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커스 별난 경험 없이도 합격하는 자소서 - 대기업 인사담당자가 제안하는 합격 자소서 템플릿 수록 + 자소서 Tip 무료 특강 + 대기업 취업성공 Q&A 무료 특강
권준영 지음 / 챔프스터디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블라인드 채용, AI면접등 최근 취업트랜드를 보면 자기소개서의 중요성은 더더욱 중요해지고있다. 잠깐 NCS를 준비하면서 놀랐던 점이 오로지 필기시험과 자신이 이 직무를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블라인드 채용으로 인해서 더이상 출신학교의 중요성이나 단순히 취업을 위한 보이기식용 스펙쌓기는 필요 없어졌다는것이다. 다른 관점으로 보자면 취업하기가 더 어렵고 까다로워졌다고 볼수도 있지만 이제 자신의 전공을 굳이 살리지 않더라도 정말로 자신이 원하는 직무에 지원할수있다는 점이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지원하는 직무에 대해 자신이 어떤 노력을 했는지 스토리텔링이 필요한 부분이며 기업들이 내놓는 인재상과 자기소개서 질문에 이러한 트렌드에 대한 이해가 없이 무작정 썼다가는 낭패볼수가 있다. <해커스 별난 경험 없이도 합격하는 자소서>에서는 대기업 채용담당자로 지냈던 권준영 저자의 합격자소서 꿀팁이 들어있는 책이다. 책 제목같이 자신이 가진 약점이나 부족한 점을 솔직히 인정하고 이를 보완해서 자기소개서를 작성할수있게 도와준다. 확실히 전문가가 쓴 책이라 그런지 날카로운 시선으로 그동안의 멘토링해준 취업준비생들에 대한 데이터를 토대로 자기소개서를 쓸때의 미흡한 점과 보완점을 짚어낸다. 읽으면서 약간 주눅둘수 있지만 다른 말로 하면 내가 하는 실수 역시 다른사람들도 하는 실수라는 것이다. 때문에 책을 꼼꼼히 읽어가며 책에서 제시하는 유형과 대표예시, 문장과 몇자를 쓸지 상세하게 알려주는 가이드를 따라가며 자기소개서를 쓸수가 있다. 책에서는 우선 베이스가 되는 소스를 작성하고 해당 기업에 맞게 강조할 내용을 더 넣어서 다음어 가는것을 중심적으로 알려준다. 책이 좋은점이 문항이 정확히 분류되어 나중에 원하는 부분만 바로 찾아가 다시 펼쳐볼수있다는 점이다.

읽으며 어쩐지 자소서 공장장이 되는 느낌이 들었지만 내가 좋은 회사, 원하는 회사에 들어가기 위해 이정도 노력은 해야겠다는 생각과 꼭 취업을 위한 자기소개서가 아니더라도 7대 요소(성격/소통방식/지식/경험/태도/포부/계획)와 7대 경험(도전/열정/성공 경험, 창의/혁신/ 아이디어 도출 경험, 글로벌 경험, 갈등 해결 경험, 팀워크 경험, 실패 극복 경험, 리더십 경험) 구성하는 글쓰기 능력은 추후에도 사용할수있다는 생각이 든다. 최근 자소서를 자소설이라고들 하지만 지나치게 포장된 내용은 결국 면접에서 또 실무에서 티나기 마련이다. 저자는 이런점을 분명히 지적하고 본인이 감당할수있는 부분만 적으라고 하고 대신 자신이 면접장 내에서 못보여줄거같은 모습을 자기소개서에 담아내라고한다. 안그래도 얼어붙은 경기속에 코로나로 겹쳐 더욱 취업하기 쉽지 않은 상황이 되었다. 이런 시장상황에서 신입취업생들이 이 책을 읽고 보다 경쟁력있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할수있기를 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