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수수 왕 납시오! - 고소한 맛에 가려진 세상 읽기 더 넓게 더 깊게 더 크게 1
이영주 지음, 신종우 그림, CMS영재교육연구소 감수 / 생각하는아이지 / 2016년 1월
평점 :
절판


서평)옥수수 왕 납시오!

꿈을 키우는 그림책

더 넓게 더 깊게 더 크게1

고소한 맛에 가려진 세상 읽기

옥수수 왕 납시오!

이영주 글•신종우 그림
CMS영재교육연구소 감수
생각하는아이지 출판사


옥수수 옥수수 왜 옥수수일까?
내가 좋아하는 옥수수가 도대체 왜??


이 책은 이영주님이 글을 쓰고
신종우님이 그림을 그렸어요.
우연하게도 오늘 신종우님이 그린 책을 가지고 아이들과 만났는데~~

왠지 더 반가운 느낌이 들더라고요~^^


옥수수가 가득가득해요.
책 속에 이렇게 예쁜 면지가 있다니~~
이 면지로 작품을 만들고싶다는 생각이 마구마구들었지만
책이 손상되는 건 너무 싫으니까
고이 모셔놓는걸로~~^^


왜 하필 옥수수냐고요?

'세계에서 가장 많이 재배되는 작물은 뭘까?'

놀랍게도 옥수수래요.
저도 작가님처럼 옥수수를 매우 좋아하는데요.
제가 이렇게 좋아하는 옥수수가 사람뿐아니라 가축들도 먹고 심지어 자동차까지 옥수수를 먹는다니....!!!!약간의 충격과 함께 호기심이~~~
옥수수가 여러 가지로 변신한다는 사실...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옥수수의 세계로~~!!

책의 차례


세계에서 가장 많이 재배되는 작물은?
"I'm the King of the world!"

슈퍼 히어로 옥수수~~^^



책 속 삽화가 책의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줘요~~
나이가 어린 친구들에게도 유용할 듯 해요.

그림에서 설명된 것처럼
옥수수가 단연 높네요~~
수로 확인도 가능하고 그림으로도 확인가능해서
한 눈에 확~~보여지는^^




옥수수는 지금으로부터 약 5,000년 전에 중남부 아메리카, 지금의 멕시코, 페루가 있는 땅에서 태어났어요.

밀이 약 15,000년 전에,
쌀은 약 10,000년 전에 등장한 걸로 보면
한참 후에 나왔지만
지금은 셋 중 가장 인기있는 작물이 옥수수!!!

마야사람들의 전통 옥수수 조리법, 토르티아
어디서 많이 들어본 단어.
토르티아...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또띠아~~~가 바로 토르티아~~^^
마야 사람들이 토르티아를 만들었대요.
엄청 오래 전부터 만들어졌던 음식이였네요.
지금은 정말 흔하게 슈퍼에서도 구입이 가능하지요.

책에서는 토르티아를 만드는 방법이 들어있어요.



네이버검색했어요.


생각을 더 더 더 코너~~!!

옥수수 인간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여러가지 정보들이 들어있어요^^


콜럼버스와 함께 유럽으로!



역사 속 궁금증을 해결했네요~^^
콜럼버스가 항해를 할 수 있었던 것은 에스파냐 여왕덕분이였네요.

어떻게 콜럼버스가 탐험을 하려했나?
탐험투자~~!!!
부자들의 생각은 정말 부자가 될 수 있는 생각인가?
투자의 한계는 없고
투자의 세계는 넓은가?
갑자기 이런생각이~~

아이들에게도 다양한 생각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겠다는 생각이들어요.
무에서 유를 창출하라.
창의적인 생각을 하게 만들어주라.
그럴 수 있는 방법을 계속 연구해줘야겠어요^^

옥수수때문에 병에 걸린다,
옥수수의 섭취량이 많아지면서 펠레그라환자의 수도 계속 늘어나게됐어요
그러면서 옥수수때문이라고 의심을 받기시작하였고 펠레그라의 피해가 심해지자 농업 국장이 고발까지 하게 됐대요.
'펜레그라'는 이탈리아 어로 창백한 피부라는 뜻이래요.몸에 얼룩덜룩한 나비 모양의 반점이 생기는 희귀한 병이래요.



정말 정말 옥수수때문일까요?

