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세술 - 개그맨 김형인의 뼈 때리면서도 담백한 세상에 대한 처세 이야기
김형인 지음 / RISE(떠오름)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개그맨 김형인의 뼈 때리면서도 담백한 세상에 대한 처세 이야기

 

 

개그맨 김형인이라고? 내가 처음 이 책을 알게 된 후 느낌이다. 요즘 개그 프로그램을 잘 보지 않아 그가 화면에 등장하는지 여부는 잘 모르겠지만 우선 반갑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가 책을 냈다고? 처세술에 관해? .. 개그맨 선후배 관계가 군대보다 더하다는 이야기는 들었던 거 같다. 그는 연예계 생활을 통해 많은 사람들을 만났을 거고, 수많은 일들을 겪었을 테니 그가 말하는 처세술이 무엇인지 한번 들어보고 싶었다. 책 두께도 두껍지 않았고, 글도 빽빽하지 않아 읽기도 수월했다.

 

처세술: 사람들과 사귀며 세상을 살아가는 방법이나 수단.

 

우리는 사람들과 같이 살아가야만 살 수 있다. 그리고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내가 의도하지 않은 만남도 생기기 마련이다. 관계라는 게 내 주변 가족이나 지인들과도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내가 싫더라도 적당한 관계는 필요하다. 그들과 잘 살기 위한 방법이 처세술이 아닐까 싶다. 그럼 지금 나는 잘 하고 있는 것일까? 이 책과 나의 삶의 태도를 비교해봐야겠다.

 

이 책의 저자 김형인은 처음 출판사에서 출간 제의를 했을 때 많이 망설였지만 꼭 잘나가는 사람만이 책을 써야한다는 편견을 깨고 싶었으며 나의 이야기를 통해 누군가는 살아가면서 실수를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으로 한자 한자 써내려갔다고 말했다.

 

생각해보니까 처세더라.

이리 따라 저리 따라

파도에 밀려 사느라

내가 처세를 잘해야 할 사람한테 잘못해서

혹이 생기고 미운털이 박혔다.

 

내가 능력이 있는데 왜 안 불러주지?

내가 저 친구보다 못한 게 뭐가 있지?

 

처세다. 인생살이 전부 처세술이다.

내가 아무리 잘나도

결국 날 써주는 건 사람이니까.

사람을 남겨야 되는데

나를 남겼다

 

-김형인의 <처세술> 중에서-

 

요즘 일제강점기 시대의 이야기에 관한 여러 소설도 보고 또 이야기도 접하면서 친일파에 대해 생각을 해봤다. 만약 이승만 전 대통령이 친일파와 결탁하지 않고 친일파 청산에 힘썼다면? 역사적으로도 처세 잘한 사람들이 참 잘 먹고 잘 산다. 그리고 그들의 후손까지도 영향을 미친다. 독립운동가 후손들과 친일파 자녀들을 비교해봐라. 누가 잘 사는지.

 

 

세상에 저항한 이들, 후대가 기억하지만 세상에 순응한 이들 삼대가 풍족하다

인생이란 결국 영화 배트맨 다크나이트에 나온 대사처럼 둘 중 하나다

영웅으로 죽거나, 오래 살아남아 악당이 된 자신을 보거나.”

-김형인의 <처세술> 중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