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나를 위한 자녀교육법
권희려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결국 나를 위한 자녀교육법 (도서 협찬) / 한국경제신문 (권희려 지음)

 

 

책의 표지는 연분홍의 표지에 한 어머니가 생각하는 자세를 취하고 계신다 ㅎㅎ

소제목은 수의사 엄마가 전하는 모두가 행복해지는 육아비결 이라고 나와있다.

책을 펼치기 전에 자연주의 출산과 발도르프 교육 철학 이라고 나와있어서 더욱 기대를 하며 책을 펼쳤다.

임신을 하고 출산이 다가오며 '이제 곧 태어날 아이를 어떻게 키워야 할까?'라는 생각을 했었다.

많은 육아 도서도 찾아보고 출산법도 찾아보고 했던 기억이 난다.

작가분은 자연주의 출산을 선택하셨고 두아이를 모두 자연주의 출산으로 낳으셨다.

책 앞부분에는 아이를 임신하고 출산하기까지의 작가분의 진통,기쁨등이 리얼하게 표현되어 있어서 자연주의 출산을 마치 함께하는 듯 했다^^

나는 자연주의 출산이 고통을 다 온몸으로 느껴야하는 거 때문에 두려워하며 선택하지 못했는데 작가분은 대단하시다!

또한 발도르프 교육철학은 들어는 봤는데 잘 모르고 있었다.

아래 설명을 잘 해주셔서 '아 그렇구나!' 하고 알았다.

 

내가 어떤 존재인지 아는 것으로부터 출발

결국 나를 위한 자녀교육법 (한국경제신문) / 권희려 지음

 

 

'나'라는 사람의 존재를 먼저 알아야 아이도 잘 키울 수 있는 거라고 설명해주신다.

작가분도 첫 육아에 막막했다가 발도르프 교육철학을 통해 인턴 엄마에서 벗어나게 되었다고 하셨다.

인간의 본질적인 것에 대한 깊은 통찰. 이것을 깨달음으로써 모든 육아에 대한 행위 하나하나가 의미있게 다가오셨다.

지금은 보이지 않지만

결국 나를 위한 자녀교육법 (한국경제신문) / 권희려 지음

사람의 삶을 식물에 비유해서 말해주셨는데, 너무 인상 깊었다.

식물이 씨앗의 상태에서 뿌리로부터 영양분을 받아 쑥쑦 자라 줄기가 나오고 열매를 맺기까지..

우리가 식물의 씨앗만 보고 '이건 무엇이 될거다.' 하고 단정짓지 않아야 하는 것 처럼.

식물의 미래에 대한 어떤 소질을 품고 있을지는 아무도 모르고, 사람 또한 모르기에 본성을 들여다봐야 알 수 있다.

한 아이를 키우는 것 또한, 이 아이가 나중에 커서 어떻게 자랄지, 어떤 성격을 가지게 될지는 우리가 잘 들여다봐야 알 수 있는 거 같다.

 

내 안의 어린아이

결국 나를 위한 자녀교육법 (한국경제신문) / 권희려 지음

 

각자 부모는 내면에 '내 안의 어린아이'를 가지고 있다고 말하신다.

이 어린아이를 성인군자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그 아이의 마음을 들여다 보는 것!

내면의 나와 진짜 마주해야 나의 어린 자식을 잘 키울 수 있다고 하신다.

나 또한 이건 생각도 못했던 거 같다.

내가 어른이고, 아이는 보살펴야하는 존재라고만 생각을 했지, 나의 내면의 어린아이의 존재까지는 생각하지 못했다.

작가님의 말씀대로 내 안의 어린아이를 지금이라도 바로 마주해야겠다고 느꼈다.

그래야 더 지금의 우리 아이에게도 잘 할 수 있을거 같다. 

아이들, 나의 스승

결국 나를 위한 자녀교육법 (한국경제신문) / 권희려 지음

 

작가님이 아이들을 스승이라고 표현하셨다.

너무 뜻밖의 용어 선택이라 '응???' 하게 되었는데, 이내 아래 내용을 읽고는 공감이 되었다.

