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을 만나 행복해졌다 (특별판 리커버 에디션, 양장) - 복잡한 세상과 사람의 마음을 꿰뚫어 보는 심리법칙 75
장원청 지음, 김혜림 옮김 / 미디어숲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심리학을 만나 행복해졌다 (특별판 리커버 에디션) (도서 협찬) / 미디어숲 (이준호 지음)

 

심리학이라는 분야는 항상 새롭고 흥미로운거 같다.

혈액형이나 별자리, 동물 심리테스트 등등 할 때마다 새롭게 재밌다.

소제목의 ' 알아두면 쓸모 있는 심리법칙 ' 이라는게 눈에 띄었다.

그래서 호기심 가득하게 책을 펼쳐 읽었다.

아래는 읽으면서 나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내용이다.

 

 

우리가 보는 세상은 자기 자신의 내면에 있는 심리가 투영된 것이다

심리학을 만나 행복해졌다 (특별판 리커버 에디션) (미디어숲) / 장원청 지음

아래에서 예시로 쿨레쇼프 효과에 대한 걸 알려주었다.

예시가 없었으면 이해하기 어려웠을 것인데, 예시를 통해 보니까 더 쉽게 이해가 될 수 있었다.

다 똑같은 내용인데 관객이 스스로의 심리상태를 반영해서 다르게 본것이다.

 

 

아래 코카콜라를 예시로 설명해줘서 너무나 쉽게 이해가 되었다.

상품 개발을 할 때도 상품명만 신경 쓸게 아니라 각 문화권에서의 아름다운 연상을 일으킬 수 있어야한다는 것도 알았다.

알게 모르게 쿨레쇼프 효과가 대부분의 상품에 반영되어 있다는게 놀라웠다.

이렇게 심리학과 관련해서 또 하나를 배워가는 거 같다^^

내가 보는 것 또한 나의 심리상태가 반영되서 내가 생각하는대로 보고 있다는 것! 기억해야겠다.

 

 

부정적인 감정은 전염된다

심리학을 만나 행복해졌다 (특별판 리커버 에디션) (미디어숲) / 장원청 지음

 

아래 내용이 제일 공감이 많이 되었다. 실제로 겪어보기도 했고!

'걷어차인 고양이 효과'라고 되어 있길래 이게 뭐지 했는데 아래 우화에서 비롯되었다는걸 알았다.

사람이 항상 기분이 좋기만 하면 얼마나 좋을까, 그런데 실제로는 기분이 좋을 때도 있고 안좋을 때도 있다.

그런데 이 감정 컨트롤을 잘 해야한다는 걸 아래 내용을 통해 배울 수 있었다.

아래 내용을 보면 사람이 자신의 나쁜 감정을 해소하지 못하면 화풀이 대상에게 그 감정을 전달하게 된다고 한다.

 

그래서 나쁜 감정은 전달에 전달을 반복해서 마치 전염병 같다고 한다.

실제로 나도 일을 하면서 상사가 아침 출근 때부터 기분이 안좋아 보일 때가 있었는데, 그 화풀이를 하루종일 우리 말단 직원들한테 하는걸 보았다. 어찌어찌 기분을 맞춰줘야하니까.. 또 집에서 무슨 안좋은 일이 있었나 보다 라고 생각하고 넘기려 했지만.. 나도 모르게 그 받은 화의 스트레스를 집에가서 가족한테 짜증내는 나를 발견한 적이 있다.

가족은 뭔잘못이던가ㅠㅠㅠ 미안하다..

아래 또 다른 예시로 식당에서의 일을 보면 종업원의 현명한 대처로 화를 되풀이하지 않게 된다.

종업원이 손님에게 손님의 잘못이라는 걸 알려주면 손님 또한 더 큰 화를 내고 주변까지 눈치를 봐야했을 수도 있다.

감정은 눈에 안보이지만 다른 사람까지 기분을 좋게 할 수도 있고, 더 최악으로 안좋게 할 수도 있다는 걸 알았다.

나 또한 감정조절을 잘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사람들은 성공을 갈망하는 동시에 성공을 두려워한다

심리학을 만나 행복해졌다 (특별판 리커버 에디션) (미디어숲) / 장원청 지음

요나 콤플렉스 또한 처음 들어보았다..^^

아래 내용을 읽어보면 사람은 누구나 실패를 두려워하고, 성공을 갈망한다.

아래 독일 방송 프로그램 예시를 보고 나도 참 두려움이 많다는 걸 느꼈다.

최근에 tv프로그램 유퀴즈에서 문제를 맞추고, 더 도전하면 100만원의 상금을 주는걸 봤는데,

은퇴하신 CEO님께서는 과감하게 도전!을 외친다.

그걸 보면서 '헉 그냥 상금 받고 끝내지 왜 그러지?' 라는 생각을 했는데, 과감하게 도전한 모습을 보고 놀랐다.

그분은 문제를 맞추고 100만원을 상금으로 받고, 그걸 전부 기부하셨다고 한다.

그분의 말이 기억 난다.

"어차피 나에게 원래부터 없던 돈이다. 생긴다고 해도 없었던 돈이다. 그래서 잃든 얻든 두렵지 않다"

그분은 시도를 했기에 100만원도 얻고 기부도 하고 모범을 보이셨다.

나에게는 그런 담대함이 부족한거 같다 ㅎㅎ

요나 컴플렉스! 계속해서 기억에 남을 것 같다.

책을 읽으면서 심리 법칙 75가지를 보면서 새로운 법칙들도 많이 배웠다.

그리고 알지 못하고 지나쳤던 심리들도 책을 읽고 나니까 '이래서 이랬구나' 하고 이해할 수 있는 것도 생겼다.

나에게 깊이 자리 하고 있는 요나컴플렉스를 극복하기 위해서 좀 더 대담해질 필요가 있을 것 같다.

그리고 부정적 감정을 다른 사람에게 까지 전염시키지 않기 위해 나의 감정을 더 되돌아 볼 필요가 있다는 걸 배웠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심리학을만나행복해졌다 , #미디어숲 , #장원청 , #컬처블룸 , #컬처블룸서평단 , #컬처블룸리뷰단

#특별판리커버에디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