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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망할 멍청한 셈법을 당장 때려치워라 - 1에서 10, 100, 1000을 만드는 비즈니스 연금술의 비밀
댄 S. 케네디 지음, 안종설 옮김 / 해의시간 / 2021년 9월
평점 :
저자는 다이렉트 마케팅과
직접반응 광고의 전문가이자 컨설턴트이다.
수많은 비즈니스를 맨땅에서
수천만 달러 (한화 100억 원대),
심지어 수십억 달러의 가치를 지닌 기업으로 성장시켰다고 한다.
책의 저자는
“나를 만난 것이 여러분에게는 가장 큰 행운이다.” 13p
(책의 초입은 저자를 믿고 그냥 읽고 따라갔다)
이 책의 핵심 포인트가
‘나쁜 셈법을 좋은 셈법으로 바꾸면 모든 면에서 극적인 변화가 일어난다’ 이다.
사람들이 한 레벨에서 다음 레벨로 올라갈 수 있다.
소비자는 어떤 단계에서도 시작할 수 있다.
상승 피라미드는 단계가 높아질수록 자리가 점점 줄어들며,
위로 올라가기 위해서는 조건을 채우거나,
일정 구매량을 달성하거나,
대기 명단에 이름을 올리거나,
경쟁을 통과해야 한다.
어느 쪽이든 평균적인 고객의 가치를 크게 높일 수 있다.
어떤 비즈니스가 이미 보유한 고객의 흐름을 파악해 평균적인 고객의 가치를 2배, 5배, 10배, 20배로 높이는 것보다 더 대단한 연금술은 없다.
이는 뒷마당의 흙 속에 숨은 광물을 이용해 황금을 만드는 일과 같다.
새로운 자산이 생기는 것이 아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자산을 더 효과적으로,
더 창의적으로 활용하는 것뿐이다.
형이상학적인 우화라고 할 수 있는 <다이아몬드의 땅>도 비슷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나는 지금 그 실질적인 적용에 관해 이야기 하는 중이다.
비즈니스에서는 멀리 떨어진 곳에 있는 다이아몬드 광산,
즉 새로운 고객의 확보에 지나치게 초점을 맞춘 나머지,
지금 뒷마당에 떨어져 있는 다이아몬드,
즉 기존의 고객에 대해서는 별 신경을 쓰지 않는 경우가 많다.
새로운 고객을 충분히 유치하지 못하면 커다란 문제가 발생한다.
새로운 고객은 비즈니스의 생명줄이다.
기존 고객을 상대로 좋은 성과를 거둘수록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는 데 필요한 자금을 충분히 마련할 수 있다. 91~92p
피라미드의 제일 낮은 단계에서는 상품과 서비스가 모두 분리되어 따로따로 가격이 책정되고, 몇몇 품목은 제한 될 때도 있다.
다음 단계로 올라가 골드 VIP,
다이아몬드 VIP 플랜 등을 선택하는 고객에게는 여러 상품과 서비스를 하나로 묶어서 따로따로 구매할 때보다 상당한 할인 혜택을 제시하며,
제한된 품목의 구매도 가능해진다. 94p