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말투는 상대를 헤아리는 마음에서 나온다 - 25년 언어전문가가 전하는 관계를 잇는 마음 대화법
김현정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말은 우리 인간관계의 핵심이 담겨 있습니다.
그리고, 말은 나를 갈고 닦는 일이기도 합니다.
이 책은 이러한 인간관계에서 말이 가진 힘, 우리가 말에 대해 고민하고 공부해야 하는 이유와 기술에 대한 책입니다.

🌿‘말 한 마디로 천 냥 빚을 갚는다’라는 속담은 단순히 바르고 고운 말의 중요성만을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인간관계에서 ‘말이’ 갖는 힘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지요. 인간관계를 매끄럽게 하고, 적군을 아군으로 만드는 말은 사실 상대를 배려하고 이해하는 마음에서 출발합니다.
(프롤로그)

말투 때문에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한 책!

읽으면서 포스트잇을 계속 붙이게 됩니다. 언어전문가로서 노하우를 우리에게 전하는 마음 대화법이 한 가득입니다. <김현정 작가님>은 무려 25년간 언어 교육의 한 우물을 파온 교육 전문가입니다. 또한 여러 분야의 통번역의 경험도 다양하여 그야말로 언어통입니다.

통하였느냐?
통!!!
통하였습니다.

책을 잃다보니 연습, 경청, 겸손, 진정성! 대화라는 것이 온 몸으로 이루어지는 것이었습니다. ’좋은 말투를 위해 준비해야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본문 50~56p)

첫째, 자신감과 긍정적인 마인드를 장착한다.
둘째, 상대에 대한 최소한의 정보는 알고 관계를 시작한다.
셋째, 관계가 풀리지 않을 때는 휴식 시간을 갖는다.
넷째, 나의 마음을 이해하고 인정한다.
다섯째, 과거의 관계에 집착하지 않는다.
여섯째, 나를 점검하기 위한 질문을 하자.

인간관계가 나쁘면 내 성장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좋은 말투로 좋은 관계를 만들어 나가시게요.

좋은 말을 쓰게 하기 위해 ’명상‘을 권유 합니다. 명상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의학적으로도 명상이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으며 내 삶을 바꿀 수도 있기 때문에 명상으로 자신을 다스려보는 것도 좋습니다. 말투 또한 끊임없이 노력해 다듬어야 하는 학습적 측면이 있기 때문에 명상을 통한 훈련은 도움이 됩니다.

🌿말은 부메랑이므로, 칭찬은 결국 나에게 돌아올 것이다.
자신을 칭찬하고 주위를 환기시켜 주는 사람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은 없다.(70p)

🌿말의 본질은 말 자체가 갖고 있는 진정성이다.
정직하게 마음을 털어놓는 사람에게는 저절로 도와주고 싶고 친해지고 싶은 마음이 든다. 이것이 인지상정이다.(76p)

🌿경청하면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얻을 수 있다.
’이청득심‘이라는 사자성어는 진심으로 상대에게 귀를 기울이면 그 사람의 마음을 얻을 수 있다는 뜻이다. (82p)

🌿인간은 누구나 인정과 공감 받기를 원한다. 좋은 말투로 진정성 있게 대화하고 경청하며 고개를 끄덕이거나 맞장구치며 반응만 보여 주어도 스스로 답을 찾을 것이다.

우리는 의식적으로 노력해야만 한다. 아무리 멋있고 아름다운 말이라도 상대를 알아주지 못한 말은 화살처럼 되돌아올 것이다.
‘상대의 마음을 헤아리면 사람을 얻는다’

🌿 꿈과 비전이 있는 대화가 미래를 만든다.
스티브 잡스는 신제품을 발표할 때마다 “One more thing”이라고 말했다. 지금까지 보여준 게 전부가 아니라는 말이며, 더 나은 것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담은 말이다. 포기하지 말고 현실에 주저앉지 마세요. 매 순간 자신을 소중히 여기고 자신이 원하는 삶을 걷는 사람은 밝고, 말투에서도 확신이 느껴집니다.
(109p)

<자신의 꿈을 진지하게 찾을 수 있는 대화법>
첫째, 성공한 리더의 대화법을 익히자.
둘째, 꿈이 이루어졌다는 ‘완성형 말투’를 사용한다.
셋째, 꿈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끊어낸다.

사고방식을 긍정적으로 바꾸는 것만으로도 우리는 현실을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으며, 말투도 달리할 수 있다. <part3 관계를 만드는 기적의 대화법2 113p>

🌿겸손은 성장을 위한 무기다!
겸손은 상대방에게서 배우려는 자세에서 비롯한다. 겸손의 말투를 장착하는 것은 성장의 강력한 무기가 됩니다.
(114p)

정성이 깃든 말, 감사, 상대를 헤아리는 마음에서 좋은 말투는 나옵니다. 관계를 잇는 마음 대화법은 상대를 존중하는 것입니다.
역지사지! 이신전심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