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럼에도 행복해지고 싶은 너에게
전형인 지음 / 하늘아래 / 2022년 9월
평점 :
인생의 깊이를 헤아릴 수 없을 때 가장 듣고 싶은 말
우리가 성공하고 싶고, 돈을 많이 벌고 싶고, 또 다른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싶다는 그 생각의 끝에는 ‘행복해지고 싶다’는 욕망이 있지 않을까? 그럼으로 우리는 그 행복을 위해 열심히 노력해야 하며, 또 반대로 노력하는 자만이 그 행복을 맛볼 수 있다.
<그럼에도 행복해지고 싶은 너에게>는 마음에 위로가 되어 평안함을 주는 글로 구성되어 있다. 한 페이지 길어나 두 페이지 정도의 글이 실려 있는데 책을 펼 때 마음이 가는대로 꺼내서 읽어보면 좋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삶이 힘들 때, 지칠 때, 슬플 때마나 꺼내서 읽어본다면 마음의 위안과 위로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나 역시 행복한 삶을 살고 싶다. 그리고 이미 행복한 삶을 살고 있기도 하다. 그런데 나는 지금의 이 행복에 대해 진심으로 행복해하고 있는 것인가? 이 마음을 아끼지 말자! 내 행복을 주변에 전파시키자! 행복이라는 건 전염력도 강해서 내가 행복하면 내 주변도 행복해질 것이다. ‘인상은 또 다른 언어’라는 내용의 글이 와닿았다. 요즘 내 미간에 주름이 점점 짙어 지는 게 보이는데 아마 내가 무의식적으로 인상을 쓰나보다. 고운 생각, 아름다운 말, 온화한 마음을 가지면 치즈가 숙성되듯 내면의 아름다움도 얼굴에 묻어나기 마련이라는 저자의 말에 ‘행복’에 대한 생각을 조금 더 자주, 그리고 많이 해봐야겠다. 4
우리는 살아가면서 수많은 선택을 한다. 그리고 그 수많은 선택의 결과물이 지금의 내가 된다. 내가 누구인지 알고 싶다면 지금껏 내가 어떠한 선택을 해왔는지, 중요한 순간에 어떤 선택을 했는지 가만히 돌이켜보라는 저자의 말이 기억에 남는다.
웃음도 나의 선택인 것처럼 나는 매일 아침 웃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