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 119 - 초등·중학교 사용설명서
서현경.조은주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부모119 (도서 협찬) / 한국경제신문 (서현경, 조은주 지음)

 

 

책의 표지는 제목의 숫자 119와 어울리는 빨간색이고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는 아이들이 곳곳에 그려져 있다.

소제목은 "우리아이의 슬기로운 학교 생활 가이드" 이다.

책을 읽어보니 정말로 초등학생 이상의 자녀를 둔 부모님이라면 한번쯤 읽어보기 좋은 내용들이 가득했다.

마치 구조119와 같이 학부모를 구해주려는 119와 같달까??

사실 유치원 시절까지는 부모가 케어하기가 더 쉬운데, 초등학생이라는 신분이 생기고 이때부터는 신경써야할게 한두가지가 아닌거같다. 학교생활도 그렇지만 또 학원에 다양한 예체능 교육까지..

그래서 더더욱 이책이 더 큰 도움을 줄 수 있는거 같다.

아래는 이 책의 목차 내용들이다.

총 6장으로 구성되어있고, 각 장마다 필요한 역량에 대해 자세히 설명이 되어있다.

인성 역량, 체험 역량, 독서 역량, 학업 역량, 글쓰기 역량, 진로. 진학 역량까지 상세히 나눠져서 있다.

 

각 장을 읽으면서 정말 많은 도움을 얻었다.

알지못했던 것들, 그리고 사소하게 놓치고 있던 것들까지! 아래에 기록해보았다.

 

가족과 함께하는 식사시간 , 어휘력 업!!

 

학부모119 (한국경제신문) / 서현경, 조은주 지음

 

 

 

 

사실 내가 어릴때를 생각해보면 가족끼리 밥 먹을 때 조용히 TV만 보면서 먹었던 기억이 있다.

지금 내가 부모가 되고 나서는 아이에게 티비나 핸드폰 등 전자매체를 밥 먹을 때는 최대한 안보여주려고 노력하고 있는데, 힘들긴 하다. 아직 아이가 어려서 그나마 강제로 통제를 하고 있다.

초등학생 이상의 자녀를 둔 가정이라면 함께 식사하는 시간만이라도 각자 핸드폰을 할게 아니라 아이의 어휘력과 인성을 위해서라도 식사시간에 함께 이야기를 많이 나누는 방법을 실천해보면 좋을 거 같다.

밥을 모여서 같이 먹기가 힘들수도 있지만, 매일은 힘들더라도 함께 날짜를 정해서 지켜보면 좋을거 같다.

작가분이 말씀하신대로 규칙도 같이 정하면 더욱 아이가 지키려는 책임감을 가질 수 있고 좋은 거 같다.

또한 책을 읽으면서 각 내용들 마다 Tip을 정리해 한번 더 알려주어서 이해가 더 잘 되는거 같다.

 

충조평판 하지 마라 (충고, 조언 , 평가 , 판단)

 

학부모119 (한국경제신문) / 서현경, 조은주 지음

 

"충조평판" 이라고 해서 '오잉 이게 뭐지??' 라고 생각이 들었다.

어떤 일에도 충고, 조언, 평가, 판단 이 네가지를 하지 말아야 한다고 한다.

아이가 잘못을 했을 때, 이해하려 하기보다는 큰소리부터 나가기 일쑤였다ㅠㅠ

사실 생각해보면 아이가 그럴 수도 있는건데, 너무 예민하게 내가 받아들인 걸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에 나온대로 잘못을 지적하지 말고 우선 아이의 행동과 마음에 대해 마음을 읽어주라고 한다.

마음과 행동을 구별해야 하는것인데, 과연 내가 잘 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ㅠㅠ

그런데 읽어볼수록 이게 다 아이를 위하고 나 자신을 위한 것이란걸 알았다.

그래서 더욱 새겨야한다.

 

 

다양한 체험활동으로 역량 키워주기

학부모119 (한국경제신문) / 서현경, 조은주 지음

 

 아래는 2장 내용 중 일부인데, 자녀와 함께 체험하는 체험 역량에 대한 내용이였다.

 

어릴때부터 엄마, 아빠 손을 잡고 다양한 체험 활동을 했었다고 한다.

그런데 정작 나는 너무 어릴 때의 기억은 기억나지 않는다.

그래서 그런지 나도 아이를 데리고 체험 학습을 다녀야한다고 생각은 하는데, '과연 이 어린아이가 기억이나 제대로 할까?' 라는 의문이 들며 쉽게 체험 학습 계획도 세우지 못했다..

책의 내용을 보면 부모 위주가 아니라 아이 위주로 체험 일정을 짜고, 또한 유아기,초등기,중고등기에 맞춰 각각 추천도 해주신다.

그리고 가기 전 사전에 정보를 많이 찾아서 가서도 아이랑 함께 대화도 더 많이 할 수 있다는 팁 또한 알려주신다.

기억에 나는 체험 학습은 아이를 데리고 안성팜랜드에 갔었는데, 말이나 토끼 먹이주기 같은 체험을 했었는데 아이가 되게 좋아하긴 했었다. 그런데 사전 지식 없이 그냥 무계획으로 우연히 간거라 그런지 아이한테 설명도 더 자세하게는 못해줬던게 기억에 난다.

앞으로는 사전 정보를 습득하고 계획을 짜서 가야할 거 같다.

아래는 학년별 체험하면 좋을 장소도 알려주시고 이외에도 다양한 체험과 관련된 정보가 책에 기록되어 있었다.

 

아래는 3장의 독서 역량 관련 내용 중 일부이다.

독서와 관련해서 지속적으로 기록으로 남겨두면 나중에 포트폴리오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아직 자녀가 어려서 이렇게까진 못하지만, 초등학생에 입학하고 나면 나도 자녀를 위해 이렇게 준비를 같이 차근히 해나가야겠다.

또한 독서리뷰 하는 방법도 어려워하는 학생들이 많은텐데, 쉽고 간단히 기록을 남기며 점차 늘려갈 수 있는 방법 또한 알려주신다.

내가 작성한 1~3장의 일부 내용 외에도 4~6장에도 도움되는 내용이 넘 많았다.

자녀의 진로와 관련해서도 앞으로는 4차 산업 시대에 맞춰 자녀의 특성을 잘 파악하고 자녀와 함께 앞으로의 진로에 대해서도 어떻게 할지 목표 세우기와 학교와 공조하는 방법 등 많은 내용이 담겨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들은 생각은, 초등학생 학부모 뿐만 아니라 중,고등 학부모분들께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것이다.

왜냐하면 아이들의 인성은 가정에서 출발한다. 어린아이들만 인성교육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위의 학년 아이들 또한 인성 교육은 중요하기 때문이다.

또한 독서 교육 관련해서도 어떻게 하면 독서와 친해지기 과정을 통해 나의 감상평을 쓸것인가 라는 내용까지 다 담겨있다.

교회에서 중학생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눠보면, 중학생이 되어도 독서 관련해서 힘들어 하는 아이들도 많고, 독후감 쓰기가 제일 힘들다 하는 학생들도 종종본다.

그래서 그 친구들에게 이 책의 내용을 추천해서 하나씩 해보도록 해야겠다.

간단하게 나의 생각을 글로 남기는 것부터 시작하면 도움이 많이 될 거 같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학부모119, #한국경제신문 , #서현경 #조은주 , #컬처블룸 , #컬처블룸서평단 , #컬처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