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심리학 사용법 - 언제 어디서든 나를 도와줄 41가지 심리 법칙
폴커 키츠 & 마누엘 투쉬 지음, 김희상 옮김 / 갤리온 / 2014년 7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꽤 재밌고, 꽤 유용하다.
요즘 같은 시대에 심리학을 제대로 아는 것은 무의식적으로 선택하는 내가 모든 현상들에 깨어있는 반응을 할 수 있는 단초이자 다른 사람에게 나의 의견을 관철시킬 수 있는 아주 좋은 무기이다. 그런 의미에서 '언제 어디서든 나를 도와줄 41가지 심리 법칙'이라는 부제를 단 이 책은 매우 유용하다고 볼 수 있다.

41가지 챕터 모두가 흥미로웠지만 특히 나의 관심을 끌었던 것 중 하나는 '선물 주는 사람의 역설'이었다.
레드와인 한 병에 베네치아 여행 티켓을 끼워 주는 것이 그냥 베네치아 여행 티켓을 주는 것보다 훨씬 더 나을 거라는 대부분의 생각.
하지만 이 책에서는 그러한 우리의 통념을 뒤엎으며 차라리 싼 것을 끼워주느니 여행 티켓만 주라고 조언한다.

'주는 사람은 두 가지 모두 줄 때 선물의 가치가 올라간다고 여기는 반면
받는 사람은 두 가지 모두를 받을 때 오히려 그 가치를 더욱 낮게 평가하는 것을 '선물 주는 사람의 역설'이라고 한다.' (p. 100)

⁠즉, 선물 하나를 줄 때에도 심리를 제대로 고려하느냐 하지 않느냐에 따라 그 선물의 가치는 천차만별이 된다는 것이다.
이 책을 읽지 않았다면 나는 누가 뭐래도 다다익선이라며 베네치아 여행 티켓에 레드와인을 끼워주는 짓을 자행할 것이고, 그 결과 내 선물의 가치는 뚝! 하고 떨어지게 될 것이다.

이처럼 우리의 가까운 일상에서 우리가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는 여러 심리학 이야기들을 잘 풀어놓은 책이 바로 '스마트한 심리학 사용법'이라는 책이다. 챕터별로 쉽고 재미있게 풀어내어 적었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가벼운 마음으로 읽을 수 있을 것이다.
가벼운 마음으로 읽고, 유용한 심리학을 알아내어,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써먹으면서 실제 생활을 더 윤택하게 할 수 있다면 이보다 더 좋은 책이 어디 있겠는가!

약속을 밥먹듯이 어기는 사람을 다스리는 법, 포용력 있는 유쾌한 어른이 되고 싶다면, 애매한 관계를 확실한 연인 사이로 발전시키고 싶다면 등 제목만 봐도 읽고 싶어지고, 흥미를 끄는 심리학 지식들이 가득한 '스마트한 심리한 사용법' .

요즘 같은 시대에 뱀처럼 지혜롭게 살고 싶은 분들이라면 완전 강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