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자산관리 올인원 - 알면 돈이 되는 저축, 투자, 은퇴, 보장 실전 자산관리의 모든 것
이혜나 외 지음 / 영진미디어 / 2022년 6월
평점 :
나는 자본주의 세상 속에 태어난 것은 행운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자본주의 체제하에 우리 삶의 양과 질을 결정하고 우리의 노력 여하에 따라 사유재산을 가질 수 있다. 하지만 누구나 열심히 일하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큰 오산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정보수집을 통해 적극적으로 저금리, 고물가 시대에 맞서야 한다. 과거에는 은행에 많이 저축하는 게 덕목이었다면 지금은 누구는 대출을 통해 레버리지 효과를 극대화하여 부동산 투자에 열을 올리고 있고, 또 누구는 주식투자를 하며 자본주의 경제체제 하에 자본주의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 자본주의 사회에서 부자가 되는 길을 무엇일까? 이 책 <자산관리 올-인-원>은 자산증식을 희망하는 현대인들에게 현실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알짜배기 정보를 담았다.
어릴적 돈에 대한 이야기는 금기시 되었다. 학생은 공부만 해야 하고 돈에 관심을 가지면 혼났었던 시절이었다. 성인이 되어 취업하고 월급을 받았지만 적금이 가장 안전하고, 은행이 가장 안전한 곳인줄 알았다. 그냥 돈은 무작정 열심히 많이 모아야 되는줄만 알았다. 하지만 시대는 변했다. 금융지식을 하루라도 빨리 키우는게 유리하다.
금융지식을 몰라 금융문맹이 되어간다면 지금과 같은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생존을 불가능하다.
이 책의 제 1장 '저축'에서는 우리가 돈에 대해 공부하고 저축해야 하는 이유가 나온다. 제 2장 '투자'에서는 왜 투자를 해야 하는지 이유를 알 수 있다. 우리는 100세 시대를 살아가는 중이다. 정작 일하는 기간은 줄거들고 있는데 살아갈 날은 많다. 때문에 투자는 하루라도 빨리 시작해야 한다. 이 책에서는 과거 주식에 투자하면 패가망신한다는 말은 사라진지 오래이며 과거 데이터를 보면 부동산 보다 주식의 수익률이 월등히 좋다고 말한다. 우리는 주식붐에서 살아남아야 하고, 경제신문을 매일 챙겨본다면 경제신문을 보기 전과 후의 세상이 너무나도 다를 것이라고 말한다. 재무제표 보는법,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는 법 등이 나온다. 또한 제 3장 '은퇴'에서는 은퇴준지는 긴 여명을 남겨둔 우리에게 가장 우선시해야 하는 필수 재무목표라고 말하며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 등에 대해 자세히 알려준다. 마지막으로 4장 '보험'에서는 보험이 필요한 이유와, 좋은 보험을 선택하는 방법을 말해준다. 이 책을 통해 알면 돈이 되는 저축, 투자, 은퇴, 보장 등 실전 자산관리의 모든 것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