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타임스 편집장의 글을 잘 쓰는 법 - 자신의 글을 써보기로 마음먹은 사람들에게
트리시 홀 지음, 신솔잎 옮김 / 더퀘스트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을 잘 쓰고 싶지만 글쓰기는 여전히 어려운 숙제 같다. 글을 잘 쓰고 싶은 마음에 글쓰기 관련 책이 나오면 대부분 읽어보는 편인데 '뉴욕타임스 편집장의 글을 잘 쓰는 법'이라는 책은 제목을 보자마자 꼭 읽고 싶던 책이다. 20년간 <뉴욕타임스>에서 전 세계 지성들의 글을 매주 1,000편씩 검토하고 다듬은 사람이니 글을 잘 쓰는 법에 대해 누구보다 더 잘 알고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사실 책을 펼치기 전까지는 글을 잘 쓰는 법에 대한 내용만 있을 줄 알았다. 그런데 작가가 에디터가 되기까지의 개인적인 이야기, 유명 인사들의 원고를 편집하면서 경험했던 여러 에피소드들이 담겨있어 더 흥미로웠다. 에디터로서 작가가 겪었던 다양한 감정들을 느끼면서 마치 내가 작가의 삶 속으로 들어가 진짜 저널리스트가 된 듯한 느낌을 받았다.

나는 책임자 자리가 잘 맞았다. 그리고 날이 갈수록 글쓰기보다 교정 교열 일이 더욱 좋아졌다. 글쓰기가 고통스러웠고, 특히나 팩트를 전달하는 글을 쓸 때 고통은 배가 되었다. 기사를 쓸 때마다 매번 내가 무언가를 잘못 전달하는 실수를 저지를까 봐 끊임없이 마음을 졸였다.

이 글을 읽을 때는 '글을 잘 쓰는 사람도 글쓰기가 고통스럽구나. 역시 글쓰기는 참 쉽지 않은 일인가 보다.'하는 생각이 들었다. 또, 그동안 글쓰기가 고통스럽게 느껴졌던 순간들이 머릿속을 스쳐 지나가면서 다시 한번 힘을 내는 계기가 되었다.



이 책에서는 작가가 에디터로서 겪은 여러 사례들을 토대로 글쓰기 테크닉을 자연스럽게 알려 주는데, 글 쓰는 방법에 관한 책을 많이 읽은 사람이라면 어디선가 많이 본 조언들이라고 느낄 수도 있다. 하지만 뉴욕타임스 에디터가 쓴 책인 만큼 다른 글쓰기 책에서는 볼 수 없는 에디터의 삶을 엿볼 수 있어 좋았고 매체에 자신의 글을 제안하는 법, 조사와 팩트 체킹에 유용한 팁 등 에디터에 특화된 내용들이 있어 다른 글쓰기 책과는 차별점이 느껴지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