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수학의 쓸모 : 도형편 - 도형을 이용해서 로고 마크를 디자인하라! 어린이를 위한 수학의 쓸모
에이스쿨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들도 의아한 수학의 필요성. 연산이라면 물건을 사고파는 게 떠오르지만 심지어 도형은 왜 필요할까? 연산만큼이나 중요한 "도형"이 생활 속에서 어떻게 쓰이는지 아이들도 이해하기 쉽게 알려주는 <어린이를 위한 수학의 쓸모-도형편>을 소개해요.




<어린이를 위한 수학의 쓸모-도형편>은 학습 만화에요. 초등 3학년 아이들이 어린이 직업체험연구소에 인턴으로 생활하며 직접 로고 디자인을 하며 도형에 대해 알아가는 과정을 그렸어요. 단순히 설명만 하는 것이 아니라 독자가 등장인물을 따라 함께 도전해 봄으로써 마치 주인공이 된 것처럼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코너가 있어 더 재미있게 도형에 대해 알아갈 수 있어요.




주인공들이 인턴으로 일하는 7일을 일곱 개의 챕터로 나눠 매일 업그레이드되는 미션을 수행하다 보면 즐겁게 도형이 어떻게 쓰이는지 알 수 있어요. 여러 도형에 대한 인지와 목표를 위한 퀴즈풀이 등으로 기본 지식을 알고 나면 일상생활로 확대해 거리에서 직접 로고를 찾거나 인터넷 검색 등을 통해 미션을 수행하게 돼요. 과제를 수행할 수 있게 도와주는 추가 정보지와 정답과 뒷면에 있지만 하나의 정답이 있는 게 아니기에 과정의 중요성을 느끼게 해주고 도형으로 로고를 만드는 창작의 경험을 할 수 있어요. 이 과정을 통해 단계에 맞는 논리적 사고력과 시행착오의 경험을 을 할 수 있어요. 노력에 대한 결과물이 주는 뿌듯함도 느낄 수 있지요.




유아기 아이들은 처음 도형을 접할 때 주변에서 동그라미, 세모, 네모 모양을 찾아보고 인지하잖아요. 초등 아이들에게는 <어린이를 위한 수학의 쓸모-도형편>을 읽고 나면 생활 속에서 도형의 다양한 쓰임을 인지하는 범위가 더 넓어질 것 같아요. 아이에게 보여주려고 먼저 읽어보니 확실히 초3이상 아이들은 스스로 재미있게 읽으며 학습할 수 있겠어요.


예비 초등이거나 초등 1, 2학년 아이들과 활용할 때는 도로 표지판이나 자동차 엠블럼들 속에서 도형을 찾아내는 도형 놀이로 시작해면 좋을듯해요. 또 장난감 회사의 로고를 세모, 네모, 동그라미 만으로 만들어보면 더 친근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행운이는 유치원에서 팩토를 통해 도형을 다양하게 활용하며 놀이로 익히고 있어요. 행운이와 함께 <어린이를 위한 수학의 쓸모-도형편>을 수행하기 위해 모양자를 사용하는 방법부터 도전해 봤어요. 자를 이용해 수직선 긋기, 평행선 인지하기 등을 먼저 해봤는데 그림을 보여주면서 알려주니 쉽게 따라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어요. 엄마가 욕심내지 않고 아이의 수준에 맞게 조금씩 단계를 업그레이드하다 보면 자연스레 도형에 대한 사고의 폭이 넓어질 것 같아요.




즐겁게 놀면서 배우는 도형 이야기 <어린이를 위한 수학의 쓸모-도형편>은 시리즈 책이에요. <어린이를 위한 수학의 쓸모-연산편>과 짝꿍 책이지요. 도형편이 재미있었다면 연산편도 함께 보면 더 좋겠네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어린이를위한수학의쓸모도형편

#에이스쿨 #동양북스

#학습만화 #수학만화 #도형만화 #로고디자인

#디자인의기본 #도형책

#초등권장도서 #초등필수도서

#책세상 #맘수다 #책세상맘수다카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