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우리가 혁신하는 이유 - 수평적 조직문화는 어떻게 만들 수 있는가
문석현 지음 / 갈매나무 / 2017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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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커머스의 시초는 아마 티몬이 아닐까 싶다.

언제 생겼는지 모를 이 회사가 나의 뇌리를 강하게 두드렸던 기억이

난다. 아! 이게 스마트 산업이구나.

 뒤이어 생긴 쿠팡...

어디서 왔는지 어떻게 왔는지 모를 이름모를 업체가

조금씩 뛰는가 싶더니, 요즘은 튄다.

뭔가 움직이고 있는것 같은데 어떻게 움직이는 지는 몰랐다.

그래서 우리는 궁금하다.

 

소셜커머스는 운영사가 물건을 선별해서 물건을 올리고 판매한다.

자신들이 검증한 물품을 10만~20만개가 아니라 1,000개 정도를

올려서 판매한다. 1,000개 이상을 넘어가면 점점 관리 권한

밖으로 넘어서게 된다. 

G마켓, 옥션, 11번가 처럼 상인들이 와서 물건을 판매하고

그 수수료로 수익을 낸다.

 쿠팡은 이제 새로운 도전을 하고 있다. 이미 아마존에서 했었지만

국내에서는 처음이다. 오픈마켓 + 소셜커머스로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이것을 "다이렉트 커머스"라고 그들은 부른다.

 

 쿠팡은 쿠팡맨이라는 배송 Issue를

온라인 업계 최초로 도입한다. 갑자기 왠일일까?

일본의 손정의가 막대한 자금으로 쿠팡을 지원하면서

쿠팡은 천군만마를 얻은듯, 배송차부터 쿠팡맨 등

 온라인업계에서는 없는 고정자산, 고정비를 만들어 가고 있다.

 

쿠팡은 'WOW"라는 비즈니스 목표에서

Selection, Price, Convenience를 어떻게 측정하고

개선해 나가고 있는 지를 구체적으로 수치화하고,

측정하고 전개해 나가고 있다.

 

이책은 쿠팡의 조직구조와 조직구조내에서 벌어지는 많은

불협화음과 조화를 하나하나 소개해 나가면서 거기에 대한 해답에

대하여 독자 스스로가 답을 찾아 가도록 유도하고 있는 듯하다.

 왜냐하면, 쿠팡은 지금도 '미생'인 상태로 계속 진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단지 이 책은 쿠팡이 국내 유일의 미국식 마인드를 갖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전무후무한 업무 스타일로 나날이 발전하고 있고,

 완전 판이하게 다른 업무 형식으로 진화하고 있다고 이야기한다.

 

새로운 벤쳐를 구성하고 구성해 나아가야할 목표를 갖고

있는 벤쳐인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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