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문장들 - 1만 권의 책에서 찾아낸 변치 않는 삶의 해답
데구치 하루아키 지음, 장민주 옮김 / 더퀘스트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는 리쓰메이칸 아시아태평양대학의 학장으로 지독한 독서가로 유명하다. 50년간 읽은 책이 1만여 권에 이른다. 이 책은 1만 권의 책에서 찾아낸 저자만의 <인생의 문장들>을 소개하고 있다. 비스마르크는 "어리석은 자는 경험에서 배우고 현자는 역사에서 배운다" 라고 말했다. 역사, 과거에서 지혜를 배우다보면 좀 더 풍요로운 인생을 즐길 수 있기 때문에 인생의 색채를 풍요롭게 만들고 싶다면 저자는 교양을 쌓으라고 말한다.

저자는 독자들이 이 책을 통해 '나만의 명언집'을 만드는 데 보탬이 되길 바라는 마음을 담았다. 유명한 독서가인 저자가 뽑은 고전 명언들이 궁금했다. 나또한 인생 문장을 수집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이다. 이 책을 통해 새로운 문장들을 발견하고 그 속에서 새로운 지혜를 얻고 싶었다. 저자는 삶의 모든 문제는 옛 고전에서 그 해답을 찾을 수 있다고 말한다. 1만 여권의 책을 읽고 그 중에서 저자의 인생 명언을 담았다. 그 유명한 명언들을 통해 느낀 저자의 감상이 덧붙여있다. 그 중 내게 와닿았던 인상 깊었던 내용들을 몇 가지 소개해보고자 한다.

먼저 <다안사고>라는 책의 명언이다. "불평하고 질투하고 좋은 평가를 바라는 것. 인생을 허비하고 싶다면 부디 이 세가지 일을 하시길." 이다. 저자는 이런 마음가짐으로 살아가면 인생을 낭비하는 것과 다름 없다고 말한다. 인생을 즐기고 싶다면 마냥 고민하고 불평하지 말고 지금 하는 일을 더 재밌게 하면 된다고 말한다. 타인의 시선으로부터 자유롭기란 정말 쉽지 않은 일이다. 그러나, 이런 인정욕구가 나의 몸과 마음을 병들게 하는 원인 중 하나이고 타인에게 잘보이고 싶어하는 것은 지금 내 일에 제대로 집중하고 있지 못하고 있는 것이라 말한다. 말처럼 쉽지 않지만 나만의 명언집에 꼭 추가하여 기억하고 싶은 내용이다.

다음은 4장에서 사람이 배울 수 있는 3가지 방법에 대해 말하는 내용이다. 저자는 사람에게서 배우고, 책애서 배우고, 여행에서 배운다고 말한다. 사람에게서도 배우지만 책을 통한 간접경험을 매우 가치있는 일이라 말한다. 그렇기에 이왕이면 훌륭한 사람을 만나면 훨씬 많은 걸 배울 수 있으므로 좋은 책을 골라 읽으라 말한다. 여기서 고전의 중요성을 여러번 강조한다. 저자가 여행을 중요시 여기는 것도 인상 깊었다. "진정한 여행의 발견은 새로운 풍경을 보는 것이라 아니라 새로운 눈을 갖는 것이다"라는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의 책에 나오는 문장이 와닿았다. 여행을 통해 새로운 시각을 갖을 수 있기 때문이다. 나또한 똑같은 장소를 방문하더라도 누구와 함께 했는지, 내가 어떤 상황이었는지, 그리고 나이에 따라서도 매번 여행이 색다르게 느껴졌다. 앞으로도 되도록 많은 곳을 경험하며 나의 또다른 새로운 모습을 발견하기 위해 여행을 떠나야겠다고 마음 먹었다.

역사를 통해 현재를 배운다. 저자가 소개하는 명언들을 만나보면서 지금 내 인생에 도움되는 문장들을 읽고 마음에 새겨보았다. 마음에 맞는 사람들 위주로 제한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편인데 이렇게 해서는 인간은 성장할 수 없다는 말이 마치 나에게 하는 말처럼 들려 뜨끔하기도 했다. 아무래도 지금 나에게 필요한 구절들이 가장 눈에 들어왔다. 현재 내가 처한 상황에 따라 마음에 들어오는 내용들도 달라질 것이다. 그렇기에 책상 한 편에 이 책을 두고 종종 앞으로도 꺼내 읽어봐야겠다.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