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내 맘 같지 않아도 꾸짖지 않는 육아 - 스트레스 제로 육아 21일 프로젝트
니콜라 슈미트 지음, 장윤경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아이가 내맘같지 않아도 꾸짖지 않는 육아 (체험단 마케팅) / 위즈덤하우스

 

 

 

제목의 '아이가 내맘같지 않아도 꾸짖지 않는 육아' 라는 것을 보고 내용이 정말 궁금했다.

항상 육아를 하면서 '아이가 내가 하라는대로 안되는구나, 내맘대로 안되는구나' 라는걸 느끼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아이의 행동이 내가 판단하기에 옳지 않다고 생각되면 바로 아이에게 짜증섞인 목소리로 화를 냈다..ㅠㅠ

아직 어린 아이인데도 내가 하는 행동들을 뒤늦게 생각해보면 너무 아이를 어른처럼 동일하게 대하고 있던 건 아닌지 스스로 자책을 하게 되었다..

그래서 더욱 아이에게 꾸짖기만 할게 아니라 원인을 알고 배울 수 있다면 배우고 싶어서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책의 처음부터 스트레스와 관련된 이야기를 해주신다.

스트레스가 계속 쌓여서 만성스트레스가 될 경우에는 우리 뇌를 손상 시켜서 아이들, 배우자,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에 해를 입힌다고 한다.

 

그래서 아래의 예시와 같은 생각들을 하며 아이들에게 더욱 부정적으로 대하게 되고 아이의 입장이 되어 이해하는 건 어려워 진다고 설명해주신다.

그래서 나도 모르게 나의 스트레스를 제대로 돌보고 있지 않았던 것을, 아이에게 그대로 옮겨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있지는 않았나 생각이 든다.

아이는 보호하고 성장시켜줘야하는 존재인데, 마치 나의 소유물이라고 생각했던 게 아닐까 싶다..

 

 

스트레스에 빠진 부모는 자녀가 전혀 해낼 수 없는 것들을 요구한다.

그런데 아이들은 하기 싫어서가 아니라,

그저 어리기 때문에 하지 못할 뿐이다.

아이가 내맘같지 않아도 꾸짖지 않는 육아 (위즈덤하우스) / 니콜라 슈미트 지음

 

스트레스 받은 부모의 교육태도는 아이를 바르게 키우지 못하고 문제행동을 반복하는 아이로 키워낼 위험성이 높다고 한다.

아래 예시를 보고 너무나 공감했다..

아이가 혼자서는 아직 전혀 할 수 없는 걸 내가 요구하고 있던거 같다.

3살짜리가 혼자 밥을 싹싹 다 긁어서 반찬 안남기고 먹기를 원하고, 낮잠 시간에는 낮잠을 스스로 잘 자기를 원하고..

양치랑 세수랑 로션바르기도 스스로 다 잘 하기를 너무나 원하고 있던 건 아닐까?

그래서 책을 읽으면서 많은 반성이 되었고 깨달음도 많았다.

 

 

평정으로 내려놓아야 한다고 알려주신다. 그래서 '경보 모드'에서 침착함을 유지하도록 노력하라고 알려주신다.

우리가 긴장을 내려놓으면 아이도 침착함을 학습할 수 있다고 한다.

나도 매번 아이가 무슨 행동 하나하나를 할 때마다 지켜보며 혹시라도 다치지는 않을지, 뭘 잘못 먹지는 않을지 노심초사 하며 경계 태세로 아이를 육아하고 있던 건 아닐까 싶었다.

 

우리는 완벽하지 않아도 된다.

아이가 내맘같지 않아도 꾸짖지 않는 육아 (위즈덤하우스) / 니콜라 슈미트 지음

정말 와닿는 말.. 우리는 완벽하지 않아도 된다.

그동안 너무 완벽하게 육아를 하려고 애썼던게 아닐까 싶다.

또한 설문조사에서 아이들이 엄마, 아빠와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걸 바란다고 한다.

우리 아이도 남편이 교대근무로 매주 근무 스케줄이 바껴서 아빠랑 함께 오랜시간을 놀지는 못해서 아쉬워하는데..

