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수저 회귀 없이도 가능한 목돈 1억 모으기
문돌이 지음 / 부자의서재 / 2023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재테크에 관한 책을 몇 권 읽었지만 사실 막상 실천하기가 쉽지 않았던 것 같다. 그러던 차에 이 책을 접하게 되었는데, 전반적인 내용은 20,30대 이제 막 사회 생활을 시작한 사회 초년생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재테크 입문서이지만 내 소비습관을 점검해 보고 저자가 말하는 목돈 모으기에 필요한 마인드 셋과 실천법이 궁금하여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특히나 '혹시 커피를 제 돈 주고 마시는 건 아니죠?', '커피, 디저트 가격을 우습게 보고 있지는 않나요?', 'OTT는 몇 개 구독하고 있나요?' 등 다소 찔렸던 흥미로운 목차들이 많았다.


저자는 은행 대출 상품을 담당했던 IT 개발자이다. 문과 출신이지만 개발자로 전직하며 스스로를 '문돌이'라고 부르기 시작했다. 변동성이 큰 테마주식, 가상화폐 투자 없이 짠테크로 목돈 1억 모으기에 성공했다. 목돈을 바탕으로 지금은 3기 신도시 과천 주암 지구에 당첨되어 내 집 마련의 꿈을 이뤘다.


이 책은 총 5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Part1. 내 월급은 도대체 어디로 갔을까?- 본인의 소비 습관을 체크해 볼 수 있다.


Part2. 재테크 어린이, 재린이를 위한 기본기 쌓기 - 기본적인 재테크 상식에 대한 정보가 담겨있다.


Part3. 소확행이란 이름의 자기 합리화는 그만! - 목돈 모으기에 필요한 마인드 셋과 실천에 대한 내용을 담았다.


Part4. 1억 모으기도 1,000만 원부터 - 어떤 상품을 운용해야 하는지 목표 금액별로 돈을 모았던 저자의 노하우


Part5. 내 집 마련을 위한 포석 - 주거비를 절약해서 저축률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과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상품에 대한 정보가 담겨있다.


파트 1에서는 본인의 소비 습관을 체크해 볼 수 있고, 파트 2에서 재테크의 기본기를 쌓을 수 있는 유용한 지식들이 많이 담겨 있다. 너무 기본이라서 그동안 재테크 서적에서는 잘 다루지 않는, 그렇지만 꼭 알아야 하는 내용의 개념들이 잘 정리되어 있다. 예를 들면, 예금과 적금 중에 어떤 상품에 가입하는 것은 좋은지, 단리와 복리의 차이점, 파킹 통장에 대한 정의, 펀드와 ETF의 차이점, IRP와 ISA의 정의 등의 개념을 제대로 익힐 수 있다. 개인적으로 PART3에서 저자가 제시하는 소비습관을 줄이기 위한 tip들이 많이 담겨있어서 흥미롭게 읽었고, 실제로 많은 도움을 받았다. part4에서는 저자가 1억을 모으기 위해 어떻게 노력을 했는지 저자의 노하우가 담겨있다. part5는 사회 초년생이 전세 혹은 월세로 집을 알아볼 때 도움이 될만한 유용한 정보들이 담겨있다.

이 책은 요즘 세대의 주된 소비 습관을 정확하게 꿰뚫고 있다. 아마 저자도 비슷한 나이대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20,30대 여성이라면 더욱 크게 공감할 만한 내용들이 많이 담겨있다. 현재 나의 주된 소비습관의 문제점을 이 책을 통해 제대로 파악해 볼 수 있었다. 어느 순간 나도 모르게 배달 앱에 의존하고, 아무렇지 않게 배달비를 낭비하고 있었다. 책을 읽으며 앱을 들어가 보니 배달 앱에서 나는 '귀한 분'이었다. 일주일에 커피는 몇 잔이나 마셨는지 생각해 보니, 생각보다 횟수가 꽤 되었다. 항상 정가에 커피를 사 먹던 나 자신이 부끄러워지는 순간도 마주하게 된다. SNS에 사진을 업로드하기 위해 오늘도 새로 오픈한 카페는 없는지 검색을 하고, 소비 습관을 고치고 싶지만 어느새 신용 카드에 의존하고 있는 자신을 마주하게 된다.


책이 많이 어렵거나 내용의 깊이가 깊지 않아서 가벼운 마음으로 읽으면 좋을 것 같다. 그렇지만 어느 재테크 서적보다도 더 현실적으로 많이 와 닿았다. 개인적으로 소비습관을 줄이기 위해 당장 지금 바로 실천할 수 있는 저자가 제시하는 실질적인 tip이 많았기 때문에 많은 동기부여가 되었다. 예를 들면, 책을 읽으며 자주 가는 커피전문점 앱을 들어가서 그동안 모아둔 쿠폰은 얼마나 되는지 확인해 보고 쿠폰을 모으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들을 하면 되는지 알게 되었다. 몇 년전부터 수도 없이 카페를 방문했었지만 쿠폰을 활용할 생각을 못했다는 사실이 창피했다. 핸드폰 요금을 줄이기 위해 그동안 데이터 사용 요금을 조회해 보면서 지금 보다 한 단계 낮추어도 되겠다고 생각되어 요금제를 낮추기도 하고, 내가 구독하고 있는 OTT 중에 이용 중인 통신사에서 매달 이용권을 준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다. 책을 통해 계좌를 한눈에 조회하는 앱을 다운로드해 계좌를 관리하면서 계좌마다의 쓰임새에 대해 한 번 더 정리해 보게 되었다. 신용카드 혜택이 아까워서 매번 해지하지 못하고, 그대로 두었더니 나도 모르게 쉽게 신용카드 사용을 하게 되었다. 과감하게 이번 기회에 신용카드도 해지해 보았다. 소비 습관 형성을 위한 실질적인 방법이 많이 제시되어 있어서 좋았다.


이 책은 사회 초년생분들이 본인의 소비 습관을 되돌아보면서 돈을 모으기 위해 소비 습관을 바꿔보고 싶을 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