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은 언제나 당신과 함께 정보라 환상문학 단편선 2
정보라 지음 / 퍼플레인(갈매나무)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제본으로 죽음은 언제나 당신과 함께, 감염, 리발관의 괴이, 내 친구 좀비를 미리 만나 보았다.



정보라 작가님의 이전 저작을 전부 읽어 본 것은 아니지만, '저주토끼', '한밤의 시간표'처럼 작가님 특유의 이야기 속에 어두운 현실을 반영하여 풀어내는 방식이 잘 나타낸 책이었다. 덕분에 읽는 내내 께름칙하고 찐득찐득한 더러운 것이 기분에 붙은 것 같은 느낌이 계속 들었다. 그럼에도 가독성 좋게, 이야기를 푹 빠져 읽게 하는 작가님의 필력 덕분에 단편들의 분량과 상관 없이 한번 읽기 시작하면 끝까지 보게 되었다. (지하철에서 읽다가 몇 번 못 내림)


4가지 이야기를 읽었을 때 <감염>과 <내 친구 좀비>가 기억에 맴돌았다. <감염>은 주인공이 누군지 모르는 사람으로부터 어떤 동영상을 받으며 이야기가 시작한다. 동영상은 여러 명에게서 구타당하는 남성이 찍혀 있고 성적 학대를 당하는 모습이 담겨 있다. 주인공은 지우지 못하고 이상하게 그 동영상을 계속 생각하게 된다. 그러던 어느 날 만나달라는 문자가 계속 오게 된다. 누군지 몰래 확인하고 자리를 피하려던 주인공은 약속 장소에 나가는데, 문자를 보낸 사람이 동영상에 나온 사람임을 깨닫고 계속 만남을 이어간다. 이 이야기엔 한국 남자의 약자를 대상화하는 시선이 잘 담겨 있어서 화가 났고 폭력성마저 더럽게 느껴져 기억에 남았다. 이 이야기 뿐만 아니라 다른 이야기에서도 감상은 다르지만 이런 강렬한 느낌에 사로잡혔다. 사회에 남아있는 문제를 이야기로 풀어내어 문제를 잊지 말라는 건가? 라는 생각도 들었다.


즐겁고 흥미진진한 것도 아닌데 어째서 끝까지 읽게 되는 건지 미스터리하다. 저주토끼를 재밌게 읽으셨다면 이 책 또한 꼭 읽어 보시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