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KR - 전설적인 벤처투자자가 구글에 전해준 성공 방식
존 도어 지음, 박세연 옮김, 이길상 감수 / 세종(세종서적) / 201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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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읽어본 책중 가장 큰 느낌을 준 책이다.

시중에 많이 소개된 6시그마나 MBO등 많은 기법들이

있지만 실제 적용에서는 정책따로 행동따로인 경우가

매우 많다. 실제로 사용되지 않는 경우가 더 많다.

그러나 OKR은 좀 다르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열공후 우리 조직에도 꼭 적용해 보고 싶은 것이다.


OKR은 목표(objective)와 핵심결과(Key Results)의

약자로서 기업과 팀, 혹은 개인이 협력해 목표를 

세우기 위한 규약을 의미한다. 이것이 OKR의 정의

라고 생각한다. 이 책에는 수많은 대기업과 소기업의

성장 스토리가 OKR을 통해 더욱 빛났음을 보여주는

많은 스토리가 함께한다.인텔과 구글 등 수많은 기업들의

이야기가 재미있게 소개되어 있다.


 OKR이 현재의 우리 기업들에게 꼭 필요한 이유와 

방향에 대하여 수 많은 사례들과 함께 설명하고 있다.

그 사례를 몇가지 들어 보면, OKR은 "조직 전체가 

동일한 사안에 관심을 집중하도록 만들어 주는 경영

도구"라고 하고 있다. OKR의 가장 큰 목표는 전 직원이

한방향으로 움직이는 도구의 역할을 한다는 것이라고

생각이 든다. 그리고 OKR은 "결과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작업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생산성 향상의 핵심이다.라고

중요하게 강조한다.


OKR을 위해 모든 구성원은 CEO의 목표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또한 최고의 성과를 위해 자신의 목표를 어떻게

그에 맞춰야 할지 알아야 한다. 그리고 실패하고, 수정하고, 

다시 도전해야 한다. 실패를 걱정해서는 안된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은 혁신을 질식시킨다.


그리고 OKR을 성공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핵심 요인을

경영진의 확신과 수용이라고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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