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한 장 초등 교과서 글쓰기 - 초등학교 국어 교육과정 성취 기준에 따른 유형별 글쓰기 요령
박재찬(달리쌤) 지음 / 경향BP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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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한 장 초등교과서 글쓰기》


글쓰기를 잘하는 방법은 과연 무엇일까?


요즘 대부분의 아이들은 글쓰기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특히 남자 아이들은 글쓰기를 무엇보다도 싫어하는 것 중 하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글쓰기가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알게되면 글쓰기를 무시할 수없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우리집 왕자는 어릴 때부터 글쓰기를 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 준 케이스다.

어떠한 궁금증이 생기거나 질문을 하기 전에는 꼭 메모를 하거나 질문지를 만들어 볼 수 있도록 했었다.

그렇게 하다보니 자연스럽게 글쓰기를 하게 되었고

지금 초등 5학년이지만 또래에 비해 글을 잘 쓴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는 편이다.

과거를 돌아보면 나 역시도 글쓰기를 좋아했던 것같다.

책을 읽고 독후감을 쓰고, 중요한 내용이나 기억해야 할 내용들을 메모하고

친구들이나 선생님께 편지를 쓰는 것 등 직접 손으로 글을 쓰면서 학창시절을 보냈던 것같다.

감사하게도 나의 이런 모습을 아이가 많이 닮은 것같아 감사하다.

주위에 아이들을 보면 책읽기는 좋아하지만 글쓰기는 참 싫어한다.

그러다보니 글쓰기 수업을 따로 받고 있는 아이들도 참 많은 것같다.

왜 이렇게까지 글쓰기를 싫어하게 된 것일까?

요즘 아이들은 손글씨를 잘 쓰려고 하지않는다.

그러다보니 손 힘도 약한 것같고 또 스마트 폰이나 테블릿 같은 기기들에 익숙해지다보니

자연스레 글쓰기가 더 힘들어지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글쓰기 참 중요하다.

요즘 이곳저곳에서 글쓰기에 대한 중요성을 알리는 글이나 영상들이 참 많이 올라오고 있다.

그러다보니 글쓰기에 관한 책들도 쏟아지고 있는 현실이다.

그렇다. 이렇게 강조되는 것을 보면 분명 중요한 것이 틀림없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글쓰기가 차지하는 부분이 점점 커지고 있는 것을 우리가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자기 소개서라는 것을 써야하고

사회 생활을 하게 되면 온갖 서류들을 작성해야 하는 것.

그런 것들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기 때문에 글쓰기를 무시할 수 없다.

하지만 '글포자' 라는 신조어가 생길 만큼 글쓰기를 포기하는 아이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


그런 아이들을 한 해 한 해 함께 생활하면서 지켜봐 온 선생님이 아이들이 글쓰기를 재미있어하고

즐거운 활동 중의 하나가 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책이 출간되었다.

사막에서 오아시스를 만난 것처럼

글쓰기를 싫어하는 아이들에게 마법과도 같은 글쓰기 묘약을 알려주시려고 한다.


그렇다면 글쓰기의 내재적 가치로 다섯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생각을 정리하는 데 도움을 준다.

둘째. 생각을 확장시키는 대 도움을 준다.

셋째. 나를 성찰하는 도구로 사용할 수 있다.

넷째. 논리적으로 생각하게 만들어 준다.

다섯째. 쓰고자 하는 주제를 깊이 탐구하게 해 준다.

또한 초등 기간 동안 국어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따른 글쓰기의 유형을 알면

아이가 초등학교 때 글쓰기의 기본을 잡고

글쓰기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해낼 수 있는 처방전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 정보를 전달하는 글

- 설득하는 글

-친교나 정서를 표현하는 글

이 세 가지 유형 안에 주변 소개에 대한 글, 겪은 일을 표현하는 글, 의견을 표현하는 글, 마음을 표현하는 글, 설명하는 글, 주장하는 글, 체험에 대한 감상을 표현하는 글 등

이러한 내용을 글쓰기로 구분하였다.


가만히보면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면서 충분히 느끼는 것들을 쉽게 생각을 하면 되는 것이지만

이것을 글로 나타내야 한다고하면 막막해지는 것이다.

- 주변 소개에 대한 글 : 내가 사는 고장을 친구들에게 소개할 때

- 겪은 일을 표현하는 글 :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일기

- 주장하는 글 : 어떠한 주제에 대한 자기의 생각을 나타낼 때

- 마음을 표현하는 글 : 편지, 엽서

- 설명하는 글 : 요리를 하거나 무언가를 만들 때

- 의견을 표현하는 글 : 어떠한 내용에 대해 다른 이를 설득하여 자기의 의견에 대해 합당성을 이끌어 낼 때

- 체험에 대한 감상을 표현하는 글 : 경험한 것에 대해 자기가 느낀 것을 전달할 때

이렇듯 세 가지 유형만 확실하게 안다면

초등 글쓰기는 문제없이 해결되는 것이다.

무엇이든 처음부터 잘 하는 것은 없다.

노력을 통해 습관이 잡히는 것이고 그 습관으로 꾸준히 할 때 제대로된 글쓰기의 루틴이 잡히게 되는 것이다.

아이가 글을 썼을 때 비판하기 보다는 칭찬과 격려, 글에 대한 첨삭으로 많은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중요한 것같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것은 부모님의 일괄성.

부모는 아이의 거울이다는 말처럼 먼저 책을 읽고 글 쓰는 모습을 보여주면

아이도 글쓰기에 관심을 보일 것이다.

아이가 스스로 하기에는 쉽지않다.

부모님과 함께 차근차근 해보는 건 어떨까?

글쓰기로 고통받는 아이들. 그런 아이를 지켜보는 부모님들.

《하루 한 장 초등 교과서 글쓰기》를 읽고 글포자 아ㅣ이들이 글쓰기를 좋아하고 즐기게 되는 기적이 일어날 수 있도록

마법의 주문을 함께 외워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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