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 1% 인재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소중한 자녀를 미래 핵심인재로 키우는 가장 혁신적인 방법
한수위 지음 / 마인드셋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 둘을 키우고 있는 엄마로서 자녀교육에 대해서는 항상 고민이 된다. 자연스럽게 아이 또래 친구들은 어떤 학원에 다니고 어떤 공부를 하는지 궁금해지고, 아무것도 안 시키는 거 같아 불안하고 미안한 마음이 들기도 한다. 또한 자녀의 성적이 내 부모 성적표인냥 잘하면 기쁘고 못하면 속상해진다. 생각해보면 초등학교에서 1등을 했다고 중고등학교에서도 성적 1등이라는 보장이 없고, 서울대를 나왔다고 해서 원하는 직장에 취업할수 있다는 보장도 없으며, 공부를 잘했다고 모두 부자가 되고, 성공한 인생이 아니듯 말이다.

그렇다면 나는 아이들을 어떻게 키워야 할까?

이 책에서는 시대가 변했기 때문에 핵심인재도 그 시대에 맞게 변화해야 한다고 말한다. 즉, 지금으로부터 20년전 삼성전자가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소니'를 모방하고 있었고, 이때는 지식을 기반으로 남의 것을 잘 모방하는 인재가 '핵심인재'였다. 그렇다면 글로벌 선두기업이 된 삼성전자는 20세기 어떤 인재를 필요로 할까?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인재'라고 말한다.

나는 산업화시대에 교육을 받는 부모로서 이러한 방식은 그렇게 좋지 못한 교육이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막상 내 아이도 비슷한 교육을 시키고 있는거 같다. 영어학원에 보내지 않고 있어서 불안해 하고, 수학학원은 언제 보내고, 논술은 언제 시킬지 대략 밑그림을 그려놓은다. 나도 모르게 아이가 100점 시험지를 들고라도 오면 '100점 받은 친구는 몇명이니? '라고 묻는다. 아이가 100점은 받았다는 사실의 기쁨보다 다른 아이들 사이에서 내 아이의 점수가 어느정도인지 궁금한거다. 이 책의 저자는 지난 상대평가에서는 협업능력을 키울 수 없으며, 국가 경쟁력에도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되므로 우리나라도 이제 절대평가로 전환하고 있다고 말한다.

사회 환경이 변하면 제일 먼저 그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상이 바뀐다고 한다. 이 책의 저자는 20여년간 교육 강연 전문가이자 진로 비전 전문가로 활동하며 보고, 듣고, 느끼고 직접 체험한 노하우를 부모에게 그 방법을 세세하게 안내하고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부모는 어떤 준비를 하며, 아이를 어떻게 길러야 하는지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