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떡해! 꿈터 그림책 1
이서연 지음 / 꿈터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떡해! 책과 함께 2020년 달력이 함께 왔네요^^



어떡해!

이 책은 어떤 내용일까요?

우리는 언제 어떡해!라는 단어를 사용하나요?

무언가 일이 생겼을 때, 위로의 표현으로...

작가님이 이야기 하고자 하는 바를

책을 살피며 찾아가 볼까 합니다.



잘 찍고싶었는데

잘 표현해 보고 싶었는데

저의 기술이 부족해 담지 못하네요.



표지를 살펴보면 한 아이가 (이 상태론 여자아이인지

남자아이인지 잘 모르겠어요.) 열심히 뛰어가네요.

꽃이 피고 나무가 있고 다람쥐와 새가 함께 있는 멋진 길을 따라 심각한 표정으로 있는 힘껏 달려가네요.



그런데 아이와 책 제목은 다른 표지의 그림들과 다르게

윗면에 반짝거리는 유광 코팅?이 되어있어요.

그래서 책을 흔들?어보면 책이 반짝 거리네요.

작은 부분이 책의 가치를 높인 것 같아요.

그리고 강조의 효과도 있는 것 같네요.



주인공 미호는 산에서 놀 수 있는 소꿉놀이 재료들을 찾아요.

미호는 혼자 꽃이며 풀잎이며를 따고 주변에 소꿉놀이가 가능한 것들을 한데 모아 집으로 가져오지요.

맛있게 먹어 줄 동물 친구들을 위해 미호는 열심히 쪼물락 쪼물락 정성을 가득 담아요. 

산골이라 친구들이 많이 않음을 

그리고 산골이라 자연에 있는 것들이 모두 친구가 됨을 보여주는 것 같아요.

산에서 가져온 것들을 가지고 맛있는 음식을 만들고

그 음식들을 먹으러 온 동물친구들.

젓가락을 사용하는 토끼,

발만 보이는 동물...

이 모든 것들이 산골이라 가능한걸까요?

아이들이 이 장면을 보고 상상의 나래를 펼칠 수 있을 것 같아요.

평범하지 않지만(평범이라는 기준도 누군가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지만...) 평범하지 않음 속에 순수하고 사랑스런 모습들이 담겨 있네요.



미호의 심적인 변화를 겪게하고

그리고 이 책의 주요 사건이 나오네요.

책 속 그림을 보면서

저 빨간색 병뚜껑이 무엇이지를 상상했네요.

그림상으로 가위와 실타래와 크기를 비교해보아도 매우컸고 옆에 있는 빗이나 자의 크기와 비교해보아도 컸기에 어떤 뚜껑을까?를 생각했네요.

자가 인치자라면 5인치는 되어보이는데(자의 눈끔을 기준으로 측정도 해보고~) 생각하면서 저 뚜껑이 무엇인지 추측해봅니다.

그리고 위에 적힌 글씨를 살펴봅니다.

포스터, 칼라, 알파

여러분은 무엇이라고 생각이 드시나요?

이 때까지도...처음엔 칼라라는 단어를 못봤었어요.

그래서 무엇일지를 고민도 했는데

답은 책의 뒷쪽에 나오더라고요.



 

미호의 표정변화

이이들과 있으면 자주 볼 수 있는 표정들

무언가를 얻었을 때

원하는 것을 발견했을 때

자신이 좋아하는 것이 있을 때

등등등 아이들이 행복해하는 모습은

모두 같은 것 같아요



두번째 표정은

약간 무섭기도 해보이네요.

아니면 싫어하는 표정같아 보이기도 하고요.



우리아이들의 모습을 잘 표현한 것 같아요.

좋으면서도 조마조마하고

상상만으로도 행복해지는 그 느낌이 

잘 드러나있네요.



자신의 행동에 대해

미호는 심적으로 많은 것들을 겪어요.

그래서 미호는 그 원인인 빨간색 병뚜껑을 없애버리지요.

미호의 마음은 편해졌을까요?



우리 아이들의 마음도

미호의 마음과 같은 상황들이 종종 발생하게 되지요.

아이들이 자신의 행동 속에서

자신의 잘못을 뉘우치는 경우...

우리가 그 상황에서 아이에게 해줄 수 있는 것들...

항상 어려운 일들인 것 같아요.





 

미호와 인선이를 통해

그리고 미호의 행동을 통해

아이들의 마음을 조금이나마 들여다 볼 수 있었어요.

내가 만약 인선이라면, 내가 만약 미호라면, 내가 만약 인선이네 강아지라면, 내가 만약 미호부모님이라면...??

다양한 입장에서 생각해보는 시간도 필요한 것 같아요.



마지막장면에서

"인선아!"

"응?"

"사실은 병뚜껑 내가 가져왔어. 미안해."

"아, 그랬었구나, 괜찮아!"

"하하하."

"호호호."



이렇게 끝이 나요.

책의 끝이 이렇게 끝나는 건 무엇을 의미할까요?

친구사이의 우정, 친구의 정, 친구, 진정한 친구, 잘못의 깨우침과 용서...

친구관계이기에

아무렇지 않게 넘어갈 수 있을 수 일...

미호의 용서를 비는 진실된 마음과

그 마음을 받아들여 준 인선...

이 둘을 통해

우리가 

혹은 어른들이 생각해봐야 할 것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우리는 어른으로써 어떤 행동을 하며

아이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며 살았는지

앞으로 어떤 모습으로 비취지고 싶은지도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아이들과 어른의 세계는 분명 다르겠지만

우리는 모두 존중받아야하고 사랑받아야하는 존재이니까요.



아이들의 삶 속에서 어른들에게 가르침과 깨달음을 주고있는 책이네요



아이들의 심리상태도 잘 반영되어있으며

아이들이 한번쯤은 겪을 수 있는 소재를 사용하여

공감할 수 있는 부분도 들어있으며

아이들이 스스로 깨닫고 자신의 행동의 잘못을 뉘우칠 수 있는 부분도 있는 책이였습니다.



#어떡해 #책 #책소개 #책추천 #책리뷰 #책읽기 #책세상 #이서연 #잘못 #깨달음 #행동 #용서 #어른 #어린이 #꿈터 #산골 #순박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