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사로잡는 말센스의 비밀 - 모르니까 서툴 수밖에 없는 이들을 위한 대화의 기술
장차오 지음, 하은지 옮김 / 미디어숲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더 나은 인간관계를 위한 대화의 중요성은 늘 강조해도 지나치치 않는 것 같다.  그렇기에 더 나은 대화를 위한 기술, 더 나은 대화법에 관련된 서적을 제법 읽은 것 같다. 그렇지만 외국 저자의 서적으로 우리나라의 예시와 다른 상황들도 많았고, 비교적 오래 전에 발매된 책이라서, 지금의 나에게 접목시키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어 아쉽기도 했었다. 여전히 대화는 어렵기만 하다. 어떻게 하면 좀 더 상대방의 마음을 사로잡는 대화 스킬을 키울 수 있을까 고민하던 차에 이 책을 접하게 되었다.


저자는 중국에서 언어 표현의 고수로 통하며, 커뮤니케이션 강사로 왕성하게 활동하며, 라인(LINE)에서 가장 인기 있는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로 알려져 있다. 대표작으로는 <감정 대화>, <감정이 통하는 만남> 등이 있다.


이 책은 총 3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1PART. 좋은 사람은 이렇게 말한다.

2PART. 생각을 바꾸면 관계가 편해진다.

3PART. 할 말을 다 해도 건방지지 않게


저자는 대화의 힘을 믿는다. 진정한 대화를 나누는 사람은 센스 있는 말투를 구사할 줄 아는 사람이라고 말한다. 말하기는 기술이라기보다는 타인을 생각하는 '배려'에 가깝다는 저자의 말이 인상적이었다. 필자 또한 가끔 낯설고 서툰 상황에서 '제가 말이 좀 서툴러서, 제가 말을 잘 못해서..'라고 미리 전제를 깔고서 자기방어를 했던 것 같다. 그렇지만 저자는 이런 태도가 상대방에게 부담감을 주는, 상대방을 배려하지 못한 태도라고 말한다. 이렇게 이 책을 읽으며 무심코 그동안 내뱉었던 한 마디 한 마디를 되짚어보게 되었고, 상대방을 배려하는 대화 기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유심히 살펴보게 되었다.



말을 못 한다는 건 곧 상대를 배려할 줄 모른다는 것이다.

나의 한마디가 상대에게 상처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을 한다면 입을 열기 전에 자신이 할 말을 깊이 생각해 봐야 한다.

단순히 그 상황에 빠져 감정적으로 대처하는 것은 아닌지, 앞으로의 상황을 곤란하게 하는 것은 아닌지, 심사숙고해야 한다. 그리고 이런 태도들이 모여 상대의 인격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대화의 기술이 된다. (23page)



말은 곧 그 사람의 인격을 나타낸다. 미운 말을 내뱉은 사람의 인격이 곱게 보일 리 없다.

그러니 지금부터 단 한 마디를 하더라도 진심의 1/10이라도 넣어 표현해 보도록 하자.

상대의 눈빛, 말투 또한 달라질 것이다. -101page-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일상에서 흔히 접하는 대화들을 예시로 들어 나쁜 말투, 평범한 말투, 센스 있는 말투를 각각 비교하여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는 것이다. PART2에서 한 가지 예시를 들어보자면, 나쁜 말투와 평범한 말투를 제시하며 이런 대화법이 잘못된 이유도 함께 제시하고 있다. 또한 내향적인 사람으로서, 저자가 내향적 사람을 대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부분에서 많은 공감을 하며, 그가 참 통찰력이 뛰어난 사람이라는 생각을 했고 상대방을 대하는데 많은 노력과 관심을 기울이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사회생활 경험이 점점 쌓이면서 어떻게 행동하면 내가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지 조금씩 알게 되자 나도 모르게 적당한 대화, 진정성 부족한 대화들과 행동을 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이 책을 읽으면서 깨달았고, 그동안 나의 대화법을 되돌아보면서 반성하게 되었다. '나'를 위한 대화가 아닌 진심으로 '상대방'을 위한 대화를 하기 위해 상대방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갖고 그의 말에 귀 기울이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해야겠다. 센스 있는 말투를 통해 상대방으로부터 신뢰감 있고 더욱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고 싶다. 그렇기에 곁에 두고 필요할 때마다 한 번씩 꺼내 읽으며 상황에 맞는 대화법을 되새겨보고 싶은 책이다.


꼭 직장 생활을 하는 직장인이 아니더라도 도움이 될만한 유용한 대화기술들이 많이 담겨있기에 지금 하고 있는 대화법이 뭔가 아쉬운 마음이 들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식으로 대화를 해야 할지 잘 모르는 분들, 지금보다 더 나은 대화법을 위해 센스 있는 말센스를 키우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