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 팔지 마세요! 청년사 고학년 문고 1
위기철 지음, 이희재 그림 / 청년사 / 2002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문학적 서사로 이야기할 만한 것이 의외로 없어서...^^; 주요인물별로 감상을 정리해봤음.)

보미 : 교실에 들어올 때 이마에 비비탄 총알을 맞고, 그냥 상대방 아이와 싸움을 벌이는 게 아니라 뭔가 근본적인 문제 해결의 필요성을 느낀다. 벽보를 만들기 직전까지는 놀라운 용기와 추진력으로 무기와 무기 장난감의 위험성을 파헤쳐 간다. 특히 남자 아이들의 집단 테러 행위와 겁부터 먹은 친구 민경이의 눈물 앞에서 보여주는 의연하고 냉철한 판단은 압권이다. 그런데 설득력 있는 자료를 찾고 벽보 문구를 만드는 단계에서부터 주도권이 급속하게 민경이에게 넘어간다. 또 비비탄 테러의 주동자였던 경민이가 평화모임을 보며 변화하여 재능 기부를 자원하고 민경이와 가까워져 찰떡 호흡을 보여주는데(그러고 보니 이름도 대칭!), 보미는 그때 그저 친구에게 질투를 부리는 평범한 아이가 되어 버린다. 제니에게 발견된 이후의 행적이 그래서 더 궁금하다. 국제 연대의 국면에서 본격적으로 활약하는 모습을 기대했는데, 아쉽다.

 

보미의 선생님 : 첫 등장 장면의 모습이 매우 독특하고 인상적이다. 권위적이면서도 반권위를 지향하는 이중성? 무기 장난감 가져오기를 금지해서 반발을 불러오는데, 그 대신 보미가 스스로 깨달은 생각을 아이들이 공유할 수 있도록 탐구 활동을 이끌었다면 가장 좋았겠지만, 역시 그것은 여러 가지 제약에 막히는 이상적인 바람일 것이다. 교장님의 지시로 하고 싶은 칭찬도 애써 참는데, 꼭 그렇게 완전 무심한 척 할 필요가 있을까? 초반에 긴장감을 높이려고 의도한 설정 같은데, 사실은 그런 이유보다 더 큰 갈등 상황을 기대하게 했었다. 반권위의 가치 지향 밑에서 드러나는 권위적 성품의 제동 같은.

 

보미의 아빠 : 같은 자세와 행동을 되풀이하는 것이 이야기의 전개와 병행한다. 50개의 TV 채널을 돌리며 하품을 하다가 보미를 보고 놀라서 보미 엄마를 부르는 행동을 이야기의 주요 전환점에서마다 반복한다. 그런데 휴일을 이렇게 늘어지게 보내는 아빠에게서 어떻게 그런 실천력 충만한 딸이 나왔을까?

 

제니 : 사실은 무기 문제가 정말로 심각한 미국의 아이가 뒤늦게 한국의 보미 등에게 자극 받아 행동에 나서고 있다. 아이들의 결집과 의견 표출도 한국의 경우보다 훨씬 어른 의존적이다. 아마도 한국 작가의 희망사항일 것이다. 염소와 늑대의 옛이야기가 축이 되는데, 한국 이야기에서는 오누이와 호랑이 이야기를 축으로 삼았다면 대칭적으로 더 재미있었을 것 같다. 미국 이야기로 넘어오면서 문체조차 미국식으로 변하는 재미있는 양상이 눈에 띈다.

 

***********************

가자의 아이들 : 작품에 한국, 그리고 미국의 아이들만 나오는 것은 상당히 아쉽다. 어차피 평화와 반전 메시지를 내세우는 기획 동화라면 더 거창한 연대의 상상을 해도 좋았을 것이다. 더 끔찍한 폭력이 아무렇지도 않게 되풀이되는 곳까지. “2006년 이후 이스라엘에 의한 혹독한 봉쇄가 이어지고 있는 가자지구의 아이들에게 폭력과 죽음은 일상의 한 부분이다. (······) 미국 중앙정보국(CIA)의 '팩트북' 자료를 보면, 서울의 절반을 조금 넘는 넓이(360㎢)에 사는 가자지구 인구 171만명 가운데 만 14살 이하 아동은 44% 정도인 75만 명에 달한다. 가자지구에 대한 공격을 '아이들을 향한 직접적이고 노골적인 공격'이라고 부르는 이유다. 2008년 이스라엘 공습 때 숨진 1400여 명 가운데 어린이는 353명, (2012년 11월) 14일 이후 닷새째 이어지고 있는 폭격으로 숨진 48명 가운데 어린이는 10명 안팎이다.” (한겨레, 2012.11.1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