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문해력 6단계 - AI 시대 미디어 리터러시
홍은채 지음, 양미연 그림 / 알파에듀 / 202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 방학 때 활용할 문해력 교재를 찾던 중 만나보게 된 디지털 문해력 6단계입니다.

5학년으로 올라가는 시기이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독해력과 문해력이라는 생각에 국어 공부에 특히 신경 쓰고 있어요.

물론 책 읽기가 가장 기본이 되겠지만, 아이가 선택하는 독서는 아무래도 흥미 위주의 이야기책이 많다 보니

정보 글 읽기나 비문학 영역은 문해력 교재의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하겠다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그런 점에서 이 교재는 요즘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디지털 문해력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어 더욱 눈길이 갔어요.

디지털 문해력 교재는 단계별로 구성되어 있어 학년에 맞게 선택할 수 있는데,

저희 아이는 이제 5학년이 되면서 6단계 교재를 활용하게 되었습니다.

하루 약 15분 정도의 분량으로 구성되어 있고, 총 4주 학습 과정이라

방학 동안 부담 없이 꾸준히 진행하기에 딱 좋은 교재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출판사 서평을 보면, 이 교재는 단순히 글을 읽고 문제를 푸는 데 그치지 않고

디지털 환경 속에서 접하게 되는 다양한 정보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키워주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해요.

실제로 교재를 살펴보면 과학, 사회 등 다양한 분야의 디지털 정보 자료를 바탕으로

정보의 신뢰성을 판단하고, 핵심을 파악하며,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보는 활동들이 자연스럽게 이어집니다.

또한 요즘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온라인 예절, 디지털 시민의식, 올바른 정보 활용 태도까지 함께 다루고 있어

단순한 국어 교재를 넘어 생활 속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내용들이 많다는 점이 인상적이었어요.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아이들이라면 더욱 기본적으로 한 번은 짚고 넘어가야 할 내용들이라 생각됩니다.

문해력 교재를 통해 글을 읽고, 질문에 답하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보는 과정을 반복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사고력과 이해력이 함께 길러질 수 있을 것 같아요.

현재 저희 집에서는 3일 차 정도 진행 중인데, 아이도 큰 부담 없이 잘 따라와 주고 있어요.

방학 동안 문해력과 디지털 정보 활용 능력을 함께 키워주고 싶다면

디지털 문해력 6단계 교재, 방학용 문해력 교재로 충분히 추천드리고 싶어요.


출판사로부터 교재는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