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근본 있는 건강상식 - 사소하지만 너무 궁금한 진료실 밖 건강상식 팩트 체크
박창범 지음 / 아침사과 / 2023년 11월
평점 :
그동안 부모님께서 했던 조언들이 잔소리처럼 느껴졌었는데, 30대가 되면서 건강에 부쩍 관심이 많아졌다. 무조건 부모님이 하는 말만 들을 게 아니고 확실한 근거 자료를 바탕으로 직접 건강 상식에 대해 공부해 보고 싶었다. 목차를 훑어보니 궁금했던 흥미로운 주제들이 많았다. 심장 혈관내과에 교수로 재직 중인 의사 선생님께서 직접 찾아보고 공부해서 집필한 책이라는 말에 믿음이 생겨 읽어보게 되었다.
저자는 근거중심의학(과학적인 방법을 통해 얻어진 표준화된 증거를 실제로 임상에 적용하는 방식)을 바탕으로 이 책을 집필했다고 한다. 통계자료도 많이 나오고 다시 읽기 어렵거나 지루할 수 있어서 최대한 쉽고 간결하게 전달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였다고 했는데, 실제로 책을 읽으며 이 부분에 공감할 수 있었다. 보통 의학 관련 서적은 전문 용어가 많이 나와서 전문 지식이 부족한 일반인들이 읽기에는 지루하고 어려워서 접근하기 쉽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흥미로운 주제를 일반인들의 시선으로 비교적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저자가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는 것이 느껴졌다.
개인적으로 궁금했던 부분이 가장 많이 담겨있었던 1장과 2장을 가장 주의 깊게 읽었다. 1장에서는 음식과 관련된 건강 상식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검증된 정확한 자료를 바탕으로 공부하니 그동안 부모님 말씀을 흘겨들었던 것이 민망해졌다. 사소한 것 하나하나 모두 사실이었기 때문이다. 달걀은 몸에 좋지만 노른자에 콜레스테롤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하루 적당량을 섭취해야 한다던가, 과일은 식후보다는 식전에 먹는 것이 좋은 것, 참치와 삼치 같은 생선은 수은 함량이 높기 때문에 너무 자주 먹는 것도 좋지 않다는 것, 생선 요리는 찌거나 삶아 먹는 것이 좋고, 나트륨 함량이 많은 가공식품은 가급적 피하고 적은 양을 섭취해야 한다는 것, 고혈압 등의 환자는 특히 소금 섭취를 주의해야 한다는 것. 앞으로 부모님 말씀을 새겨들어야겠다.
2장에서는 알고 있지만 실천이 쉽지 않았던 수면과 운동에 관한 이야기였다. 충분한 수면과 운동의 중요성을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공부하니 한 번 더 긍정적 자극을 받았다. 책에서 안내해 준 방법대로 실천하여 불면증을 극복하여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추워졌다고 운동하는 것을 게을리하지 말고 꾸준히 몸을 움직일 수 있도록 해야겠다.
목차만 살펴봐도 알 수 있듯이 살면서 한 번쯤 궁금증을 가졌을만한 알아두면 도움 되는 필수 상식에 대한 정보가 담겨있다. 그중에서도 저자는 과학적으로 어느 정도 검증이 된 정확한 정보만을 바탕으로 담았기에 이 책의 내용은 충분히 신뢰할만하다. 본인과 가족들의 건강을 위해 알아두면 도움 될 상식을 공부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