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의 정체를 밝혀라! - 특종! 지진에 대한 모든 것
박지은 지음, 신성희 그림, 윤성효 감수 / 키위북스(어린이)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진의 정체를 밝혀라!

박지은 글 • 신성희 그림

윤성효 감수

키위북스 출판사


몇 해 전부터 우리나라에도 지진의 피해가 크게 일어나고 있어요.
그럴때마다 우리나라는 아무 대책없이 피해를 그냥 그대로 다 받을 수 밖에 없었어요.
우리나라는 특별히 지진의 피해가 없었기 때문에 건물을 지을때라던지 특별히 지진대비 훈련이나 교육을 잘 하지 않았어요.
옆 나라 일본은 지진이 자주 일어나기에 지진대비 훈련이나 교육 뿐 아니라 지진에 강한 건물을 짓는 등 다양한 지진대책들이 많지요.
몇해 전부터 일어난 지진은 작년까지 큰 피해를 주었어요.
이제 지진이 일어나는 횟수뿐 아니라
강도또한 크게 나타나는 것 같아요.
이러한 지진이 왜 일어나는지
원인뿐 아니라 지진을 대비하기 위한 방법들이 알고싶었어요.
지진대비 훈련도 진행되고 있고 교육도 진행되고있어요.
아이들에게도 조금 더 많이 접하게 해주고 있어요.

오늘은 [지진의 정체를 밝혀라!] 책을 통해 지진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책의 표지를 넘기면
면지에 지진현상을 표현하는 그림이 있어요.

작가소개입니다.
글작가 박지은작가는 <과학쟁이> 기자로 활동했으며 편집장도 지냈다고 합니다.
그래서 과학관련 책들을 많이 썼네요.


지진을 연구?하고자 하는 싸이언 기자가 만난 지진 박사님과의 만남...
놀랍게도 지진 박사님은 지렁이 박사님이세요.


아이들과 쉽게 실험할 수 있는 실험 중 하나네요.
아이들과 쉽게 진행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열심히 공부했던 기억이~~
진원, 진앙, 지진파, 단층~~



대륙이동설~판 구조론...
예전에 살던 사람들은 정말 똑똑했던 것 같아요.
사람들이 생각하지 못했던 걸 생각해내기도 하고
우리가 생활하는데 있어 편리함을 많이 주지요.
그런데 그 당시에 자신이 살아있을때는 자신의 주장이 빛을 발하지 못했다는 사실이 조금은 안타깝네요.








우리나라에서 일어난 지진의 원인은 활성단층이라고하네요.
활성단층은 외부의 힘을 받으면 언제라도 움직여 지진을 일으킬 수 있다고하네요.

2016년 경주에서 일어났던 지진을 비롯해 작년에도 지진이 일어나 수능이 연기되는 일까지 있었지요.
갑자기 활발하게 나타나는 지진으로 부터 이제 더이상 안전한 나라가 아닌것 같아요.
지진을 이겨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리나라는 지진의 피해가 일어나지 않았기에 건물을 지을때 별다른 지진대비 설계방법이 포함되지 않아도 문제가 되지 않았어요. 그런데 최근에 지진의 피해가 발생되기 시작해서 관심을 가지게는 되었는데 아직 시행은 안되는 것 같아요.
지진을 이겨낼 수 있는 설계가 된 건물 실험 영상을 본적이 있는데
건물의 겉은 떨어지는데 건물 자체는 무너지지가 않더라고요
그래서 피해를 입는 규모라던지 다친사람이 확연히 적을 수 있어요.

그리고 이웃나라 일본의 경우는 집집마다 비상용품상자가 있더라고요.
우리나라도 한참 지진이 일어나고 난 후 비상물품들을 열심히 팔고 샀던 것 같아요.
하지만 지금은 다시 둔감해진 느낌이지요.




아이들과 꼼꼼히 살피며 대피 방법도 알아두어요.
지진이 일어나면 당황하기 때문에 알고있는 사실도 잊어버리게 되지요.
그래도 정신 바짝 차리고 잘 대비할 수 있도록해야해요.
그래서 자주 대비훈련도하고 교육도 필요한 것 같아요.

앞으로는 지진이 일어나더라도 별 피해없이 지나갈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아이들에게 좋은 지식을 전달 해 줄 수 있는 좋은 책이네요.


#허니에듀 #서평 #토론 #초등독서 #서평이벤트 #함께사는세상 #지진#키위북스#지진의정체를밝혀라
#지진의#정체를#밝혀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