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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모 아딕투스 - 알고리즘을 설계한 신인류의 탄생
김병규 지음 / 다산북스 / 2022년 7월
평점 :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칼과 방패를 동시에 파는 가게 같은 느낌의 책이다.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디지털 시대는 다른 말로 표현하자면 바로 중독의 시대다.
저자가 말하는 중독의 개념이란 정신질환으로서의 중독이 아니라 이것보다 넓은 의미로 "지속적인 욕구"가 발생하는 상태를 지칭한다. 그리고 이 중독의 핵심에는 '즐거움'과 '욕구'가 존재하는데 이는 중독으로 접어드는 길에 '즐거움'을 경험하고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중독의 대상이 되는 것들에 강한 '욕구'를 가지게 된다는 것이다.
매일매일 쉴새 없이 쏟아져 나오는 방대한 정보와 사건사고를 읽으면 꼭 접할 수밖에 없는 광고는 나의 관심사와 관련이 있는 것들부터 시작해서 다양하다. 그리고 개인의 정보는 어떤 어플을 이용하든 꼭 제공 동의를 해야지 이용이 가능해지고 있다. 이것이 바로 사용자의 데이터와 알고리즘을 이용해 사용자의 관심을 끌고 시간을 붙잡아 둔다. 그래야 보다 더 많은 광고를 보게 하고 그 뒤에 소비의 형태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끊임없이 흘러나오는 정보와 광고에 휩쓸려 시간을 허비하는 중독된 삶에서 벗어나고 싶은데 중독된 이유가 무엇인지, 그리고 왜 중독에 취약한 건지에 대해 알고 싶은 사람들, 또는 현 경제의 흐름을 쉽게 이해하고 싶은 사람들, 뿐만 아니라 빅테크를 이기는 브랜드의 탄생과정과 이기기 위한 전략에는 어떤 방법이 있는지 알고 싶은 기업 등 모두에게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이 담겨 있어 꼭 추천하고 싶으면서도 한편으로는 알고리즘 비즈니스의 유혹을 이겨내고 싶은 개인으로서는 혼자만 알고 싶은 양가감정을 들게 만드는 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