나도 생각해보면 결혼을 하기 전까지는 그저 부모님 그늘 아래 편하게 살고 있던 자식에 불과했다.

결혼을 하고 남편과 둘의 출발을 하고, 임신을 하여 아이를 낳고 육아를 시작함으로써

그전과는 전혀 다른 세계에 발을 디딘거 같았다.

아이가 있기 전의 삶을 이제는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행복하다.

그 행복 속에 아이가 정말 삶에서 중요했던 것을 다시 되짚어 알려주는 스승같은 존재가 맞는거 같다.

아이가 있기 전까진 '부모의 사랑'에 대해 막연하게만 감사했지, 아주 소중하게 저 깊숙히 우러나오는 진국 같은 감사를 하지는 못했던 거 같다. 부모가 됨으로써, 우리 부모님에 대한 감사가 더 커지고 너무나 소중하다.. 

신생아가 한 살 , 엄마 나이도 이제 한 살

결국 나를 위한 자녀교육법 (한국경제신문) / 권희려 지음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와닿았던 구절이다.

"신생아가 한살, 엄마 나이도 이제 한 살"

아이가 태어나면 한 살 인건 다들 수긍한다. 그런데 엄마 나이에 대해서는 한 살이라고 생각을 못하는게 대부분이다.

나 또한 나는 29살인데??라고 했으니까..

작가분의 표현력이 너무 뛰어나신 것 같다.

왜 엄마 나이는 한 살이라고 생각을 못하고 그저 어른으로만 생각을 했을까..

작가분이 알려주시는 엄마라는 삶을 힘들기만 한게 아니라 좋은 삶으로 바꾸게 하신 방법 3가지를 알려주신다.

첫째는 일체유심조.

엄마 자신을 먼저 사랑해야 아이도 사랑 할 수 있다.

주변의 가족들과 배우자가 많이 도와줘야 하는 부분일 거 같다.

아기 케어에만 힘쓰느라 자칫하면 엄마 자신은 뒷전으로 밀리기 때문이다..

나 또한 나 자신을 먼저 사랑하는 것보다 그저 아이가 울면 안되니까 , 울면 뭐때문에 그런지 전전긍긍 하느라 나 자신을 먼저 사랑하는 것에 기울이지 못했던 거 같다.

 

두번째는 조금이라도 자기 자신을 위한 혼자만의 시간을 가져라.

다행히 나는 남편이 퇴근하고 오면 아이를 봐주면서 나에게 자유시간을 주었던 것이 생각난다.

짧다면 짧은 1시간이였지만, 그 시간동안은 나를 위해 사용했다.

세번째는 틀에 자신을 가두지 말고 자기만의 최적화된 모성을 찾으라.

여러 육아책이나 인터넷 등등에 치우치지 말고 그저 나만의 것을 찾아야 되는거 같다.

지금은 예전과 다르게 정말 정보가 넘쳐나서 그 속에서 잘 고르는 것도 힘든거 같다.

뭐가 맞고 틀리는 건지도 구별이 쉽지 않기에..

나만의 것을 찾기 위해서는 진정한 나 자신이 누군지 부터 알아야 찾아진다는 걸 배웠다.

 

 

책을 다 읽고 나서는 제목 처럼 정말 "나를 위한"이 가장 중요 하다고 느꼈다.

나 자신부터 제대로 알아야 육아도, 가정도 다 지킬 수 있는 거 같다.

나 자신을 알려고 하지않고 그저 육아에 필요한 지식만 알려고 하다보니 더 깊은 수령으로 빠지고 마는것이 아닐까 생각했다.

또한 아이를 키우는 것에 있어서 작은 행동하나하나 다 감사히 해야겠다.

아이가 사소한 것 하나라도 보고 따라하기 때문에^^..

책 속에 나온 발도르프 교육 철학에 대해 좀 더 관심이 생겨서 좀 더 내용을 찾아봐야겠다.

나도 나의 아이를 내 자신부터 사랑하며 기르도록 노력해야겠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결국나를위한자녀교육법,#한국경제신문, #권희려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컬처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