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을 위한 온라인 광고 플랫폼 - 타깃 분석부터 SNS 채널 및 광고 게시까지
최재혁.홍승모 지음 / 다온북스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온라인 광고도 변화한다. 생각해보면 15년 전 내가 사회생활을 첫음 시작할 때만 해도 온라인 광고를 하려고 하면 관련된 카페를 만들어 회원들을 모으고, 블로그를 만들어 다음이나 네이버에 노출되게 하는 것이다.

하지만 지금은?

광고는 시대에 맞게 변화했다. 전체적으로 온라인 서비스 이용자 수가 늘었을 뿐만 아니라 그 종류도 다양해져 포털 매체 중심에서 유튜브와 같은 sns 매체,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등으로 이용자가 확산되고 있다.

또한 온라인 광고 기술이 발전하다 보니 다수에게 제공하는 광고보다는 소규모 타깃팅 중심의 광고가 성행하게 되었다.

내가 막 사회생활을 시작할 당시에는 지하철 역에 쿠폰북이라는게 있었다. 쿠폰북 안에는 그 지역 가게들이 들어있었고, 그 쿠폰북에 있는 쿠폰을 오려가면 서비스를 더 주던지, 결제 금액에서 할인을 해줬었다. 하지만 요즘은 전단이나 판촉물을 나줘 준다고 해서 고객들이 매장에 찾아 오지 않는다. 그보다는 먼저 매장을 이용한 누군가가 자신의 경험을 올려 간접 경험할 수있도록 공유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인스타그램에서 이러한 활동이 많이 이루어지며 유튜브에서도 영상을 볼수 있다. 즉 요즘에는 온라인으로 고객을 모다 오프라인으로 끌어들이는 것이다.

저자는 이제는 온라인 마케팅에 집중해야 살아남을 수있는 시대가 되었다고 말하며 특히 언택트 시대에 걸맞게 최근 가장 인기 좋은 분야는 '라이브커머스' 교육이라고 말한다. 나는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에 관심이 생겨서 이 책을 읽게 되었다. 누구나 쉽게 판매자가 될 수 있고 물건을 팔 수 있으며, 타 플랫폼에 비해 수수려도 낮고, 소상공인에게는 수수료 할인 혜택도 제공하고 있다고 해서 많이 관심이 갔었다. 아무리 경쟁이 치열해도 분명 틈새는 있기 때문에 이 책을 통해 잘 공부해서 기회를 얻고 싶었다.

이 책에는 두 저자가 현직 마케터로서, 또 사업자로서 쌓아온 경험과 지식이 가득 들어있다. 단순히 마케팅 비법만 나열한 책이 아니라 기초적인 작업부터 시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자료와 함께 정리했으니 독자들은 쉽게 온라인 마케팅에 대해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