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친절한 트렌드 뒷담화 2022 - 마케팅 전문가들이 주목한 라이프스타일 인사이트 ㅣ 친절한 트렌드 뒷담화
김나연 외 지음 / 싱긋 / 2021년 10월
평점 :
놀이
추억 이즈 백: 끝나지 않는 소환 놀이
<오징어 게임>에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딱지치기’ 등 Z세대에게는 낯설고 재밌는 콘텐츠이면서 밀레니얼 세대에게는 추억을 떠올리게 한다.
자기 유형 탐구 놀이: 나를 찾아서
MBTI와 성향 테스트같이 자신의 정체성을 탐색하고 규정하거나 자신을 표현하는 다양한 활동이 선풍적 인기를 끈다.
취미더머니: 취미를 사고 파는 사람들
유튜브에서 먹방, 게임 등 자신의 취미로 콘텐츠를 생산하는 크리에이터의 수익은 웬만한 직장인 수익보다 높다.
정의로운 돈쭐생활: 새로운 기부 문화의 탄생
‘돈’과 ‘혼쭐내다’의 합성어로 ‘어떤 사람/ 소상공인/ 기업이 사회적으로 참된 행동을 했을 때 돈으로 혼나야 한다’라는 긍정적인 뜻의 신조어
일상
비건 비긴즈: 완벽하지 않은 비건이라도 좋아
최근 환경 감수성이 중요하게 거론되며 ‘1명의 완벽한 비건 보다 10명의 어설픈 비건이 더 가치 있다’는 관점이 확산되고 있다.
뉴 럭셔리 코드: 로망은 필수템
과거에는 명품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던 것들이 명품이 되어 새롭게 부상하고, 백화점 명품관에서만 명품을 사는 것 또한 구시대의 모습이다.
빛이 나는 홀로: 뉴노멀이 된 1인 가구
수박의 1/4 정도 크기의 ‘애플수박’이 개발된 배경에는 우리나라 가구 구조의 변화가 크다. 1인 가구를 겨냥한 ‘솔로이코노미’ 개념이 생겼다.
아무튼 멘탈케어: 내 마음의 안녕 찾기
정신건강 관리를 사후적 치료의 관점이 아닌, 일상생활에서의 자기관리로 받아들이며, 선제적으로 정신건강에 관심을 가지고 멘탈케어를 위한 노력이 늘어나고 있다.
세상
우주로 체크인: 우주시대의 서막
버진그룹 ‘리처드 브랜슨’, 아마존 ‘제프 베조스’, 테슬라 ‘일론 머스크’ 이들 억만장자 회사에서 우주선에 민간인을 태워 보내는 우주관광 시대를 열고 있다.
디지털 지구: 메타버스 문명의 등장
그 누구도 “메타버스는 이것이다!”라고 확실하게 말하지 못하지만 혁신의 차원이 아닌 새로운 문명을 만들어 갈 것이다.
인포크래쉬: 정보과잉의 시대를 살아가는 법
머든 것을 연결하고, 지능화하는 4차 산업혁명이 고도화될수록 정보의 활용 범위, 윤리성 등에 관련된 논의는 가속화되고 심화될 것이다.
데이터 골드러시: 마이데이터 시대의 새로운 금융세상
나의 모든 정보를 한곳으로 모아 통합하여 관리하고 다양한 데이터를 유기적으로 연결해 개개인에게 최적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마케팅
애드버콘텐츠: 웹예능으로 진화한 앞광고
미디어 플랫폼이 TV에서 모바일 로 이동하면서 드라마와 영화에서 예능까지 빠르게 확대됐다. ‘뒷광고’ 논란도 노골적인 ‘앞광고’로 부상했다.
플랫폼 전성시대: 무한경쟁에서 살아남기
스마트폰의 등장과 첨단기술의 발전으로 24시간이라는 정해진 하루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자신의 플랫폼을 어필하기 위한 마케팅 또한 더욱 치열해질 것이다.
네오 스페이스: 오프라인 공간 새로고침
감염에 대한 공포 사회 분위기에서 나올 필요가 없는 사람들을 불러내기 위해 고객이 찾아오게 만드는 등 활로를 찾아내는 것이 리테일 공간이 생존하는 길이다.
마케팅 시프트: AI가 주도하는 마케팅 시대
마케팅 (Marketing)과 기술 (Technology)을 결합한 신조어 ‘마테크 (Mar-Tech)’ 라고 부르기도 하는 등 마케팅 분야에도 AI가 빠르게 도입되고 있다.
스페셜 리포트
So Far Cool 2022: 쿨함에 대하여
아날로그와 디지털을 모두 경험한 1970년대생과 태어나면서부터 디지털 세상에서 자란 2000년대생 등, X세대, MZ세대 등의 명확하고 쉽게 구분할 수 있는 출생 연도별로 쿨함에 대한 인식과 쿨한 브랜드를 지금부터 소개한다.
*서평단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