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골 카페에서 경영을 찾다 - 일본의 작은 마을을 명소로 만든 사자 커피 브랜딩 이야기
다카이 나오유키 지음, 나지윤 옮김 / 길벗 / 2018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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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커피의 역사는 130년 정도 되었다.

물론 스타벅스도 들어와있고 자국내의 토종

커피브렌드도 이름을 날리고 있다.

 그 중 가장 일본적이고 세계적인 '사자커피'에

대한 이야기이다. 


누구나 가게를 오픈하는 것은 여러 여정중에 

인생 후반에 가지고 싶어하는 로망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든다. 그러나 많은 사장들이 카페를

주인의 개성과 취향의 결집체로 인식한다. 

주인의 철학과 소비자의 기대 사이에는 큰 괴리가

존재한다. 그리고 구체적인 수입과 지출 계획,

 재무관리가 허술하다. 원재료비,인건비, 임대료 

등에 따른 상품의 구성 및 자금조달에 대하여 

원할하지 않을 경우 우리는 많은 어려움을 겪고,

처음의 꿈과는 딴판으로 고뇌와 고통의 시간을 

보낼지도 모른다.


우리나라에도 1000원짜리 편의점 커피에서 10,000원

이상의 고가 커피가 많이 있다. 그러나, 그런 상황들은

가게의 컨셉에 따라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다.

중요한 것은 컨셉이고, 그 컨셉에 따른 충실한 

원칙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첵에서 인건비, 원재료비, 임대료를 합한 금액이 70%

 미만, 가능하면 65% 이하가 이상적이라고 지도하고 있다.

그리고, 정확한 컨셉 등, 가게를 운영하고 유지하는데

필요한 필수적인 내용들이 구석구석에 숨어 있다.

 예비 창업자를 비롯한 현재 경영하고 계시는 많은 사장님들

께서는 꼭 읽어 보셔서 돈 많이 버시고, 행복한 인생 후반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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