에서 아이가 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해야겠다고 느꼈어요!

육아를 하면서 아이도 행복하고 부모도 행복하길 원하는건 어떤 부모님이든 같을 거라고 생각해요.

위의 내용 말고도 책에 나온 여러 내용을 토대로 감탄사도 잘 활용해보고, 칭찬도 잘 활용하고 그외의 알려주신 내용들도 잘 활용해서 우리 아이를 더욱 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겠어요^^

아이도 행복하고 부모도 행복한 육아를 하고 싶은데 어렵고 잘 모르겠다면 이 책을 꼭 추천합니다^^

본 포스팅은 책세상&맘수다 카페를 통해 업체로부터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더메이커 출판사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더메이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아이와엄마가함께행복해지는감탄육아 , #더메이커 , #이유정

#감탄사 #육아기술 #퍼실리테이션 #러닝퍼실리테이션 #감탄육아

#책세상, #책세상맘수다 , #체험단마케팅 , #체험단모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