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쓸모 있는 교육 - 다시 쓰는 교육, 지속가능한 교육 공동체
윤은성 지음 / 미디어샘 / 2021년 8월
평점 :
우리가 사는 지금은 과거 어떤 사회 보다 진일보한 사회이다.라고
생각한다. 과거에는 정보를 얻기 위해서 고생을 해야 했다면,
이제는 정보는 어디나 깔려 있기 때문이다.
누가 이 정보의 바다에서 보물을 찾기만 하는 사회로
변화된 것이다. 그런데 모든 면에서 변화가 되었지만,
학교만 보면 답답하다.
흔히 19세기 학교에서 20세기 선생님이 21세기 학생들을 가르친다고
말하는 곳 학교. 지금이나 내가 다니던 20여 년 전 그곳은 별로
달라지지 않았다.
강압적이지는 않았지만, 여전히 선생님은 강의하시고,
학생들은 필기하기 바쁘고, 시험 보고 잃어버리는 것 또한
똑같은지, 너무나도 닮았다.
변해야 한다는 생각은 모두가 동의하지만, 막상 어디를
어떻게 고쳐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모두가 의견이 분분하다.
아직도 대안이 없는 것이다.
사람은 많고, 적은 수의 직장이나, 적은 합격자를 뽑아야 하기 때문에
시험을 보고, 성적순으로 합격을 해 오던 것이 아직도 계속되기 때문에
바꿀 수가 없게 되는 것이다.
그래도 요즘은 다양한 성공이 존재하고, 과거와는 다른 직업들이
나타나서 다행이라고 할 수 있다. 어렸을 때 게임을 하거나 그림을 그리면,
모두 말렸다. 밥 먹기가 어렵기 때문에 반대하셨다.
그러나 지금은 어떠한가? 대기업 못지않은 성공을 하고 있다.
미래도 마찬가지이다고 저자는 말하고 있다.
저자와 나의 생각이 같은 지점은 바로 서당교육이다.
저자는 인성 부분에서 소개를 했지만, 나는 한발 더 나아가
서당에서는 다양한 교육을 했고, 유대인의 밥상머리 교육과
같은 교육을 토론식으로 했다는 것이다.
우리 학교에서도 이와 같은 교육이 하루 빨리 정착되기를 기대해 본다.
모두가 학교 가는 것이 즐거운 학교를 만들어 주고 싶다.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