남편 쉬는 날에라도 셋이서 할 수 있는 놀이활동 등을 계획해서 아이와 함께 시간을 즐겁게 보내도록 해야겠다.

 또한 아래에서는 육아에 있어서 주변에 휘둘리지 말고 각자의 중심을 잡고, 실천할 수 있는 목표를 세워서 도전해보라고 알려주신다.

 절대 서두르지 말고 14일, 150일 등등 시도를 해보면서 꾸짖지 않도록 노력을 해보는 것이다.

 

21동안 매일 아침마다 '마음 챙김' 연습을 하며,

저녁 루틴에서는 '익숙한 상황에서 새롭게 반응하기'  연습을 하는 것

아이가 내맘같지 않아도 꾸짖지 않는 육아 (위즈덤하우스) / 니콜라 슈미트 지음

 

예시로 알려주신 것! 처음엔 너무 힘들테니 21동안 마음챙김 연습과 익숙한 상황에서 새롭게 반응해보기 등등을 해보는 것이다. 물론 이거 말고도 새로 자신에 맞게 계획을 세워보는 것도 좋다.

 

내 마음속에 있던 그 바람은 바로,

'아이들은 아무런 마찰 없이 부모 말을 잘 듣고 따라야 한다' 는 것이였다.

아이가 내맘같지 않아도 꾸짖지 않는 육아 (위즈덤하우스) / 니콜라 슈미트 지음

 

 

 

아이한테 소리지르는게 좋은게 아니라는건 누구나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런데 나도모르게.. 소리를 질렀던 적이 있다ㅠㅠ

소리지른다고 해결되는게 아닌데도..

또한 언성을 높이게 만드는 것의 대부분의 동기가 나의 바람에서 비롯되었다는 작가분의 말!

아래 내용을 읽고 너무나 공감을 했다. 그리고 내 마음속에도 작가분이 쓰신 것처럼 저 말이 박혀 있던 건 아닐까 생각했다. '아이들은 아무런 마찰 없이 부모 말을 잘 듣고 따라야한다' 이 말이 나의 마음속에도 바람으로 있어서 더욱 내아이에게 혼내고 꾸짖고 했던게 아닐까 싶었다.. 그리고 이제라도 알아서 다행이라고 생각했다.

 

또한 어떻게 하면 화내고 꾸짖지 않고 대처할 수 있을지 말을 다르게 말해보는 걸 추천해주신다.

그래서 아래는 예시로 나와있다.

 

 

이외에도 다양한 활동들을 통해서 아이에게 꾸짖지 않고 화내지 않으면서 차분하게 대화를 이끌어가며 아이의 자존감도 지켜주는 법을 알려주신다.

책을 읽으면서 가장 마음속에서 콕 박혔던 말은 '아이들은 아무런 마찰 없이 부모 말을 잘 듣고 따라야한다' 라는 나의 바램이 계속 마음속에서 작용을 해서 더욱 우리 아이한테 엄하게 대하고 아이의 행동이 내 맘에 들지 않으면 화내고 꾸짖고 야단을 쳤던게 아닐까 싶다.

아이를 한 사람의 인격체로 대하며, 아이는 아이라서 아직 못한다는 인식을 가지고, 아이가 아직 할 수 없는 것을 내가 요구하고 있던 건 아닌지 반성하며 좀 더 세심하게 아이를 육아해야겠다.

책에서 알려주신 위의 내용대로 좀 더 차분하게 아이와 대화를 해보도록 노력해야겠다.

육아를 하면서 우리 아이에게 화내고 꾸짖는 걸 반복하고 계신분이 있다면, 이 책에 나온 내용을 읽어보시면 도움이 많이 되실거 같아요!

혹시라도 마음속에 '아이들은 아무런 마찰 없이 부모 말을 잘 듣고 따라야한다' 라는 바램이 있지는 않았을지 한번 생각해보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본 포스팅은 책세상&맘수다 카페를 통해 업체로부터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위즈덤하우스 출판사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위즈덤하우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아이가내맘같지않아도꾸짖지않는육아, #위즈덤하우스 , #니콜라슈미트 #장윤경

#책세상, #맘수다, #책세상맘수다, #책세상맘수다카페 , #체험단마케팅 , #체험단모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