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 카네기 성공대화론 데일 카네기 초판 완역본 시리즈
데일 카네기 지음, 임상훈 옮김 / 현대지성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든 성공은 어떻게 말하느냐에 달려 있다! 

평생 자산이 될 절대불변 커뮤니테이션 바이블


1. 자기계발 분야의 선구자로 손꼽히는 데일 카네기는 1988년 미국 가난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났다. 꼭두새벽부터 농사일을 도와야 하는 환경에서도 배움의 열정을 놓지 않았으며 어렸을 때부터 사람들 앞에서 말하기를 즐겼다고 한다. 위런스버그 주립 사범대학을 졸업한 후에도 교사, 세일즈맨 등 사람을 대하는 여러 직업을 거치게 되며 1912년부터 YMCA에서 대화법 및 대중연설을 가르치며 일생의 전환점을 맞이한다. 그때까지 성인 대상으로 대중연설을 교육하는 프로그램은 전무했으며 사람들은 그의 강의에 매료되었다. 그는 이를 바탕으로 ‘카네기 연구소’를 설립해 자기계발 분야에 기념비적인 업적을 세웠다. 


2. 미국에서 성인 대상 말하기 교육이 열풍이었던 시기와 우리나라가 일제에 나라에 빼앗긴 수난기의 시대가 같은 시간대에 있었다는 사실에 뭔가 모를 이질감이 느껴졌다. 하긴 지금 이 평화로운 순간에도 지구 반대편에서는 전쟁이 일어나고 있는 거와 같은 맥락인가? 

이번에 출간된 <데일 카네기 성공대화론>은 인간관계론, 자기관리론과 함께 데일 카네기 3부작으로 불리는 책이다. 이 책은 사람의 마음을 단번에 사로잡고 원하는 대로 이끄는 품격 있는 말하기의 구체적인 공식을 통해 말하기를 가르치고 있다. 


3. 데일 카네기가 처음 대중연설 강좌를 열었을 때 수강생은 대부분 직장인이었으며ㅑ 그중에는 30년 가까이 살면서 강의실이라고는 구경도 못해본 사람이 부지기수였다고 한다. 이들은 사업상 인터뷰를 하거나 사람들 앞에서 이야기할 때 써먹을 수 있는 기술을 배우고 싶어 했으며 이로서 카네기는 고객들을 위한 맟춤형 강의를 준비하게 된다. 대중연설, 판매기술, 인간관계, 인성계발, 응용심리학 등이다. 


4. 내가 어릴 때만 하더라도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는 기회가 적었다. 우리는 선생님의 일방적인 가르침을 받아왔으며, 선생님의 말씀은 무조건 맞다고 배웠다. 그리고 지금도 많이 바뀌지는 않은 거 같다. 발표를 하고 토론을 하는 문화는 우리가 더 배우고 익혀야 하는 분야이다.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학교생활을 할 때에도, 그리고 사회생활을 할 때에도 꼭 필요한 영역이기 때문이다. 

데일 카네기는 “자신감과 용기를 갖추고 다른 사람 앞에서 명확하게 생각하며 침착하게 말하기는 생각하는 것보다 10분의 1만큼도 어렵지 않다.”라고 말한다. 누구나 처음에 수많은 사람들 앞에서 말을 할 때는 긴장되고 떨리기 마련이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 숙지하고, 실제 행동으로 옮겨본다면 두려움은 사라지고, 용기가 찾아올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