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손글씨
강지혜 지음 / 형설미래교육원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예전부터 악필이었다. 생각해보니 아주 초등학교 저학년때 글자 잘쓰는 상도 받은거 같은데 어쩌다 이렇게 되었나 싶다. 손목 힘을 많이 안써서 글자를 써서그런지 늘 흘려쓰는듯한 모습으로 글자를 썼는데 캘리그라피를 독학하면서 그나마 좀 글을 잘 쓰는 척이라도 할수있게되었는데 여전히 악필교정은 나에게 숙제와도 같은 존재이다. 꽤나 실력이 있다는 사람이 쓴 캘리그라피나 손글씨 책을 찾아서 보는편인데 오리온 스윙칩, 초코파이 제품 패키지외에 국내외 대기업과 함께 콜라보를 많이한 저자 강지혜의 <나의 손글씨>가 궁긍해서 책을 읽게되었다. 책을 보면서 다시 초등학생때로 돌아간 기분이었다. 연필 제대로 잡는 연습부터 기역부터 히읗, 자음과 모음을 천천히 다시 쓰는 연습을 해야한다. 보통의 손글씨 책은 대체적으로 붓, 만년필등 다양한 도구들을 사용해서 어떤식으로 쓰는지 알려주는데 <나의 손글씨>는 정말 기본에 충실한 연필이다. 나도 몇 권의 캘리그라피, 손글씨 책을 읽었지만 정말 멋진 손글씨를 쓰는 사람은 바닥에 뒹구는 볼펜으로도 글을 잘 쓰는걸 보고 결국 장인은 도구를 가리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특히 이 책에서 마음에 든 부분은 작가 본인의 글자쓰는 법을 따라하는것 뿐 아니라 '교보손글씨대회'에서 수상작한 다양한 손글씨 도 볼 수 있다는 것이다. 다들 어쩜 저렇게 폰트처럼 글씨를 잘쓸까 생각하면서 캘리그라피나 손글씨를 배우면서 선생님이 한명이면 너무 그 한명의 스타일만 따라갈수있는데 이렇게 다른사람것도 볼수있어서 좋았다. <나의 손글씨>에서 많이 글씨연습을 할수가 있는데 마지막은 실생활에서 쓸수있는 봉투, 은행이나 다른 도구들로 연습을 해보고 끝난다. 저자 말대로 천천히 글을 쓰면서 개성있으면서 가독성있는 글씨를 쓸수있게 노력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