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토록 일방적 아픔이라니 - 낮은 자존감 때문에 스스로 괴롭히는 그대에게
최원호 지음 / 태인문화사(기독태인문화사)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이토록 일방적 아픔이라니 (태인문화사) / 최원호 지음

 

책의 표지는 노랑바탕에 아래 보라색이며 가운데 한 여자분이 평온하게 있는 모습이 그려져 있다.

소제목은 "자존감도 떨어지고 희망도 잃은 대한민국 청춘들을 위한 심리학 수업"이라고 적혀 있다.

책을 펼치면 작가분이 왜 이 책을 쓰게됐나 나와있고, 상담하며 만났던 분들과 관련해서 우리 청춘들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가 가득 담겨 있었다.

책에 제일 많이 등장했던 "자존감"

보통 자존감이 높다, 낮다 이렇게 말을 하는데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되게 자신감 넘치고 자기애가 넘치는 사람 같다.

이건 내생각일 뿐이다.

나는 자존감이 엄청 높지도 엄청 낮지도 않은 보통의 사람같다.

이 책을 읽으며 제일 와닿았던 몇가지 내용들이 있어서 남겨본다.

 

인생의 정답은 내가 만든다

이토록 일방적 아픔이라니 (태인문화사) / 최원호 지음

 사실 뭔가 힘들고 하면 남들은 어떻게 극복을 했나 찾아본다. 그렇지만 교과서적인 정답을 찾을게 아니라 내 인생은 스스로 내가 정답을 만들어간다고 생각을 하라는 작가님의 말씀처럼, 스스로 찾아 부딪히며 깨우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느꼈다. 물론 실패할 수도 있지만, 노력을 한 것에 대해서 그것만으로도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결국 비교로 돌아오는 건 내가 상대방보다 못하다는 사실뿐이다

이토록 일방적 아픔이라니 (태인문화사) / 최원호 지음

 

사람은 끊임없이 '비교'라는 걸 하게된다. 아주 사소한 것일지라도, ~보다 ~가 더 낫다.. 등을 통해서..

나 또한 나도모르게 다른 사람과 비교 하고 있는걸 종종 발견했다.

그래서 무의식이 더 무서운거 같다. 근데 작가분의 말씀 처럼 비교했을 때 결국은 내가 그 상대방보다 못하다는거 외엔 소득이 없었던 것 같다.

 

자기 자신의 빈잔에 무엇을 채울 것인가

이토록 일방적 아픔이라니 (태인문화사) / 최원호 지음

 

이 부분이 나에게 제일 와닿았던 부분 중 하나이다.

나라는 빈잔에 긍정을 채울지 부정을 채울지는 다 '스스로' 해야만 하기 때문이다.

남들이 대신해 줄수도, 대신 부어줄 수도 없다.

다른 사람과의 비교 보다는 내가 잘 할 수 있고, 잘 하는 것 등등을 생각하며 부정적으로 생각하지 않는 것에서부터 출발 할 수 있을거 같다.

 

일단 눈에 보이는 것부터 시작하라

이토록 일방적 아픔이라니 (태인문화사) / 최원호 지음

 

 

제일 와닿았고, 작가분과 통한것처럼 내가 무기력의 늪에서 빠져나올 수 있었던 방법이다.

결혼을 하면서 지방으로 이사를 와서 친구나 아는사람 한명없이 오로지 남편만을 의자하며 살았던 신혼때가 떠올랐다.

그땐 직장생활도 하다가 퇴사를 하고 내려온거라 막상 나의 자유시간이 무제한으로 주어졌을 때, 처음은 좋았다.

그런데 매일 똑같이 아무 의미없는 일상의 반복을 겪으면서 우울증 비슷하게 느꼈었다.

'내가 여기서 뭐하고 있는 건가' ' 일하고싶다' 등등...

만약 그 때 내가 계속 무기력하게 반복의 일상을 살았다면 더 심한 우울증이 왔고 약을 먹으며 상담을 받아야 할지도 몰랐을 거 같다.

남편과 이야기하고 "일단 뭐라도 하자!" 가 나의 결론이였다.

근데 코로나가 스물스물 시작되던 시기라 남편이 일을 하기엔 좀 힘들지 않을까 걱정을 했었는데,

코로나라도 나의 무기력이 넘 힘들때라 난 고집을 피웠고 ㅎㅎ

집 근처에 알바를 하게되었다. 확실히 짧은 파트타임 알바시간인데도, 규칙적인 생활도 할 수 있게되고 또 내가 '해야할일' 이라는게 생긴 것에 대해서 기쁘고 좋아서 일도 더 열심히 잘할 수 있었다.

정말 무기력의 늪에서 나오는 방법은 작가분의 말씀처럼 "일단 눈에 보이는 것부터 시작하라!"

이 책을 읽으면서 많은 위로도 많고 힘도 얻었다.

살면서 수없이 경험하고 상처받는 것에 대해서 작가분은 끊임없이 이겨낼 수 있다고 응원을 해주신다.

마치 옆에서 상담을 받으며 이야기해주는 것처럼!

나 또한 무기력에서 극복할 수 있었던 것처럼 많은 분들 또한 책을 통해 위로와 힘을 얻었으면 좋겠다^^

 

본 포스팅은 책세상&맘수다 카페를 통해 업체로부터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태인문화사 출판사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태인문화사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이토록일방적아픔이라니 #태인문화사 #최원호

#책세상, #맘수다, #책세상맘수다, #책세상맘수다카페 , #체험단마케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