책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책을 읽다보니
지식적인 부분의 내용이 많아서
가끔 어려운 용어들이 많이 들어있어서
아이들에게는 조금 어려울 수도 있지 않을까?싶기도 하고
새로운 용어를 학습하고
지식을 습득하기에 좋은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니아신(비타민B)
닉스타말화
어려운용어들이 숨어있어요~
하지만 용어들이 어려운만큼 책속에 설명이 되어있어요~

드디어 아시아로~~
제가 맛있게 먹는 옥수수가 드디어 아시아로 와요~~

페르디난드 마젤란이 옥수수, 밀가루, 렌틸콩 등과 함께 아시아로 왔어요.
270명에 이르는 선원들을 태운 다섯 척의 배를 이끌고 2,340kg이 넘는 엄청난 양의 식량을 가지고 항해했어요.
렌틸콩은 최근에 우리나라에서 유행했던 작물인 걸로 알고있는데
그 옛날에 옥수수와 함께 아시아로 넘어왔다니~~대단대단!!!

멘델의 유전법칙~~
오랜만에 들어보네요.
중학교때 배웠던 것 같아요.
고등학교때인가?
너무 오래되서 기억이 가물가물...



어렴풋이 생각이 나네요.
열심히 공부하고 외우고ㅋㅋ


그 많은 옥수수를 어떻게 먹을까?
옥수수를 삶아먹고
옥수수를 밥에 넣어 옥수수밥을 해먹기도하고
옥수수식빵도있고
마약옥수수도~~
우리가 흔히 주변에서 먹게되는 옥수수는 이런종류가 있어요.


콘플레이크도 옥수수~~
그리고 또 하나.
우리가 자주 마시는 탄산음료 속에도 옥수수가 들어간다니...
세상에 어떻게 옥수수가 들어간다는건지...
의아의아해요.

탄산음료 속 액상과당이 바로 옥수수가 재료로 만들어진거래요.

옥수수는 습식제분 공장에서
옥수수 전분이 되기도하고
단맛을 내는 액상과당을 만들기도하고
포도당을 발효시켜 에탄올을 만들고
에탄올로 술이나 자동차의 연료를 만들기도하고
엿당과 올리고당을 합해서 옥수수시럽을 만들기도 한대요.
세상에 옥수수가 우리 주변에 더 많이 있네요.
글을 읽다보니
자동차의 연료를 만든다는 내용....

그리고 옥수수 전분의 끈적끈적한 성질은 종이를 붙이는 풀을 만들기도 한대요.
옥수수의 무한한 변신.
정말 대단해요.
대단하다는 말밖에는 할 말이 없네요.



옥수수는 사람만 먹는게 아니지요.
가축의 사료로 사용되요.


옥수수 사료가 마블링을 더 잘 생기게 한다네요.
우리나라 사람들은 마블링을 참 좋아하지요.


아까 말했듯이 자동차도 옥수수를 먹는대요.


바이오에탄올
바이오에탄올이란 나처럼 전분성분을 가진 곡식을 발효시켜서 만든 에탄올을 말해요.
바이오에탄올에는 황이 없기 때문에 석유보다 덜 해롭대요.

정말 옥수수의 변신은 대박이예요.
변신의 귀재, 만능 재주꾼이네요^^


DDT의 공포...


옛날에는 농부들이 질소 비료를 많이 주면 줄수록 더 건강하게 자랄 거라고 믿고서 질소 비료를 듬뿍듬뿍 주었어요. 식물들이 먹지 못하고, 땅조차도 흡수하지 못한 질소비료가 비가 오면 땅 속 깊이 들어가서 강이나 바다까지 흘러가게되고 그 결과 물고기들이 떼죽음을 당하게되어요.

이러한 문제가 생기자
살충제가 필요 없는 유전자 조작 옥수수가 만들어졌어요.

좋은결과를 가지고 온 유전자 조작의 예)
인슐린
우리 몸은 인슐린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으면 당뇨병이 생겨요.
이 인슐린은 과거에는 소나 돼지로부터 얻었는데, 효소 처리 과정운 거쳐야 해서 매우 비쌌어요.
유전자 조작을통해 대장균을 이용해 인슐린을 저렴하게 생산하는 데 성공하게되었어요.

과학자들은 유전자 조작 기술을 옥수수에 적용해 살충제가 필요없는 BT옥수수를 만들었어요.
조명충 나방의 유충이 BT옥수수를 한 입 먹고 나면 배고픔을 느낒 못하게 돼 굶어 죽고 만대요.


