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tform 1 이것만은!

□ 플랫폼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사용자들을 서로 연결해 주고 상품과 서비스, 또는 사회적 통화를 교환하게 해 줌으로써 모든 참여자들이 가치를 창출할 수 있게 하는 데 있다.

□ 플랫폼 비즈니스는 자신들이 소유하거나 통제하지 않는 자원을 활용하여 가치를 창출하기 때문에 전통적인 비즈니스보다 훨씬 빠르게 성장할 수 있다.

□ 플랫폼은 대부분의 가치를 자신들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커뮤니티로부터 창출한다.

□ 플랫폼은 기업을 안팎으로 뒤집으며 비즈니스의 경계를 허물고, 전통적으로 내부 지향적이던 기업들이 외부로 초점을 이동시키도록 한다.

□ 플랫폼의 출현은 이미 주요 산업군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으며 앞으로도 이와 동일한 수준의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 P49

성공한 기업과 실패한 기업을 결정짓는 것이 무엇인지 궁금했던 우리는 수십 가지 사례를 조사하면서 대부분의 실패 기업들이 가격이나브랜드 효과에 크게 의존했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반면 성공한 기업은 실제로 효과가 있는 아이디어를 생각해 냈다. - P64

Platform 2 이것만은!

□ 산업 시대의 거대 기업들은 규모의 공급 경제로 인해 가능했지만, 오늘날의 거대 기업은 규모의 수요 경제에 의해 가능해졌다. 이를 네트워크 효과라고 표현한다.
네트워크 효과는 가격 효과, 브랜드 효과, 또는 다른 유사한 성장 구축 도구들과 다르다.

□ 자유로운 진입과 확장성은 네트워크 효과의 가치 구축 능력을 극대화한다.

□ 양면 시장(생산자와 소비자가 있는)에서는 동일면 네트워크 효과(긍정적/부정적)와 교차 네트워크 효과(긍정적/부정적) 등 4가지 유형의 네트워크 효과가 발생한다. 플랫폼 비즈니스가 성장하려면 반드시 이 4가지네트워크 효과를 잘 관리해야 한다.

□ 부정적인 네트워크 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제대로된 큐레이션이다. 큐레이션이 잘 되면 생산자와 소비자가 만족할 수있는 매칭의 기회가 늘어난다. - P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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