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와 성공을 부르는 유대인의 지혜 - 5천 년 탈무드의 지혜를 소유하라
임재성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22년 6월
평점 :
나는 지혜로운 아내, 지혜로운 엄마가 되고 싶다!
세상을 살아가면서 선택해야 하는 일도 많고, 누군과의 관계에서 대화해야 하는 일들이 자연스럽게 생기는데 난 그때마다 내 선택에 대해, 그리고 내가 했던 말들을 곱씹어보면서 후회도 하고, 실망도 한다. 충분히 지혜롭게 해결할 수 있었는데 나는 왜 그런 선택을 했으며, 또 왜 그렇게 말했을까?
도대체 어떻게 하면 지혜로운 사람이 될 수 있을까? 그 해답을 유대인들의 지혜에서 살펴보기로 했다. <부와 성공을 부르는 유대인들의 지혜>를 통해 유대인들의 사고방식을 공부해보고 내 아이들에게도 그들의 사고방식을 가르쳐주고 싶었다.
한국인과 유대인은 교육에 대한 높은 열정은 비슷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좀 다르다. 우리나라 교육은 입시나 취업에 집중되어 있는 반면, 유대인의 교육은 공부 자체가 목적이기 때문이다. 또한 우리나라 교육은 암기 위주의 공부라면 유대인들의 교육은 창의성 계발을 주안점으로 한다고 한다.
왜 전세계의 0.2%에 불과한 유대인이 각계각층에서 세계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는지 그 정답이 이 책에 들어있을 거 같았다. 또한 유대인들의 특별한 교육법에 대해 알고 싶었다. 유대인들의 자녀 교육은 특별히 뭔가를 얻고 특별한 지위에 오르기 위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공부를 평생의 의무로 여긴다고 한다. 그리고 공부 자체를 인생의 목적으로 삼게 된 원인 중 하나는 <탈무드>공부법에 있다고 한다.
<탈무드>는 한가지 정답을 정해높지 않고 열린 답을 추구하는 책이다. 토론이 중요하다는 것인데 아이들을 어떻게 토론을 접할 수 있게 해줘야 하나 순간 고민이 되었다. 그리고 가족의 평화가 최우선이라는 말도 공감이 되었다. 행복한 가정을 만들고 또 그 안에서 편안하게 해주는 것이 아이를 위해 최고의 출발점이라는 사실에서는 내 가정은 어떤지, 아이들에 눈에 어떤 모습인지 점검해보고 더 따뜻한 가정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왜 전세계 사람들은 유대인을 배우려고 할까?
언제부터인가 유대인은 전세계적으로 성공의 아이콘이자 부의 대명서가 되었다. <부와 성공을 부르는 유대인의 지혜>에서는 탈무드의 '부와 성공'이라는 콘셉에 맞는 문장들을 뽑아 실생활에서 적응하기 쉽도록 풀어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은 총 5부로, 1부는 유대인의 문화와 태도에 대해서, 2부는 유대인의 교육을 집중적으로 파헤치며, 3부와 4부에서는 유대인의 경제 개념과 비스니스 방식, 그리고 마지막 5부에서는 유대인들의 쾌락과 고난, 휴식에 관한 태도를 살펴볼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유대인의 배울점을 공부해서 인생에 적용해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그렇다면 앞으로의 인생이 변화될 거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