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감한 육아 - 행복하고 자립적인 아이를 길러내는 양육의 비밀
에스터 워지츠키 지음, 오영주 옮김 / 반비 / 2021년 4월
평점 :
절판


이 책을 내내 읽으면서 느끼는 저자의 메시지는
"좀 내버려 두세요. 제발 좀 진정하세요. 불안한건 당신이지 아이가 아니예요."

책의 제목답다. 그렇다고 무책임한 방임은 아니다. 아이에게 절대적으로 지켜야할 원칙, 해야할 일은 흔들림없이 지켜내야한다. 하지만 아이 스스로의 주도성과 회복력 믿고 아이를 "존중"하자는 이야기이다.

저자 에스터 워지츠키, 세 딸을 유튜브 CEO, 소아과 교수, 스타트업 23앤드미의 CEO로 키워낸 어머니이자 스티브잡스를 비롯 실리콘밸리 거물들이 그녀의 수업을 듣게할 정도로 영향력 있는 교육 전문가가 제안하는 아이 잘 키우는 TRICK 다섯가지 원칙을 소개한다.

사실 저자가 주장하는건 가치관이 엄청나게 혁신적이고 새로운건 아니다.
누구나 고민하고 지향하는 다소 관념적인 이야기이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크게 와닿은 것은 저자가 세 자녀와 그들의 손주를 키우고, 교육자로서의 경험을 나누며, 스스로 안전한 공간에서 쇼핑하게 하는 법, 스마트폰 시간을 제어하는 법, 자녀의 결정을 믿지 못할 때, 예민한 문제를 다룰 때, 중대한 실수를 저질렀을 때의 태도 등등 아이를 어디까지 믿을 수 있는지, 아니 믿어도 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 들이었다.
아이를 예의 주시하지만 결과적으로 헬리콥터맘이 되느냐 TRICK의 원칙을 지키느냐는 결국 한끝차이인 것 같다.

이 책은 아주 아이가 어린 양육자보다는 초등학교 이상의 자녀를 둔 양육자가 읽으면 더 도움이 될 것 같다.
내가 아이의 로드맵을 그리고, 이상향을 그리고 그 방향에서 엇나가 내 마음이 동동거리며 조급해질 때 도움이 될만한 책이다.
내가 나의 아이를 믿지 못할 때, 나의 아이의 태도와 반응을 반신반의할 때 그 불안의 주체가 나인지, 아이인지 들여다보게 된다.

인상깊었던 몇 구절들

🏷 우리는 양육된 방식 그대로 양육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애당초 그게 우리가 가진 유일한 모델이기 때문이다. (52)
🏷 우리의 목표는 아이들에게 스트레스도 없고 어려움도 없는 환경을 만들어주는게 아니었다. 괴롭고 힘겨운 경험은 인간을 성장하게 하기 때문이다. 우리의 목표는 헬리콥터 양육의 치명적인 결함이 그렇듯 아이들에게서 이러한 어려움이나 거기서 얻는 성장의 경험을 빼앗아버리는 게 아니라 아이들이 어려움에 맞서는 경험을 하며 배우도록 하는 것이었다. 부모가 완벽할 필요는 없지만, 자녀가 어려움에 직면하더라도 TRICK의 가치를 활용하여 인내할 수 있도록 도와줄 필요는 있다. (중략) 실수했다고 자책하지 말자. 제일 먼저 용서해야 할 사람은 자기 자신이다.(62)
🏷 우리가 진정 바라는 건 아이가 필요할 때 부모를 찾는 게 아니라 같이 있고 싶을 때 찾는 것이다. (89)
🏷 부모들은 좀 진정할 필요가 있다. 당신의 아이는 걸음마를 뗄 것이다. 말도 뗄 것이다. 화장실 사용법도 배울 것이다. 자기만의 때가 되면 다 할 것이다. 당신이 언제 배변 훈련을 마치고, 고무젖꼭지를 뗐는지 물을 사람은 없다. 절대 사람들이 수군거릴 주제가 아니다.(110)
🏷 자녀들은 당신이 실수하는 모습을 보게 될 것이다. 그러나 실수 자체보다는 당신이 실수에 대응하는 모습에서 더 많은 것을 배울 것이다. (134)
🏷 일상의 짜증과 불화는 어떻게 할까? 숨기지 마라.아이에게 필요한 것은 당신이 그런 감정과 상황에 어떻게 대처하는지를 보는 것이다. (234)
🏷 "핵심은 품위 있게 실패하는 법을 배우는 겁니다. 그게 편집자가 되는 것보다 훨씬 더 중요해요." (258)
🏷 양육이 주는 최고의 선물은 우리가 더 좋은 사람이 되게 한다는 것이다. 물론 힘들고 답답할 때도 있다. 오랫동안 지켜온 신념과 방식을 붙들고 씨름해야 한다. 마음에 들지 않는 자신의 모습도 직시해야 한다. 그러나 결국 부모가 되는 경험을 통해 우리는 변한다. (26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