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럼 어떤 내용들이 들어있고 참고해야 할 내용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자.
특히 이 책을 본다고 해서 이것이 옳다고 단정 지을 수는 없다. 이런 방법도 있다는 것을 제시해 주는 것이고 다양한 합격자들의 평균값을 데이터화 한 것뿐이라는 것을 알고 읽었으면 좋겠다.
맨 처음 살펴볼 것은 2024년 변화하는 학생부 기록의 핵심 내용을 정리해놓았다.
2023년까지 포함되던 활동들이 2024년에는 미반영되는 것들도 있기 때문에 잘 살펴보고 거기에 따른 활동들로 학생부를 채워 넣으면 좋을 것 같다.
자연, 공학, 의료·보건 계열 합격 로드맵의 경우 학생부 기록을 주어진 글자수와 교과활동,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등등 어떻게 분석하고 제안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잘 살펴보아야 한다.
아무래도 아이가 진로를 의료·보건·생명쪽으로 정하다보니 거기에 따른 참고해야 할 부분들이 자세히 설명되어있었다.
내가 대학을 갈 때는 없었던 세특. 그냥 생활기록부 한장이 나의 학창시절을 대변하는 전부였는데 요즘은 한장이 아니더라는... 세특이라는 줄임이름을 가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을 선생님이 각 과목에 대해 적는 것을 말한다.
위에도 적었듯이 글자 수 제한이 있고 포함해야 할 부분과 포함하지 않아야 하는 부분은 물론 2022,2023년에는 반영이되고 2024년에는 미반영이 되는 부분이 있기때문에 아이의 입시에 맞게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전공에 따라 자세한 설명이 나와있기 때문에 필요한 부분들을 살펴보면 좋을 것같다.
이 책에서 제일 좋았던 부분은 합격사례가 전공별로 자세히 나와있기때문에 잘 살펴보면 내 아이가 전공하려는 분야에 큰 도움이 될 만한 귀중한 자료가 될 수 있다.
또한 각 전공별 교과선택에 대해서도 잘 나와있어서 참고하면 좋을 것 같고 로드맵, 합격 포토폴리오, 교과선택을 했다면 나만의 로드맵 만들기를 해볼 수 있게 되어있다.
그렇다보니 아직 학생부에 올인하지 않아도 되는 우리집 아이는 미리 어떻게 준비를 해야하는지 알아둘 수 있어서 준비하는데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 우리집 아이가 고등학생이 될 때면 또 어떻게 바뀔지는 모르겠지만 말이다.
맨 마지막 부분에는 나만의 합격 로드맨을 만들어 볼 수 있도록 되어있어서 [학생부 끝판왕]을 읽어가면서 빈칸을 채울 수 있도록 되어있어서 이 책을 다 읽고난 후에는 나만의 학교생활기록부의 형태가 잡혀있을 것이고 거기에 따라 생기부를 채워넣고 자신의 전공에 맞는 활동들을 위주로 준비할 수 있기에 좋은 것 같다.
그리고 자신의 강점과 고유한 색갈이 잘 드러나게 학교생활을 하고 자신의 진로를 정하고 이 책에서 읽은 내용에서 멈추는 것이 아닌 자신에게 더 유익이 될 수 있는 부분을 찾아가며 준비하면 멋진 학생부가 탄생하지 않을까 한다.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불안해할 수 있는 마음을 이 책을 통해 도움을 받고 자신의 미래에 대한 기ㅣ대를 가져볼 수 있으니 좋을 것 같다.
학생부에 대해 걱정이되거나 고민이 많고 당장에 준비해야하는 고등학생들이 있다면 꼭 읽어보길 권한다.
분명 엄청난 도움이 될 것이고 멋진 생기부의 탄생을 기대해도 되지않을까....
이 책은 허니에듀 서평단으로 출판사 꿈구두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학생부끝판왕#꿈구두#자연#공학#의생명#경상#세특#생기부#교육#전공#합격#허니에듀#허니에듀서평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