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을 현실로 바꾼 수학자들 - 세상을 바꾸는 직업과 사람들 생각을 더하는 그림책
사스키아 귄 지음, 아나 알베로 그림, 김배경 옮김 / 책속물고기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표지부터 마음에 속 들었던 책이다. 문과출신이지만 수학을 싫어한다고 생각해본 적은 없다. 수능을 위해 문제푸는 건 힘들었지만, 싫다와 힘들다는 다르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표지의 남, 녀 비율도 훌륭하다. 처음 책 표지를 보자마자 왠지 미소가 지어졌다. 우리는 쉽게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 보라는 말을 하곤 한다. 하지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하는 걸까? 상상은 어떻게 현실이 되는 걸까?


이 책은 그 물음에 대해, 수학이 어떻게 답을 해줄 수 있는지 풀어간다.


수학을 학생들에게 지도할 때, 우리는 수학자들이 하는 일의 쉬운 기초 단계를 지금, 학교에서 하고 있다는 말로 아이들을 독려하곤 했다. “우리 주변에 수학이 아닌 것이 없다”라고 머리로는 이해하고 있지만, 실제 사례를 구체적으로 말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이 책은 수학이 관여하지 않는 분야는 거의 없다고 보아도 무방할 정도로 다양한 분야를 소개하고 있다. 쉬운 글과 그림으로 표현하고 있지만 내용이 가볍지는 않다. 중요한 내용을 어렵지 않게 서술하는 점이 마음에 든다.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주제로 구성되어 있는 점도 좋았다. 동물, 인체, 자동차, 건물… VR기기를 쓴 가족의 모습과 OTT를 시청하고 있는 모습도 재미있었다. 구석구석, 그림작가와 출판사의 고민 흔적들이 보인다. 고민이 엿보이는 책을 만나면 반갑다.


우리반 도서전시 이젤 위에 올려두고 수학이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차근히 알아보는 중이다. 진로 교육에서도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책에 등장하는 방대한 인물들을 어떻게 어렵지 않게 소개할지 고민중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