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를 부탁해 - 이은아 박사의
이은아 지음 / 이덴슬리벨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이은아 박사의 치매를 부탁해 (체험단 마케팅) / 이덴슬리벨

 

 

꼭 읽어보고 싶었던 책!

이제 노인 인구가 많아지면서 더욱 치매에 대한 내용에 관심이 더 많이 생기고 있다.

우리 할머니도 치매를 앓고 계셔서 더 그런거 같다.

마침 이렇게 의학전문의께서 책을 내주심!! 카더라 통신들보다 이렇게 전문가의 말을 듣는게 훨 낫다고 생각한다.

미리 치매에 대한 개념과 내용을 제대로 알고 대처할 수 있는건 대처하고 싶었다.

누구나 치매에 걸릴 수 있다.

큰 오해 '치료가 안되는 병'

이은아 박사의 치매를 부탁해 (이덴슬리벨) / 이은아 지음

 

아래는 치매에 대한 정의와 어떻게 관리를 해야하나 알려주신다.

치매는 후천적으로 다양한 원인에 의해 뇌세포와 뇌혈관이 손상을 입어 고유한 인지 기능이 저하되면서 혼자 일상 생활을 하는데 장애가 생기는 병! 중요한건 누구나 치매에 걸릴 수 있다는 사실!

또한 치매는 치료가 안되는 병이라고 생각했는데 그렇지 않다고 알려주신다.

초기에 치료를 잘하면 완치되는 치매도 있다고한다.

아래는 스스로 치매를 진단해 볼 수 있는 진단법 여러가지를 설명해주셨다.

중요한 건 주관적인 판단은 치매를 진단하는데 있어서 가장 큰 방해물이 된다고 한다.

이전과 다르게 변한 증상들을 감지하고, 나의 상태변화를 객관적으로 보는게 필요하다.

요즘 우리 엄마도 50대 중반이라 그러신지 건망증이 더욱 심해지셨다..

이게 건망증인지 치매인지 객관적으로 바라보는게 필요할거 같다.

 

아래는 간단하게 자가 진단 설문지를 체크해 볼 수 있게 알려주셨다.

혹시라도 내 자신이 치매가 의심된다면 체크해 보면 좋을거 같다.

 

 

아래는 치매 진단을 내리기 위해 필요한 검사들을 상세하게 설명해주셨다.

신경과 병원과 관련된 일을 하면서 많은 환자들이 치매검사를 하러 오는걸 본적 있다.

MMSD?? 같은 설문조사와 함께 다양하게 검사를 받았던 게 생각이 났다. 그리고 함께 MRI를 꼭 예약하고 촬영하는걸 하길래 왜 MRI까지 검사해야하나 싶었는데 아래 설명으로 그 해답을 알 수 있었다.

MRI가 치매 진단에 꼭 필요한 검사라는걸 처음 알았다!

아래 내용처럼 정말 치매는 통증이 없고 신체의 다른 부위가 아프지도 않기 때문에 더욱 의심없이는 초기상태를 지나치기가 쉬울 거 같다.

특히나 혼자사는 분들의 경우는 더욱 신경써 줄 가족이 가까이 있지 않을 수 있기에 더 심각할 거 같다.

가족들의 관심이 많이 필요하다는 걸 알았다.

 

치매는 초기에 치료를 시작하고,

치료제를 꼭 복용해야 합니다.

이은아 박사의 치매를 부탁해 (이덴슬리벨) / 이은아 지음

 

병원에서 근무하면서 치매를 예방하기 위해 먹는 약을 복용하는 분들도 있는걸 봤다.

이처럼 치매를 예방할 때도 약을 잘 먹는게 필요하겠지만,

치매에 걸리고 나서는 더욱 약복용에 신경을 써야할 거 같다.

아래 내용을 보고 치매중에 먹는 약이 얼마나 중요한지 배울 수 있었다.

치료가 안된다는 선입견으로 치료를 등한시하고 약복용을 중단하면 더 악화될 수 있다.. 

 

치매는 절대 누군가 잘못해서, 

 누군가 스트레스를 주어

그 결과로 형벌처럼 걸리는 병이 아닙니다.

이은아 박사의 치매를 부탁해 (이덴슬리벨) / 이은아 지음

 

아래는 치매 가족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알려주신 내용 중 일부이다.

사실 가족 중에 치매를 앓는 분이 있으면 '혹시 나때문인가, 내가 속썩여서 그런가' 라는 자책을 한번씩 하게 되는 거 같다. 우리 할머니가 치매에 걸리고 나서 부모님이 젤 많이 힘들어 하는걸 봤다.

아래 내용처럼 가족 중에 치매환자가 있는 걸 숨기지 말고 국가의 혜택을 활용 할 수 있으면 해야할 거 같다.

최근에 신문기사에서 치매노인을 가족이 폭행한다는 기사를 봤다.

노인 학대의 위험성도 무시 못하는 사회문제 같다고 느꼈다. 

 

아래는 치매 환자와 잘 소통하는 마법의 기술이라고 알려주셨다.

아래 내용을 읽으면서 우리 할머니께 이렇게 못해드렸음에 너무나 큰 후회와 반성이 되었다..

나중에 나의 가족이 치매를 앓게 되면 꼭 화내지 말고 아래 내용처럼 칭찬을 크게 해줘야한다고 깨달았다ㅠㅠ

내가 앓더라도 이 책을 보여줘야겠다..

 

 

치매와 관련된 모든 내용을 담고 있는 책이다.

개념부터 나타나는 증상, 진단, 약을 복용해야하는 이유, 그리고 제일 중요한 치매가족을 대하는 법까지!

젤 인상 깊었던 건 치매 가족 대하는 법 코너!

정말 읽고 또 읽으며 마음깊이 새겨야겠다.

그리고 꼭 치매가 아니더라도, 엄마나 아빠가 잘 까먹어서 똑같은 질문을 반복해서 하는 경향이 있는데...

또 물어보냐면서 화냈던 나의 모습이 반성이 많이 되었다.

치매에 걸리면 더 심해질텐데, 그때도 이렇게 화내면 안된다 생각이 들었다.

치매는 누구나 걸릴 수 있고, 치료가 안되는 병이 아니라는 사실을 꼭 기억해야겠다.

본 포스팅은 책세상&맘수다 카페를 통해 업체로부터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이덴슬리벨 출판사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이덴슬리벨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이은아박사의치매를부탁해 , #이덴슬리벨 , #이은아

#책세상, #맘수다, #책세상맘수다, #책세상맘수다카페 , #체험단마케팅 , #체험단모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