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테크 시대 초등 공부그릇 만들기 - 이제 공부는 역량과 공부그릇을 만드는 것이다
조미상 지음 / 더메이커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제 공부는 역량과 공부그릇을 민드는 것이다.





교육과정이 계속 바뀌는것과는 별개로 나는 아이들이 커가면서 당장의 성적에만 급급해 있었다. 그래서 큰아이와 공부에 대한 갈등을 겪고 있고 막내아이 초등입학하고 어덯게 해야할까 해서 읽어보게 되었다.

예전 우리가 생각하는 공부는 암기하고 또 문제를 잘풀어 시험점수를 잘맞는것이 중요했었다. 그래서 그것을 나는 아이에게 강요했나. 큰아이가 힘들어하니

지금은 지식습득이 아니라 그걸 접목시키고 사고할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는걸 다시한번 이 책을 읽으면서 새기게 된다.

책에서는 에듀테크가 어떤것이며 그에 대한 빙향 요즘 학교 교육과정을 같이 해준다. 또, 그에 맞게 어떻게 해야하는지도 소개해준다.

일단 아이초등 들어오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아이의 자기주도 학습력을 키우는것을 내가 스스로 아이 실패를 막으려고 중간에 간섭하지 않았나 한다. 실패는 잘못이 아니니 스스로 문제점을 찾고 하는것을 기다려줄 필요가 있었다. 방향에 대해선 같이 얘기하면서

아이가 어떤 어휘를 아는것, 더하기 빼기 암산으로 하는것 그리고 구구단을 외우는것 이것들이 중요한게 아니라 이것을 통해서 무엇을 할수 있는지가 더 중요하다는것이다.

그리고 학교에서 시험(평가)도 달라지는데 그건 조금 걱정스러운 부분에 있긴했다.

과연 공교육에서 아이들의 학습과정 평가가 과연 투명하게 평등하게 될 것인가이다. 결국 수치화, 이상적인 인재.. 두서없이 이런것들이 생각난다.

아무튼 세상이 바뀌고 학교가 바뀌고 교육이 비뀌는 과정속에서 잊고있던 독서의 중요성을 다시 깨닫고 단순읽기가 아닌 공부그릇을 키우는 사고하는 읽기 <문해력>를 해봐야겠다.



이제 우리집 초등생과 어떻게 학습할건지에 대해서도 방향을 잡았으니 실천할일이 남아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