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과학자처럼 생각하고 실험하는 과학 놀이 ㅣ 세상의 모든 지식
런던 과학 박물관 지음, 해리엇 러셀 그림, 현종오 옮김 / 사파리 / 2016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사파리] 과학자처럼 생각하고 실험하는 과학 놀이 / 런던 과학 박물관 공동 제작
달봄 꼬마들이 보자마자 관심폭발한 책. "과학자처럼 생각하고 실험하는 과학 놀이" 소개해보아요.

[과학자처럼 생각하고 실험하는 과학 놀이]에는 다양한 실험이 가득 실려있어요.
책 속 실험 모두를 구경시켜드리고 싶은 마음을 담아 차례를 한번 볼까요?

달봄네가 선택한 챕터는 물질에 관한 실험이에요.
준비물은 탄산수 한병!! 집에 탄산수가 있어 슈퍼 갈일 없이 바로 실험에 돌입해보았어요.
뚜껑을 열었을 때 탄산수의 변화를 살펴보면 돼요.

적극적으로 실험에 임하는 달봄 꼬맹이들.
사이좋게 힘을 합쳐 탄산수를 냉동실에 넣어두어요. 덕분에 냉동실 강제 공개네요.
위쪽은 아직 찰랑찰랑 액체랍니다.
두구두구!!! 탄산수 오픈!! 뚜껑을 열때 폭발 주의!!
처음에 분명 액체였던 탄산수가 뚜껑을 열고 시간이 조금 지나니 점점 얼고 있었답니다.
사각사각 얼음소리 들리시나요? 신기방기!!
위에서 보면 이렇게 얼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답니다.
물 속에 이산화탄소가 들어있으면 잘 얼지 않는 성질을 이용한 실험이에요.
뚜껑을 열자마자 탄소가 날아가면서 물이 얼기 쉬운 상태로 변하는 모습을 눈으로 관찰할 수 있어 어른인 저도 너무 신기하더라고요.
책 속에 활동 팁 처럼 무탄산음료와 설탕이 들어간 탄산음료로 실험해보고 비교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울 아드님 은 내일 추가 실험하기로 예약하셨어요.

[과학자처럼 생각하고 실험하는 과학 놀이]엔 과학자를 위한 특별한 부록이 수록되어 있어요.
집이나 학교에서 직접 실험해 볼 수 있는 나만의 과학 실험실과 무늬 종이가 들어가 있답니다.
그 중 우리 꼬마가 선택한 실험은 샴푸보트에요.
EBS 1학년 여름방학 4강 물에 뜨는 모든 것에서 나온 실험과 비슷하네요.

가위로 싹뚝싹뚝 예쁘게 자른 종이 보트를 준비해 욕조로 달려가보아요.
이번 실험에도 준비물은 초간단! 샴푸만 있으면 OK랍니다.
물에 종이 보트만 띄웠을 땐 미미한 움직임만 보이다
샴푸를 올렸을 때 달려가는 보트 모습 보이세요? 신기하지 않나요?
과학이란 분야가 아이들이 좋아하기는 하지만 이해하기엔 어렵잖아요.
그런데 책을 살펴보니 아이 눈높이에 맞춰 쉽고 간단하고 재미있게 풀어놓은 실험방식이라 좋았어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과학활동 어렵지 않아요. 저처럼 게으른 엄마도 가능해요.
[과학자처럼 생각하고 실험하는 과학 놀이]로 아이와 함께 즐거운 놀이 활동 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