이런걸 보먼 유전자 조작 옥수수가 환경 오염을 걱정하지 않아도 되고 대단하다고 생각되네요


'라운드업레디 옥수수'
라운드업레디 옥수수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종자 회사인 몬산토에서 만든 옥수수래
라운드업은 이 회사에서 만든 제초제 이름...
BT옥수수를 만든 것처럼 라운드업에 해를 입지 않도록 유전자를 조작해서 만들어 낸 옥수수가 바로 라운드업레디 옥수수예요.



라운드업레디 옥수수 씨앗은 해마다 종자 회사에 돈을 내고 사야 한대.
일반 옥수수는 수확하면 자연스레 다음 해에 뿌릴 씨앗이 잔뜩 생기지만 라운드업레디 옥수수씨앗은 해마다 돈을 주고 계속 사야 한다니 이상하지요?
바로 '특허' 때문이예요.
특허 등록이 된 물건이나 기술을 사용하려면 특허권을 가진 사람의 허락을 받거나 그에 합당한 돈을 지불해야해요.

우리가 듣는 노래에 저작권료가 붙는다는 건 들어봤지요?
저작권료는

저작권


네이버에서 검색했어요.

씨앗의 주인이 농부가 아니라 종자 회사라니...
우리의 농부들은 어찌해야할까요.

악순환이 계속 반복되게 되요.



날아온 씨앗에 대한 특허권도 종자회사가 가지고 있기 때문에 종자회사에 돈을 내야해요.
쉽게 편하게 농사를 지으려했는데
그 결과 종자회사만 이득을 얻게 되었지요.
우리의 농부들은 어떡해야할까요?

유전자조작으로 만들어진 농작물이나 식품의 안정성과 필요성에 대한 토론이 계속 진행중이지요.

분명 좋은 점도 있을테고
안좋은 점도 있을꺼예요.
어떤게 더 좋은지는 아직도 정확히 모르겠지만
분명 장,단점은 있다는 거...



세계 생산량 1위 작물 옥수수가 우리의 삶에서 자꾸 해로운 점들을 만들어주고있어요.
바이오에탄올 생각나나요?
매연을 내뿜는 석유를 대체할 최고로 멋진 연료!
하지만 이또한...
'공기를 오염시키지 않는 바이오에탄올을 만들기 위해 수 많은 트럭에서 나오는 시커먼 연기를 퐁퐁퐁 내뿜는 것은 괜찮은 걸까?'

옥수수의 고장 멕시코는
사람이 먹는 옥수수재배보다
사료와 바이오에탄올의 재료가 되는 옥수수의 재배면적이 늘어
토르티아 가격이 4배나 올라
하루 벌이의 3분의 1이나 써야한대요.

이런 일들이 계속돼도 괜찮은 걸까?


옥수수를 둘러싼 문제들은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까?

우리가 생각하고 또 생각해야 할 문제들인것같다.
분명 명쾌한 답이 안나올 것이다.
하지만 장점과 단점을 제대로 파악하고
좋은 방안을 찾아 낼 수는 있을 것같다.
연구하고 또 연구해야 할 문제다.


옥수수에 대해 많은 걸 알게 된 책이예요.
아이들 뿐 아니라 어른들도 이 책을 읽었으면 좋겠어요.
지식전달의 역할을 잘 할 수 있는 책이예요.
그리고 우리가 생각해야 할 것 들이 참 많다는 걸 다시 느꼈어요.

계속 문제가 제시되는
유전자 조작으로 만들어진 농작물이나 식품의 안전성과 필요성에 대해 깊이 생각해봐야할 것 같아요.
그리고 세계 생산량 1위 작물 옥수수의 대체품? 혹은 옥수수의 발전?에 대해서도 생각해봐야할 것 같아요.
이쪽으로 더 많이 알아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옥수수의 세계...
우리가 잘 몰랐던 세상이 펼쳐졌어요.
고소하고 달콤한 맛에 가려졌던 옥수수의 '진짜'이야기 속으로 들어오세요~~~
많은 사람들이 함께 했으면 좋겠어요.





#허니에듀, #옥수수,#옥수수왕납시오,#세계에서가장많이재배되는작물,#유전자조작,#특허,#저작권,#옥수수변신, #고소한옥수수,#진짜옥수수,#옥수수의비밀,#서평,#서평단


#허니에듀
#옥수수
#옥수수왕납시오
#세계에서가장많이재배되는작물
#유전자조작
#특허
#저작권
#옥수수변신
#고소한옥수수
#진짜옥수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