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떠보니 NFT(Non-Fungible Token) 마스터 - 오픈씨(OpenSea)에서 NFT 발행 / 판매등록 / 작품구매 소개
최재용 외 지음 / 광문각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눈 떠보니 NFT

 

전 세계적으로 메타버스 열풍이 강하게 불었고, 그중에서도 가장 핫한 분야가 'NFT'라고 한다. NFTNom-Fungible Token의 줄임말로 대체가 불가능한 토큰이라는 뜻이다. NFT란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고유하고, 다른 것으로 대체될 수 없는 유일한 것으로써,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여 거래 내역이 검증되고, 원본임이 증명되는 디지털 인증서 파일이라고 할 수 있다. 창작자가 누구인지, 누가 구매를 하였는지 거래 내역이 투명하게 증명되고, 소유자가 누구인지 알 수도 있다.

NFT가 각광을 받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소유권 증명서역할을 하기에 인터넷 역사상 처음으로 디지털 원본에 대한 증명이 가능해졌다. 디지털 파일의 희소성 가치를 비로서 NFT를 통해 갖게 된 것이다.

 

사실 온라인상에서 복사가 너무 쉬워 원본에 대한 증명이 어려워질 수 있어 많은 문제가 발생되었었는데 이 원본파일을 NTF로 갖고 있으면 소유자가 딱 1명이란 사실을 블록체인 상에서 증명할 수 있다고 한다. 그렇게 된다면 디지털 소유권의 이로서 디지털 소유권의 개념과 원리가 바뀌면서 창작자들은 자기 창작에 대한 보상과 가치를 정당하게 인정받을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원본에 대한 논쟁도 없앨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한국 NFT 협과 공식 지정교재로서 NTF 기초부터 정복까지의 전 과정을 쉬운 문체와 사례 그리고 특히 실전에서는 이미지만 봐도 쉽게 사용 방법을 터득할 수 있도록 상세하게 수록되어 있다. 평소 디지털 콘텐츠에 관심이 많았는데, NFT가 등장하면서 디지털 콘텐츠의 가치가 자연스럽게 올라갔다고 하니 더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람들은 오프라인을 통해 작품을 구매하듯 온라인에서 NFT 작품을 구매하면서 만족감을 얻기 시작했으며, NFT 마켓에서 고가의 제품을 구매하고 자랑하는 문화가 생겼다고 하는데 이 부분은 전혀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이었는데 앞으로 이 NFT가 어떻게 변화되고 자리매김 될지 잘 지켜보고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이러한 사람들의 관심에는 을 벌어다 주기 때문이라고 한다. 많은 사람들이 NFT 작품을 단순히 소장용이 아닌 투자용으로 구매하고 있다고 한다.

정품 인증서도 NFT 기술이 적용된 디지털 보증서로 대체되고 있으며 그 예로 신세계 그룹 통합 온라인몰 쑥닷컴은 명품 구매자들에게 디지털 보증서 ‘SSG 개런티를 발행하고 있으며 이것은 NFT를 적용해 보완을 강화한 것이라는 내용은 NFT라는 기술이 우리 주변에 이용되고 있으며 때문이 이 책을 통해 빨리 NFT에 대한 개념에 대한 구조가 정립될 수 있도록 공부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