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탈을 회복하는 연습 - 후회와 미련은 접고 다시 앞으로 나아가기 위한 두뇌 재훈련 프로젝트
데이먼 자하리아데스 지음, 안솔비 옮김 / 서삼독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거의 후회와 미련으로 도저히 앞으로 나아갈 수 없는 상황에 처한 사람들에게 멘탈을 회복하는 21가지 전략을 알려주는 책이에요!

'기억에 남는 전략 10가지!'

1.자신을 발목 잡고 있는 고통스러운 과거를 놓아버리기.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집착이 없는 ‘무집착’ 상태
-현재 갖고 있는 부정적 생각과 감정 인정하기
-왜 그런 감정을 느끼는지 파악하기
-수용하기

2.내 삶의 목적 찾기
3.모든 것을 통제할 수 없음을 인정하기: 주변 환경, 타인의 생각, 행동은 통제 불가
4.완벽주의는 버리고 실패에 대한 두려움 내려놓기
5.자책하는 습관 버리기
6.부정적인 감정이 들 때는 즐거운 활동을 실행에 옮기기
7.모든 사람을 행복하게 하려 애쓰지 않기
8.타인의 생각 신경 쓰지 않기
9.남탓하는 버릇을 버리고 문제해결에 집중하기
10.상대방은 물론 나를 용서하기

"과거에 집착하는 이유는 그 관계를 어떻게든 회복하고 싶어서 또는 그 일을 바로잡고 싶기 때문이다"

최근 인간관계에서 갈등을 겪게 되었는데 제가 너무 고통스러웠던 이유를 생각해 보니 지금 당장! 다시 전처럼 편안한 관계로 돌아가길 바라는 마음이 간절했어요. 하지만 현실에서는 그게 잘 되지 않아 너무 힘들었지요.

이 문구를 읽고 나서는 '내가 원했던 그 욕구에 대한 집착을 내려놓는 것이 필요하구나’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타인의 생각과 행동은 내가 통제할 수 없는 영역인데 그 마음까지 나와 같은 속도, 같은 상태이기를 바랐던 마음은 어찌 보면 저의 큰 욕심이었던 거죠.

이 책에서 가장 좋았던 점은 각 전략마다 관련 내용에 대한 글을 적어볼 수 있는 실전트레이닝 부분이에요.

실제 글로 적으면서 내가 현재 느끼는 감정을 직접 마주하며 그 감정이 조금씩 해소되는 느낌이 들었고 마음이 한결 가벼워졌어요. 또, 내가 진짜 원하는 것을 찾고 앞으로의 삶의 방향을 설정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답니다.

실전트레이닝은 절대 놓치지 말고 책에 직접 써보시는 걸 꼭꼭 추천드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