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나를 만드는 커리어 매니지먼트 - 언택트 시대, 일의 의미가 미래를 만든다
심혜경 외 지음 / 북스고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최고의 나를 만드는 커리어 매니지먼트 (도서 협찬) / 북스고

(심혜경,채지연,이인규,박소영 지음)

 

 

지금은 코로나로 인해서 더욱 언택트 시대가 되어가고, 1년이라는 시간을 보내면서 이제는 언택트가 더 익숙하다.

나도 지금은 일을 쉬고 있지만, 쉬고 있다고 놀기만 하고 있을게 아니라 언택트 시대일수록 더욱 준비를 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책의 소제목을 보고 내용이 궁금했다.

"누구나 알지만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언택트세대의 자기관리법" 안에 어떤 내용이 담겨 있을지 기대가 되었다.

책의 앞부분에는 언택트 시대의 조직을 알려준다.

현재 많은 기업들이 4대가 함께 일하고 있다고 설명해준다. (베이비룸세대, X세대, M세대, Z세대)

내가 어디해당하나 보니까 M세대였다.

 

Z세대의 설명을 아래에서 해주신다.

기성세대와 다르게 나만의 삶을 찾고, 개별적인 성장을 꿈꾸는 Z세대.

 

 

아래 내용을 읽으면서 크게 공감을 했다.

우리 부모님 세대인 기성 세대분들은 자신의 휴식보다는 가족의 안정을 위해 더욱 치열하게 휴식도 없이 일하기에 급급하고 바빴던 삶인 거 같다.

그에 반해 M,Z세대의 경우는 휴식을 더 우선시한다. 그래서 미래보다는 현재의 휴식을 더 중요시하는거 같다.

휴식하는 방법에서도 차이를 알려주셨다. 정말 똑같은거 같다.

내 동생만 봐도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일을 열심히 하고는 주말에는 집콕해서 침대와 한몸이 되어 이불밖은 위험해를 외치고 있다.

여행 또한 나도 크게 계획을 세우지 않고 가는 경우가 많다. 예전에는 일일히 어디어디 갈지, 시간이 아까우니 조금이라도 아껴보려 애썼는데, 요즘은 덜해진거 같다.

언텍트 세대의 휴식을 중시하는 걸 기성세대가 보기에는 게으른걸로 보일 수 있을거 같다.

그렇지만 서로를 이해하는 게 필요하다고 알려주신다.

아래는 언택트 세대와 기성세대가 공감하는 방법을 상세히 알려주신다.

 

 

또한 젊은 세대도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방법을 알려주신다.

넘 유용해서 사회생활하고 있는 동생한테도 알려줘야겠다.

동생도 요즘 기성세대분과 짝이 되어 같이 일을 해야하는데 이해못하겠다고 하는 모습이 있어서 공감이 되었다.

 

 

결국 행복이다. 궁극적으로 일을 하는

이유는 행복이다.

최고의 나를 만드는 커리어 매니지먼트 (북스고) / 심혜경,채지연,이인규,박소영 지음

 

일을 단지 돈벌이로 보는 것보다 그 이상의 가치를 얻기위해 의미를 찾아보자고 알려주신다.

나에게 일은 어떤 의미일까?

생각해보면 나는 사회 초년생일땐, 그저 직장을 얼른 구해야 취준생에서 벗어난다는 생각뿐이였다.

그런데 일을 2년,3년 하다보니까 전공하는 걸 그대로 쭉 일로 해서 그런지 더 재밌고 흥미도 있었다.

또 이 일을 하고 월급을 받는다는게 신기했다. 내가 내 힘으로 일을 해서 보상으로 월급을 받는 것!

그리고 생각해보면 정말 일을 하는 이유는 행복인거 같다. 내가 행복하기 위해서!

일을 해서 돈을 벌고 그 돈을 통해 내가 사고싶은거나 하고 싶은것 등등 나의 행복을 위해서 하는 것이니까. 

스스로가 주체가 되어 자신의 학습을 책임지고 완수하려는 태도, 자기 주도성

최고의 나를 만드는 커리어 매니지먼트  (북스고) / 심혜경,채지연,이인규,박소영 지음

 

이제는 평생직장의 개념이 없다고 한다.

그래서 더욱 자기 주도성이 중요하다고 말해주신다.

지금은 내가 직장을 안다니지만, 일을 하던 그 시절에는 이 직업이 나의 평생 직업이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막상 지금 퇴사하고 일을 쉬고 있으니까 나에게 평생 직업이 있긴 할까 라는 생각이 든다.

언택트 시대에 중요한 건 자기 주도성!

 

 또한 스스로 확신을 가지고 자신의 커리어를 삶의 전반적인 관점에서 보고 계획을 하라고 알려주신다.

 

 

 

언택트 시대에 있어서 일의 의미를 먼저 찾으라고 알려주셨다.

나에게 있어서 일은 무슨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 책에 나온 대로 행복, 그 자체일거 같다.

지금은 일을 하지 못해서 더욱 일을 하고 싶다.

일을 하는게 내 삶에 있어서 원동력이 될거같다. 매일을 계획된 하나하나 속에서 아침에 일어나서 씻고, 출근 준비를 하고 가서 일을하고 집에 돌아와서 휴식을 가지고..

지금은 일을 안하고 있지만 더욱 준비를 위해 있는 시간이라고 생각하고 자기 주도성을 갖도록 노력이 필요 할거같다.

우선 내 자신의 스스로 주체가 되어 앞으로의 30대 생활, 40대 생활을 계획하는 게 필요할 것 같다.

그리고 책에 나온 기성세대와 젊은 세대의 서로 다른 관점을 잘 이해하는 노력도 필요 할 거 같다.

알려주신 방법대로 하면 좀 더 서로를 이해할 수 있을 거라 생각된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최고의나를만드는커리어매니지먼트 , #북스고, #심혜경 #채지연 #이인규 #박소영

#컬처블룸 , #컬처블룸서평단 , #컬처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